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의 사회적 소통 확대…“함께하는 불교 구현”

  • 교계
  • 입력 2023.01.11 15:58
  • 호수 1665
  • 댓글 0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1월11일 신년기자회견 개최
대사회 활동·승려복지·전통문화 계승 등 주요 종책 소개

조계종이 올해 불교문화를 통한 사회적 소통 강화에 역량을 집중한다. 불안정한 정세 속에서 국민에게 위로와 안정을 줄 수 있도록 불교의 역할을 다 하겠다 취지다. 이와 함께 승려복지 강화로 승가 공동체 안정화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1월11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서는 37대 집행부가 올 한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핵심 종책과제가 소개됐다. 진우 스님은 “신뢰받는 불교, 존중받는 불교, 국민과 함께하는 불교”를 구현하겠다는 굳은 각오로 종단의 역점사업인 경주 남산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와 명상치유센터건립의 차질 없는 진행은 물론 불교의 대사회 활동, 승려노후복지 강화, 전통문화 보존·계승 방안 등을 제시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약속했다.

진우 스님은 “물질적 풍요 속에서 정신적 소외와 고통으로 마음이 불안정한 국민이 많다. 특히 젊은이들은 미래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떨치지 못하고 있다”며 “주요 과제를 소홀함 없이 추진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한국불교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스님은 선언적 의미를 넘어 주요 종책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목표를 제시했다.

▲불교의 대사회 역할 강화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한국불교가 시대와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명상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종단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명상치유센터 건립과 함께 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상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 보급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사찰과 연계한 명상센터를 확대하고, 누구나 쉽고 편하게 본인의 단계에 맞는 수행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2월 국내 명상전문가들로 기획위원회를 구성해 국내외 수행프로그램 현황을 파악, 본격적인 연구에 돌입한다.

순례를 활용한 수행문화 확산도 추진한다. 순례는 불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갖게 하며, 자연스럽게 사찰로 발걸음을 이끌 수 있는 대표적인 신행프로그램이다. 단순히 견문을 넓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불자들의 신심을 고취하고 수행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순례프로그램 확산을 위해 각 순례길마다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코스와 주변경관, 생태·문화자원 정보를 모바일 앱으로 제작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과 리플렛 제작도 준비한다.

특히 올해는 한국·인도 수교 50주년이 되는 해로 ‘상월결사 인도순례’와 더불어 인도 현지에서 한국불교를 소개하는 다양한 문화교류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사찰음식 체험, 한국불교 특강, 연등회 전통등 전시 등 한국 전통문화의 진수를 선보일 계획이다.

진우 스님은 “상월순례와 수교 50주년 문화교류 행사를 통해 인도 내 한국불교에 대한 많은 관심이 생기고 다양한 성지 순례와 교류가 진행돼 양국의 친선에도 큰 진전이 있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진우 스님은 사회의제 실천과 대사회 소통을 위한 종단 내 각종 위원회의 역할 확대의 뜻을 밝혔다. 전쟁과 기후위기, 빈부격차 등으로 발생하는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최소화하고 화합과 소통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사회노동위원회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남북, 생태, 종교연대 분야 등에서 전문성과 실천력을 갖춘 종단 기구와 위원회를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승려복지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스님들의 초고령화에 대비하고자 진행 중인 종단 직영 요양병원은 현재 인수인계 준비 단계에 있다. 안성 파라밀 요양병원과 관련한 인수인계 협약이 정리되고 나면 단계적으로 시설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운영시스템을 마련해 부처님오신날 이전 개원식을 봉행할 예정이다.

스님들이 노후에 대한 불안 없이 수행과 포교에 전념할 있도록 복지제도도 강화하기로 했다. 종단과 각 교구본사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민연금, 의료비 지원 등 복지시스템을 확대하고 주거, 돌봄, 의료, 생활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통합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제도 개선에 나선다.

스님들이 임종까지 승가의 위의와 존엄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 불교 전통 다비장 설치·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올해부터 권역별, 교구별 다비시설 현황을 파악한 후 모범적 사례를 수집해 시설과 의례의식을 표준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종단과 사찰에서 장례 실태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으며, 종단의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이 될 전망이다.

▲불교문화 선양

진우 스님은 한국불교 1700년의 위상을 제고하고, 미래 천년의 불교 중흥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사업의 원만한 회향을 위해 종단의 역량을 집중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주시, 국립공원공단 등 유관기관과 법적, 기술적 검토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천년을 세우다’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체계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재적 손상을 최소화해 입불할 수 있도록 모의실험도 추진할 예정이다.

202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연등회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서도 지원을 확대한다. 보존 관리를 위한 시설, 국내외 상시 홍보 및 교육 시설, 보관 및 전시장 건립이 시급함에 따라 필요한 부지를 매입해 기반 시설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전통문화 관련 제도 개선

전통문화와 관련한 불합리한 국가 법령 개선에도 나선다. 우선 올해 문화재관람료 감면 지원 예산이 확정되긴 했지만, 문화재관람료 전면 폐지를 목표로 감면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장사 등에 관한 법률’ ‘문화재보호법’ ‘지방세특례제한법’ ‘농지법시행령’ ‘자연공원법’ ‘전통사찰법’ 등 전통사찰 발전을 저해하는 법령 개정을 위해 유관 정부 부처 및 국회 관계자들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생태계 보존에 기여해온 사찰림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지원정책도 수립한다. 조계종에 따르면 국립공원 내 단일소유자로서 7% 규모인 전통사찰 보존지는 공원 내 자연생태계 보존과 경관적 가치, 핵심 탐방로 제공 등 공원 가치에 크게 기여함에도 불교 본연의 종교활동에 규제 받고 있다. 이에 종단과 정부 간 상설협의체를 운영해 사찰림의 가치평가와 활용 방안을 재정립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진우 스님은 범종단적 출가장려, 교구 활성화, 승가교육 방향 모색 등을 강조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혜로 내일을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내영 기자 ny27@beopbo.com

[1665호 / 2023년 1월 1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