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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예상문제

기자명 법보신문
1. 불교에서 유교로의 전환기인 여말선초 당시 배불론에 대해 함허 득통대사가 불교를 호법하여 쓴 책은?
① 불씨잡변 ② 심기이편 ③ 심문천답 ④ 현정론

2. 조선 초기에 생육신의 한사람으로 ‘십현담요해’로서 조동선의 이해가 깊었고 신라 의상 스님의 ‘화엄일승법계도’를 주해한 ‘대화엄일승법계도주’를 쓴 스님은?
① 설잠대사 ② 균여대사 ③ 일연대사 ④ 연담선사

3. 조선왕조는 유교를 국가이념으로 건국되었으며 건국초기부터 계획적인 불교정풍 작업을 지속했다. 이러한 내용과 틀린 것은?
① 태조는 무학대사를 왕사로 임명하고 많은 불사를 행하였으나 한편으로는 승려의 증가를 방지하기위해 도첩제를 엄격히 시행했다.
② 태종은 배불정책을 시행하며 궁중의 불사를 폐지하고 전국에 242개의 사찰만 남겼다. 또 왕사와 국사제도를 폐지하였으며, 11종의 종단을 7종으로 축소했다.
③ 세종은 다시 7종을 통폐합하여 선교양종으로 만들고 흥천사를 선종의 본사로, 흥덕사를 교종의 본사로 했다.
④ 세조는 조선의 배불정책에 따라 승려의 도성출입을 금지하였으나, 당시 불교경전을 한글로 간행했다.

4. 조선왕조 초기 이후 불교를 척불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성종은 도성 내의 염불소를 폐지하고 사대부의 부녀가 삭발 출가하는 것을 금했다. 이어 도첩법을 정리하여 도첩이 없는 승려는 모두 정역(定役)과 군정(軍丁)으로 충당했다.
② 연산군은 승려의 도성출입을 금했다. 선종도회소인 흥천사와 교종도회소인 흥덕사 및 대원각사를 폐했다. 마침내는 승과까지 시행하지 못하게 했다.
③ 중종은 태학, 성균관을 중수하고 유교를 진작하였으나 불교승과는 완전 폐지됐다. 즉 이것은 선종과 교종의 종단 자체도 폐지되고 만 것이다.
④ 명종 때에 선교양종이 다시 세워지고 도첩제가 재실시 됨으로써 불교부흥의 커다란 기반을 만들었으며, 불교중흥의 기운은 선조 때까지 계속되었다.

5. 조선초기의 불교통폐합 이후 소멸해가는 불교를 명종 때 선교양종을 다시 세우고 승시(僧試), 판종사제도(判宗事制度)와 도첩제 재실시 등의 불교중흥을 일으켰던 스님은?
① 처영 대사 ② 보우 스님 ③ 백파 스님 ④ 부휴 스님

6. 서산대사 휴정은 선조 25년 임진왜란 시에 팔도십육종도총섭이 되어 의승군을 창단하고 국토를 수호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휴정 스님의 선교통합의 사상적 저서인 것은?
① 동사열전 ② 삼가귀감 ③ 청허당집 ④ 선가귀감

7.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뒤에 왕명을 받아 일본의 새 주인이 된 덕천가강을 만나 강화조약을 맺고 삼천의 동포를 대리고 나온 스님은?
① 서산대사 ② 사명대사 ③ 소요대사 ④ 정관대사

8. 서산대사의 제자 중 마지막 제자로 임란의 전화로 어지러운 때에 선교를 겸수하였고 300년 여년이 지난 현금에 전국전체승려의 대부분이 문손이 된 스님은?
① 편양선사 ② 소요대사 ③부휴선사 ④ 백곡화상

9. 세조는 즉위하자 혹심한 불교박해를 풀고 도승 및 승과의 법을 정해 ‘경국대전’에 명기하고 ( )을 두어 많은 불서를 훈민정음으로 국역하여 보급시켰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10. 조선 명종때 연산군 이후 거의 소멸해 가는 불교를 위해 보우대사를 도와 1550년 선교 양종의 부활과 도첩의 실행으로 후세에 한국불교의 국가적 기여와 불교자체의 명맥을 잇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한 황후는?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해답은 로그인 후 'pdf보기'(22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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