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 예상문제 833호
포교사 예상문제 833호
  • 법보신문
  • 승인 2005.12.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명대의 불교를 설명한 것이다. 그 내용이 틀린 것은?
① 명대의 불교는 교학적으로 당송 이후의 사상을 계승하고 제종융합의 통합불교가 된다.
② 명대의 불교는 원나라시대에 라마교에 억눌린 종전의 불교가 재차 부흥하게 된다.
③ 명대의 지식계급은 불교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연구하고 신앙하였다. 또 불교가 쉽게 민중들에게 이해되어 참다운 중국불교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④ 명의 역대 황제들의 단속으로 교단의 고정화를 가져 왔다.

2. 명대의 불교학자로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명말의 사대고승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한 스님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운서주굉 ② 초석범기 ③ 감산덕청 ④ 우익지욱

3. 명대의 사대고승의 한사람인 감산덕청은 불교사상의 입장에서 유교, 도교의 전적을 해석한 삼교조화 사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한 저서가 아닌 것은?
① 중용직해 ② 선관책진 ③ 노자해 ④ 장자내편주

4. 명대에 왕양명은 불교를 많이 도입하여 종래의 유학과는 전혀 새로운 유교를 제창하였다. 이 신유학은?
① 훈고학 ② 성리학 ③ 양명학 ④ 고증학

5. 명대의 불교교단과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명대의 불교교단은 태조를 비롯한 역대황제의 보호하에 있었으며, 사원승도의 단속과 그 제한에 고심하였다.
② 명대의 불교교단은 역대 황제의 불교보호에 따라 사원 승니의 수는 증가했으나 한편 이에 대한 단속도 엄중히 하였다.
③ 명 초기 불교의 제도로서 ‘주지책’ 및 ‘침기도인’의 설치는 명대불교의 한 특색이라 할 수 있다.
④ 명대의 사원은 송대부터 선·교·율 삼종으로 분류되어 있었으나 명대에는 선, 진언, 교의 삼종으로 개정하였다.

6. 청나라의 불교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① 청조에 있어서 라마교는 원조 때보다도 한층 깊은 교섭을 가졌다.
② 청의 역대황제가 취한 라마교에 대한 태도는 신앙심 뿐 아니라, 서장과 몽고지방의 통일정책에 입각했기 때문이다.
③ 청의 불교는 세조 순치제부터 4대 건륭제까지가 불교도 국운이 융성함과 동일하게 청대 불교의 개화기를 맞이하였다.
④ 사원의 경제는 전대부터 차츰 재정이 충족되어 청대에는 아주 활성화 되었다.

7. 청대의 역대 황제중 불교연구가로 선에 몰두하여 선장의 대열에서 논전을 벌열고, 단순하게 선정일치의 사상뿐 아니라 오가칠종의 통일논자이며, 나아가 유·불·도 삼교조화의 주장자였던 황제는?
① 순치제 ② 강희제 ③ 옹정제 ④ 건륭제

8. 청나라 시대에는 사교의 발흥으로 불교는 타격을 입는다. 청대 불교를 철저하게 폐멸시킨 사건은?
① 백운종 ② 백련교 ③ 태평천국의 난 ④ 미륵교

9. 청나라 시대에도 대장경 출판사업이 활발하여 강희제 때는 만력판(명장)을, 옹정제 때는 칙판대장경을, 건륭제 때는 ( )대장경을 간행하였다.


10. 청나라 시대 불교는 4대 건륭제 이후 쇠퇴했고, 그 동안 불교를 유지해온 것은 거사불교였다. 그 중 양인산 거사는 태평천국의 폐불사건 이후 ( )설치하고 심혈을 기울여 불서를 간행했다.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 해답은 로그인 후 'PDF보기' 각 해당호 (22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