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대사비 보수·장안사지 복원 등 과제

北문화재 보존·복원 어떻게 진행되나

▲ 금강산 장안사의 1935년 모습. 법보신문 자료사진

최근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과 천태종 총무원장 춘광 스님이 조선불교도연맹 강수린 위원장과 잇따라 만나, 북한 불교문화재 보존·보수 및 복원을 제안했다. MB정부 이후 불교계 실무회담이 대표자 회의로 진행된 것은 대단히 이례적인 일로, 남북 불교계 교류가 오랜 기간 얼어붙은 경색국면을 풀어나갈 마중물이 될 지도 모른다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특히 나선화 문화재청장도 그간 금강산 일대를 남북 공동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때문에 남측 불교계의 오랜 숙원인 남북 불교문화재 공동사업이 언제쯤, 어떤 방식으로 현실화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계종, 조불련 회담서 제안
석비·전각 단청 등 훼손 심각
관계자들 “보수 시급한 상황”
“정치 떠나 민족 뿌리 지키는 일”

▲ 금강산 장안사의 2011년 모습.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제공

조계종은 2007년 신계사 복원을 시작으로 ‘북한의 전통사찰’ 조사 및 도록 발간 등을 통해 북한 불교문화재에 대한 지속적인 사업을 이어온 바 있다. 신계사 복원 이후 금강산 유점사지와 장안사지 등을 발굴·복원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으나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논의조차 중단됐다. 그러나 그동안 확보한 북한 전통사찰 및 불교문화유산 사진 등을 통해 북한 문화재 현황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향후 진행될 보수·복원 사업에 대한 계획안을 마련하고 있다.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와 불교문화재연구소는 가장 우선적으로 북한 내 불교문화재 일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산 문화재와 건축물, 폐사지 등을 포괄한 현황 조사를 통해 북한 문화재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설명이다. 조사 과정에서 긴급히 보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존 처리를 하고 향후 보존·보수 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석조 문화재나 폐사지, 동산 문화재에 대한 조사는 그동안 진행된 적이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훼손이나 소실을 막기 위해 반드시 전수조사 및 목록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금강산 서산대사비. 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훼손 문화재에 대한 보수와 복원도 중요한 과제다. 이미 ‘북한의 전통사찰’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목조건축물의 훼손 및 단청의 시급함이 지적됐었다. 석조문화재에 대한 보수도 시급하다. 대표적으로 금강산에 위치한 서산대사비는 2007년 신계사를 통한 교류가 활발히 이뤄질 당시 이미 금이 가고 깨진 상태였다. 민족공동체추진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더 이상의 훼손을 막기 위해 긴급 보존처리를 했으나 그대로 방치돼 있다면 기온차와 날씨로 인한 풍화 작용으로 훼손이 급격히 진행됐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서산대사비에 대해 북한 차원에서 추가적인 보수를 진행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폐사지 정비 및 복원의 필요성도 크다. 기존 조사에 따르면 북한에는 현재 60여 사찰만이 현존하고 있다. 신계사, 표훈사와 함께 금강산 4대 사찰로 손꼽히는 장안사와 유점사는 한국전쟁 때 소실돼 현재는 석비와 부도, 석탑 등만이 남아있다. 특히 장안사와 유점사는 금강산 불교의 중심이자 한국불교의 근간으로 그 가치가 높아, 사지 발굴 및 복원은 조계종의 숙원 사업이기도 하다. 2005년 현대아산의 지원으로 복원계획이 구체화되기도 했으나 현실화되지 못했다. 현재 유점사는 군사지역이기 때문에 향후 복원 사업이 추진된다면 장안사지를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임석규 불교문화재연구소 유적연구실장은 “장안사와 유점사의 경우 그 역사적 가치는 물론이고 소실 전 일제강점기 자료사진이 남아있어 현실적으로 복원이 가능하다”며 “더욱이 한번도 발굴 조사가 진행된 적이 없기 때문에 문헌기록으로만 전해지던 역사성을 규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조계종과 천태종 등 남측 불교계가 추진하고 있는 북한의 불교문화재 관련 사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정치와 무관하게 하나의 장기 프로젝트로 수립돼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단순한 남북 협력 사업을 넘어 한민족의 동질성을 찾고 남북 공동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한 차원이기 때문이다.

박재산 민족공동체추진본부 국장은 “북측 불교계 역시 불교문화재 보존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며 “문제가 되는 것은 남북 정부간의 정치적 관계로, 첫 물꼬를 어떻게 트고 향후 어떤 통로와 방식으로 추진될 지에 대해 충분히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

[1289호 / 2015년 4월 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