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공금횡령 논란으로 자중지란

  • 사회
  • 입력 2015.06.04 18:06
  • 수정 2015.06.04 19:09
  • 댓글 2

6월3일 총회서 전현직 집행부 격돌
목적기금으로 이자비 변제 밝혀져
후원회비를 인건비 등 편법 사용
NGO 단체로서 도덕성에 치명상

▲ 참여불교재가연대는 6월3일 우리함께빌딩 만해NGO교육센터에서 ‘2015년 재가연대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통장의 거래내역을 증빙할 자료가 부실하게 작성됐는가 하면, 목적기금이 이자비 변제를 위해 전용되는 등 총체적 난맥상이 드러났다.

참여불교재가연대(상임대표 허태곤)가 총체적 난맥상을 드러냈다. 통장의 거래내역을 증빙할 자료가 부실하게 작성됐는가 하면, 목적기금이 이자비 변제를 위해 전용되는 등 불투명한 회계로 NGO단체로서의 도덕성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법적처벌 불가피…덮을 수밖에”
“힘들어도 깨끗히 밝혀야” 대립

“이젠 사찰투명 요구못해” 자괴속
폐회 후 ‘사찰재정모니터단’ 출범

재가연대는 6월3일 우리함께빌딩 만해NGO교육센터에서 ‘2015년 재가연대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정회원 282명 가운데 위임 53명을 포함한 73명의 참석으로 열린 이날 임시총회는 재가연대 정윤선 전 사무총장의 공금횡령 의혹을 비롯한 제7기 집행부 인수위원회 결과보고가 예고돼 교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주현 인수위원장은 이날 결과보고를 통해 “정 전 사무총장은 2014년 재가연대 통장에서 자신의 통장으로 총 7500만원을 이체했고, 이 가운데 5500만원을 다시 재가연대 통장으로 이체했다”며 “정 전 사무총장은 차액 2000만원을 급여와 대여금, 퇴직금으로 상계처리한 것이라고 소명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그러나 “정 전 사무총장은 매월 250여만원을 급여 등의 명목으로 가져갔다지만 기록에는 활동비 및 업무추진비로 기재됐다”며 “통장 거래내역이 불투명하거나 일치하지 않을 뿐 아니라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출판기금, 청소년출소자 지원금 등 특정 목적기금이 유용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횡령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정 전 사무총장은 “회계처리 절차의 미비함은 인정하지만 횡령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2012년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뒤 대표단은 월 급여 250만원을 결정했지만 재가연대의 열악한 재정사정으로 2014년부터 급여의 일부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재가연대 공금이 정 전 사무총장의 통장으로 이체된 것에 대해 “단체의 자금이 부족해 재가연대에 빌려준 것을 상환한 것”이라며 “개인통장에서 재가연대 통장으로 이체된 뒤 다시 개인통장으로 상환된 것으로 순서가 바뀌었다”고 반박했다.

목적기금 유용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건물 매입에 따른 대출금 이자만 한 달에 500여만원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회원들의 회비만으로는 사실상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하다”며 “재가연대 운영을 위해 이곳저곳에 돈을 빌려야했고, 시간이 갈수록 원금을 돌려달라는 독촉에 시달렸다. 급한대로 이수덕 전 상임대표의 재가를 받아 재가연대 목적기금으로 원금을 갚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자 김형남 공동대표는 “어떠한 이유에서도 목적기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며 “기금모연에 동참한 회원들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부분으로 상임대표나 사무총장 임의로 결정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 재가연대 전현직 집행부는 이날 공금유용 의혹과 관련해 날선 공방을 벌였다.
그러나 김동건 전 상임대표는 “재가연대의 부끄러운 민낯을 공개한 것”이라며 오히려 신임 집행부에 강한 불만을 표했다. 김 전 상임대표는 “시민단체 회비는 관련법상 목적사업에 사용해야 하고 그 가운데 극히 일부를 급여와 운영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대출이자를 갚는 것조차 버거운 상황이기에 인건비를 활동비 명목으로 처리한 것이고 이와 관련해 전임 집행부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법적으로 책임을 묻는다면 법적인 처벌은 물론 유용된 금액에 대한 회수가 가능하겠지만 재가연대가 고용인에 대해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부분 또한 명백하다”며 “정 전 사무총장이 이를 문제 삼는다면 재가연대의 위상 추락은 물론 기금운영에 대한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의 제재도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 허태곤 상임대표는 “사찰재정 투명화를 올해 중심적으로 추진하는 입장에서 그동안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던 부분을 먼저 참회하고 책임운영의 마음을 모아내자는 취지로 공개한 것”이라며 “명백한 잘못을 돈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덮어버린다면 앞으로 재가연대의 어떤 주장도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우희종 공동대표는 “우리 잘못은 숨기면서 어떻게 종단에 투명성을 요구할 수 있겠나”며 “재가연대가 소임자의 월급을 주지 못해 편법으로 운영된다면 이 모임을 왜 가져가야 하는지 의구심이 든다. 이 문제를 덮으려 한다면 공동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압박했다.

정 전 사무총장을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자 전우희 재가연대 총회의장은 허태곤 상임대표와 전임 및 현 집행부 감사가 참여하는 대책위원회를 구성, 정 전 사무총장의 횡령의혹에 대한 재조사를 결정했다. 이와 함께 재가연대 재정투명성 확보를 위한 방안도 함께 마련해 6월 말까지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재가연대 새 집행부가 제출한 2015년도 사업계획안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 집행부는 올 사업계획으로 사무처 활동역량 강화, 재가불자대회 개최, 청년불자 국제교류 지원, 사찰재정투명화 모니터단 구성, 교단자정법회 개최, 불교학 연구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17개 사업을 상정했다.

강성식 전 활동가는 “집행부가 제출한 내용은 올해 해야 할 일들을 나열한 것일 뿐 목표와 추진일정 등 로드맵이 부재하다”며 “특히 부족한 예산으로 너무 많은 사업을 계획해 추진력과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박광서 전 상임대표도 “재가연대 출범의 고민이 부족해 보인다”고 질타했다. 박 전 상임대표는 “지금 재가연대가 해산한다면 과연 교계에 어떤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냐”고 반문하며 “이 같은 고민이 부재하다면 불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어 결국 새 집행부가 목표로 하는 재가연대 제2 도약도 요원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재가연대는 임시총회가 폐회한 후 전우희 총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사찰재정투명화 모니터단’을 출범시켰다. 사찰재정투명화 모니터단은 조계종 사찰재정 공개 방침에 따라 재정공개 사찰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활동과 검증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현태 기자 meopit@beopbo.com

[1297호 / 2015년 6월 10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