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하라”

  • 교계
  • 입력 2016.04.20 15:50
  • 수정 2016.04.20 16:03
  • 댓글 2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장애인의 날 맞아 장애인차별 철폐 결의대회

▲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 82개 단체가 연합한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은 4월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20 장애인차별철폐 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장애인의날을 맞아 장애인과 시민들이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과 장애인 복지 예산 확대 등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 82개 단체가 연합한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은 4월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20 장애인차별철폐 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제36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진행된 이날 결의대회에서 투쟁단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종각역 일대를 행진하며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폐지 등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과 OECD 평균 수준의 장애인 복지예산 확대를 요구했다.

투쟁단은 낙인의 사슬이 된 장애등급제와 빈곤의 사슬로 불리는 부양의무제 폐지를 요구하며 2012년 8월21일부터 광화문광장 지하보도에서 노숙농성 중이다. 투쟁단은 “한국 장애인복지 지출이 국내총생산(GDP)의 0.49%에 불과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2.19%에 미치지 못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 장애등급제 폐지와 부양의무화 기준 완화를 약속했지만 임기 3년이 지나도록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의 차별받는 현실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고 죽음의 행렬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정부의 공약은 등급제 완전 폐지가 아닌 단순화 추진일 뿐”이라며 “이는 일방적 파기와 마찬가지로 껍데기만 바꿔놓은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장애인의 날'에 대해서도 "정부가 정한 4월20일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수많은 차별과 억압을 은폐하고 있기에 거부한다"며 "모든 차별에 맞서는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장애등급제 폐지는 단순한 제도 폐지의 문제가 아니라 UN장애인권리협약에 의거한 권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변화가 수반돼야 한다”며 “실현을 위해 장애인복지예산을 OECD 국가 평균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투쟁단은 결의대회 후 광화문광장에서 보신각, 조계사를 거쳐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까지 행진했다. 오후 6시부터는 광화문 광장에서 서울장애인인권영화제를 개막할 예정이다.

이날 결의대회에 함께한 양한웅 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장애인들을 배려하면서 함께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사회가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가야 할 세상"이라며 “조계종 사회노동위는 장애인 차별 철폐를 위하는 일과 장애인들의 고통을 없애는 일을 같이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노동위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차별 철폐를 거듭 촉구했다. 사회노동위는 성명서에서 “우리 사회는 장애인을 배려하고 평등하게 대하려는 인식이 여전히 부족하다”며 “특히 장애인들의 취업을 통한 사회진출의 벽은 아주 높은 편이고 저임금이라는 이중구조에 갇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장애인 의무 고용률이 실제 지키지 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정부와 공공기관의 공익적 의무 이행과 함께 각 정당들의 장애인 선거 공약 실현을 당부했다.

사회노동위는 “우리나라 장애인의 90퍼센트가 후천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며 “장애인의 문제는 곧 우리 자신, 가족, 형제의 문제로 인식해야하며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한마음으로 고민하고 해결해 나아가는 성숙한 인간의 모습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은호 기자 eunholic@beopbo.com

 

다음은 성명서 전문.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조속히 철폐되어야 합니다

오늘 제36회 장애인의 날을 맞았지만, 우리 사회는 장애인을 배려하고 평등하게 대하려는 인식이 여전히 부족하다. 2014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장애인 수는 249만 명이다.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장애인들은 아직도 반인권과, 편견과 차별에 시달리며 취업, 일상 등 에서 어려움을 호소한다.

그중에서도 장애인들의 취업을 통한 사회진출의 벽은 아주 높은 편이며 그마저도 저임금이라는 이중구조에 갇히어 정상적으로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교를 졸업하고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 장애인들의 실업률은 22%로 모든 연령대를 통틀어 가장 높은 편이다.

특히 여성 장애인의 경제활동 참가율(36.8%)은 남성장애인의 참가율(66.2%)에 훨씬 못 미치고 있는 지경이다.

낮은 취업률과 더불어 장애인의 평균임금은 162만 원으로 전체 인구 평균(223만 원)의 73% 수준에 불과하니 장애인들이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살아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다.

장애인들 중에 절대 빈곤층이 유독 많은 건 이런 구조적인 문제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장애인 차별금지법에는 공공부문 3%, 민간부문 2.5%로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각각부문에서 장애인 고용률은 2.5%와 2.2%로 의무 고용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30대 기업집단의 장애인 고용률은 1.9%로 민간부문의 낮은 장애인 고용률을 이끌고 있다. 즉 재벌의 사회적 책무는 뒷전으로 밀려나 있으며 그들의 공익적 의무는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찬가지로 공공기관의 고용률 또한 의무 고용률에도 못 미치고 있으니 정부는 즉각적이고 단호하게 시정조치와 공공기관들의 법적인 책임도 물어야 할 것이다.

이제는 단순한 장애인들의 의무고용률 수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중증장애인들의 고용률을 어떻게 끌어 올릴 것인가에 대하여서도 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직장에서 중증 장애인들이 같은 공간에서 일을 하며 그들을 배려하면서 동등하게 살아 갈수 있게 만드는 사회가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가야 할 세상일 것이다.

2014년 기준 한국의 GDP 대비 사회 복지 지출 비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 대상국 가운데 꼴찌이며 평균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장애인 복지 예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아 2011년 기준으로 멕시코와 터키 다음으로 GDP 대비 장애인 복지 예산 비중이 가장 낮다. 게다가 2005년 이후 OECD 국가 대부분이 GDP 대비 장애인 복지 예산 비율이 증가했던 것과 달리 한국은 2005년 0.54%에서 2012년엔 오히려 0.03% 낮아졌다.

각 정당들은 이번 선거에서 온갖 장애인 공약을 발표하였으며 예산과 정책을 올리고 바꾸겠다고 약속하였다. 그 약속을 선거용 구호로 그치지 말고 정확히 실현하기를 바란다.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의 90%에 달하는 사람들은 후천적 요인 즉 사고로 장애인이 되었다. 이것은 어느 누구도 불의의 사고로 장애인과 같은 처지에 놓일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장애인의 문제는 곧 우리 자신, 가족, 형제의 문제로 인식하여야 하며 그들이 겪고 있는 차별, 불이익, 이동권 등 중층적인 문제를 한 몸, 한마음으로 고민하고 해결해 나아가는 성숙한 인간의 모습으로 다가가야 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앞으로 장애인 차별 철폐를 위하는 일에 장애인들과 함께 할 것이며 그들의 고통을 없애는 일에도 같이 해 나갈 것이다.

2016년 4월 20일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1341호 / 2016년 4월 27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