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수행지도법 만나보세요”
“부처님 수행지도법 만나보세요”
  • 남수연 기자
  • 승인 2016.10.1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각경’ 강의 일초 스님

 
비구니 대강백 동학사 승가대학원장 일초 스님이 ‘원각경’ 강의를 연다. 강의는 10월19일부터 내년 9월10일까지 1년여간 매월 셋째 수요일 오후 2시 동학사 강설전에서 열린다. 동학사승가대학 동문 스님들을 대상으로 마련된 자리지만 사부대중 모두에게 문을 열어 놓았다.

“‘원각경’은 ‘화엄경’ 다음으로 폭이 넓은 경전입니다. 부처님 당시의 수행법, 특히 위빠사나 수행의 근본이 되는 공부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위빠사나를 한문으로 번역하면 ‘지관’인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부처님께서 지도하신 수행법이기도 합니다.”

일초 스님이 ‘원각경’을 선택한 이유다. 강의는 매주 2시간 가량 이어진다. 대강백 일초 스님의 강의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드문 기회이기도 하다.

일초 스님은 “최근 간화선과 위빠사나 등 여러 수행법에 대한 해석과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것은 후대의 논란”이라며 “부처님 당시에 어떻게 공부하고 수행했는가를 알게 된다면 분별이 사라지고 수행에 더욱 정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이어 “‘원각경’은 공부와 수행에 길잡이가 되어줄 경전으로 배움의 자리에 많은 분들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수연 기자 namsy@beopbo.com
 

[1362호 / 2016년 10월 1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