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치유 상담기법
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치유 상담기법
  • 심정섭 전문위원
  • 승인 2017.06.1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상담학개론’ / 빠드마시리 드 실바 지음·윤희조 옮김 / 학지사

▲ ‘불교상담학개론'
불교상담은 기존 상담이론에 불교적 요소를 가미한 상담이 아니라 불교의 이론과 가르침, 불교심리학, 불교수행에 기반한 상담체계로서 불교 자체가 갖고 있는 치유적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상담이다. 그래서 서구에서 연구가 거듭되면서 발전한 불교심리학과 달리 불교상담학은 개별 연구가 많지 않아 아직도 이론체계가 보편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불교상담학개론’도 불교심리학과 불교상담학을 함께 다뤘다. 마음챙김에 기반한 정서중심치료와 치료전통을 소개함으로서 불교상담학의 개괄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불교심리학에서 요구하는 것과 부처님의 본래 가르침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고민도 담고 있다.

미국에서 동서비교철학과 불교심리치료를 공부하고, 스리랑카 페라데니아대에서 철학·심리학 전공교수를 지낸 빠드마시리 드 실바가 저술하고 서울불교대학원대 윤희조 교수가 옮겼다. 서구 상담학의 필수 요소를 불교 입장에서 기술한 책은 심리학에서 다루는 정서, 동기, 인지, 건강 등을 다루면서 불교상담으로 나아가는 불교상담 입문서라 할 수 있다. 1만9000원.

심정섭 전문위원 sjs88@beopbo.com

[1396호 / 2017년 6월 21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