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간지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사찰에서 기도나 법회 시, 기(旗)를 내걸을 때 사용한다.
② 야외에서 불교의식을 행할 때 괘불(掛佛)을 걸어 사용한다.
③ 이 기(旗)를 당(幢)이라 하고 기둥을 당간(幢竿)이라고 한다.
④ 당간을 지탱하기 위해 세우는 당간지주는 대개 사찰 입구에 세운다.
⑤ 당간은 나무·금동·철 등 금속재를 사용하며 지주는 대부분 돌로 만들었다.
2. 사찰의 출입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천왕문 – 사천왕이 불국토를 지키고 있음을 상징하는 문이다.
② 금강문 – 불국토를 수호하는 나라연금강과 밀적금강이 지키는 문이다.
③ 산문 – 절의 문을 통칭하며 불교적 세계관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가 강하다.
④ 일주문 – 기둥이 오로지 하나로 이루어진 문으로 속세와 불국토를 가르는 기준이 된다.
⑤ 불이문 – 일반적으로 절의 중심 법당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해탈문이라고도 한다.
3. 삼보(三寶)는 부처님(佛), 부처님의 가르침(法),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고 실천하는 제자들(僧)을 말한다. 이 삼보로 상징되는 우리나라 사찰의 명칭을 차례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통도사-해인사-송광사 ② 조계사-해인사-통도사
③ 법주사-송광사-해인사 ④ 송광사-범어사-봉은사
⑤ 금산사-낙산사-송광사
4. 사찰 산문의 맨 첫 번째 문으로 기둥이 한 줄로 세워져 있고, 속세와 불국토를 구분 짓는 문은?
① 불이문 ② 금강문 ③ 천왕문 ④ 인왕문 ⑤ 일주문
5. 전통 사찰의 구조물에 속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해탈교 ② 해우소 ③ 대웅전 ④ 범종각 ⑤ 템플스테이
6. 사찰에는 여러 종류의 전각이 있는데 그 중에 ‘대적광전’이라고 이름 붙이는 전각에 모셔지는 부처님은?
① 미륵불 ② 아미타불 ③ 석가모니불 ④ 비로자나불 ⑤ 약사유리광불
7. 도솔천에서 보살로 머물면서 부처님이 되기 위해 정진하고 있으며, 석가모니불에 이어 미래에 오실 부처님이 미륵불이다. 미륵불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미륵전 ② 자씨전 ③ 용화전 ④ 용화세계 ⑤ 사바세계
8. 원통전(圓通殿)과 관련 있는 것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미륵 보살 – 중생의 원통 해결
② 아미타 보살 – 여성의 고통 해소
③ 연화수 보살 – 여성의 미모 해결
④ 관자재 보살 – 노래와 춤 해결
⑤ 관세음 보살 – 중생의 고통 해소
9. 일반적인 건축과 달리 사찰에서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다양한 형태의 문을 건립하였다. 그 중 사찰로 들어서는 중간 지점에 있는 문으로 불국토를 지키는 동서남북의 사천왕을 모시는 문은?
① 일주문 ② 금강문 ③ 불이문 ④ 천왕문 ⑤ 인왕문
(재)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제공
정답 1. ② 2. ④ 3. ① 4. ⑤ 5. ⑤ 6. ④ 7. ⑤ 8. ⑤ 9. ④
[1532호 / 2020년 4월 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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