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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계 향한 불법 사찰 좌시할 수 없다

기자명 법보
  • 사설
  • 입력 2021.03.22 10:48
  • 호수 1578
  • 댓글 0

이명박, 불교환경활동가 불법사찰
도법·수경 스님 등 극렬분자 매도

독재 때 일삼았던 인권유린 자행 
진상규명 뒤 반드시 책임 물어야

도법·수경 스님이 국정원으로부터 불법 사찰을 당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파문’으로 국민들에게 충격을 던졌던 이명박 정부 때다. 

2008년 6·10 민주화 항쟁 21주년을 맞아 광화문과 시청을 중심으로 한 서울도심에서 100만 촛불이 타올랐다. ‘촛불시위·명박산성’으로 대변되는 그 사건 이후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정치인뿐만 아니라 노조 관계자, 언론인까지 사찰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은행 퇴직자로 구성된 협력업체 ㈜KB 한마음 사장도 사찰했다. 수백만 명이 본 촛불시위 동영상을 개인 블로그에 올린 게 이유였다. 수사기관도 아닌 국무총리실이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것이다. 

나중에 밝혀졌지만 실상은 그를 촛불집회의 자금 후원자, 노사모의 핵심인사로 규정한데 따른 사찰이었다. 수사기관의 1차 조사를 통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음에도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영장도 없이 압수수색한 회사의 회계자료를 “횡령혐의가 의심된다”며 경찰에 넘겼다. 검찰은 법인카드 사용·회사 자금 집행 내역을 샅샅이 조사했는데 그의 이메일 기록까지 뒤졌다고 한다. 횡령에 대한 혐의를 입증할 만한 단서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당시 이인규씨 등의 공직윤리지원관 등은 2010년 검찰 조사에서 “국민은행이 국책은행인 줄 알았기 때문에 그가 민간인인 줄 몰랐다”고 말도 안 되는 변명만 늘어놓았다. 감금·고문만 하지 않았지 행태는 과거 군사정권 때와 별반 다르지 않다.

이명박 정부는 ‘민간인 사찰’이라는 칼날을 불교계에까지 겨누었다. 국무총리실이 아닌 국정원을 통해 획책했다는 점만 다르다. 국정원 공개 원문은 2008년부터 2010년 사이의 불법사찰 내용을 담고 있다. 국무총리실과 국정원이 동시에 민간인 불법 사찰을 시작한 것이다.

‘불교환경연대 대표(수경)·실상사 주지(도법) 등 주도인물의 좌파·과격성향 부각’ ‘극력 좌파승의 운영사찰 대상 국고보조금 지원 점진적 축소·중단 및 보조금 유용 등 불법행위 사법처리’ ‘종교인의 개인비리·약점 등을 압박수단으로 활용하는 한편 언론보도 등으로 퇴출시키는 방안 모색’. 앞서 언급한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파문’ 사건의 궤와 똑같다. 불교환경연대를 비롯한 시민·환경단체들이 ‘MB국정원 사찰’문건이 공개된 직후 “21세기 민주주의 국가에서 가당치도 않은 정부 차원의 불법사찰이 자행됐다는 것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비판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도법·수경 스님은 1999년 ‘지리산 댐 건설반대’에 함께 나서며 본격적인 환경운동에 뛰어들었다. 지리산 댐은 그로부터 20년 만인 2019년 12월 백지화됐다. 이후 도법 스님은 2004년 3월 ‘생명평화 순례’ 대장정에 나섰다. 2008년 12월까지 5년간 1만2000km에 이르는 ‘탁발 대장정’이었다. 2010년 6월 출범한 조계종 화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도법 스님은 첫 의제로 ‘4대강 사업’을 꼽았다. 영산강 등의 4대강 공사 현장실사와 현지인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갔다. 

수경 스님은 2001년 9월 창립한 불교환경연대의 상임대표를 맡아 10년 동안 이끌었다. 2003년 새만금 갯벌에서 서울까지 2달 동안 300여km를 ‘삼보일배 오체투지’하며 새만금 사업 중단을 호소했다. 2008년 9월에는 4대강 사업에 반대하며 지리산부터 계룡산까지 200km를 오체투지로 나아갔다. 그리고 2010년 3월 남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여주 신륵사 앞에 ‘강물처럼’ 의미를 함축한 ‘여강(如江) 선원(콘테이너)을 개원했다. 강의 소중함, 강물과 함께 살아온 생명의 존귀함을 사유하고 느껴보기 위함이었다.

‘우주는 부처의 몸이고 나의 몸’이라 한 부처님 말씀에 따라 생명의 존귀함을 이 땅에 전하려 했던 도법·수경 스님. 권력·물질 탐욕에만 혈안이었던 위정자들은 두 스님의 고견을 듣기는커녕 입에 재갈을 물리려 했다. 털어서 먼지라도 나오면 언론을 통해 모멸감을 주어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려 했다. 그것도 군사독재 때나 썼던, 치졸하고도 극악무도한 방법으로 말이다. 이건 두 스님을 넘어선, 불교계를 향한 비수였다. 좌시할 일이 아니다.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그리고 그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

[1578호 / 2021년 3월24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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