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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본사주지모임의 대기독교 성명 의미

기자명 법보신문

“잇단 훼불 기독교인이 반성하라”

불교계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개신교도들의 훼불행위에 대해 정부당국이나 치안관계자가 아닌 개신교를 향해 직접 불교위해행위의 중단을 촉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불교계에서 큰 영향력을갖고 있는 교구본사주지들이 기독교도들을 상대로 직접 자제 성명을발표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불교계의 훼불행위에 대한 대처방안이 정부에 대해 종교편향예방대책을 촉구하는 등 우회적인 측면에서 보다 직접적인 측면으로급선회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명을 발표한 민족문화 수호를 위한 교구본사주지모임(이하 본사주지모임)은 성명서 전문이 예정대로 기독교계 신문에 광고로 게재될 경우 기독교계의 양심적인 지도자나 신자들 사이에서 일부 개신교도들에의한 훼불행위가 잘못된 신앙행위라는 반성의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기대하는 분위기다. 이들은 지난해 5월 신학대학 교수신분의 한 기독교계 지도자가 메시지 형식으로 훼불사태 등 개신교도의 지나친 신앙행위에 대해 비판하고 양식있는 기독교인들은 이점을 반성하고 있다는내용의 글을 기독교계 유력잡지인 〈기독교사상〉에 발표하기도 했었다는 점에서 이 성명이 기독교계에서 일정한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본사주지모임은 7월 18일 백양사모임에서 훼불사태의 근본적 해결책은 기독교계 스스로의 자성(自省) 외에 다른 방안이 없다고 보고 논의를 거듭한 끝에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구두(口頭)를 통해 기독교계 지도자들에게 기회있을 때마다 이의 부당성과 개선노력을 촉구한 바 있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었던 만큼 구두가 아닌 문건의 발표가적절하리라는 판단에서다. 성명의 최종안이 나올 때까지 무려 4∼5일의 기간에 소요된 것이나 문안작성과정에서 객관적 입장에 있는 종교학자들의 자문과 감수를 거치는 등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은 것은자칫 성명서 발표가 종교간 갈등을 촉발시키는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 그러나 기독교가 아닌 다른 종교인에 의한 종교시설 훼손행위가 없었다는 점을 성명서 내용중에 명기함으로써일부 기독교도의 지나친 선교행위가 그들이 주장해온 `사회의 빛과 소금이 되겠다'는 종교적 사명에 배치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있다. 이는 성명문구에 신중을 기하되 일부 기독교도의 일탈적 맹신행위가 결국 기독교의 공격적 선교풍토에서 비롯된 게 아니냐는 시각을반영하려 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본사주지모임에서 성명 채택을 결의한 또하나의 배경은 750여기에달하는 불상의 두부가 절단된 끔찍한 훼불행위가 발생한 시점에서 보다 책임있는 기구의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는 상황인식도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비록 종교편향대책위원회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기는하지만 보다 책임있는 종단기구에서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는한힘이 실리기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종교계간 교류창구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를 통해 그동안 타종교와의 화해와 협력을 해온 것이 결국 허구와 위선이 아니냐는 지적을 한 것은 이러한 상황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이번 성명은 한국불교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본사주지들의 기독교계에 대한 첫 번째의 공식·공개적 입장표명이자 요구라는 점에서 기독교계가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에 교계안팍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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