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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봉축은 부처님처럼 사는 것

기자명 법보신문
  • 사설
  • 입력 2004.05.24 14:00
  • 댓글 0
올 부처님오신날의 공식 봉축표어는 ‘우리도 부처님 같이’이다. 간결하면서도 매의 적절한 표어가 아닐 수 없다. 공식 표어가 말하는 것처럼 불자들은 마땅히 올 부처님오신날을 부처님 같이 살아가겠다는 서원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으로 맞이해야 할 것이다.

모름지기 불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는 사람을 말한다. 하루아침에 부처님처럼 살아갈 수는 없겠지만 하나하나의 행동거지가 조금씩 부처님과 가깝게 변해가야 할 것이다. 등을 달고, 절에 가서 법회를 보고 제등행사를 하는 것으로만 부처님오신날을 맞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런 외양적인 것보다는 마음으로 부처님의 탄신을 축복하고 부처님처럼 살아갈 것을 다짐하는 것이 훨씬 더 값진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빈자의 일등’이 주는 교훈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 가난한 노파가 어렵게 마련한 몇 푼으로 작은 등불을 밝힌 것이 화려하고 비싼 등불보다 훨씬 더 공덕이 크다고 가르치신 부처님의 말씀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불교를 배우고 그 가르침대로 살아가는 것은 부처님을 닮아가는 과정이다. 사실 불자의 목표가 성불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부처님을 점점 닮아가다가 마침내 부처가 되는 것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불자의 모습일 것이다. 그것도 혼자만이 아닌 가족과 친지, 친구, 이웃이 함께 그 길을 갈 수 있다면 더 좋을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불교계에서 정한 봉축표어 ‘우리도 부처님 같이’는 매우 잘 정해진 표어라고 할 수 있다. 간결한 한 마디에 불교의 정신, 교단과 불자들이 가져야할 지향점, 나아가 대승의 정신을 고루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화려한 연등축제도 마무리 되었고, 부처님오신날도 마무리 되었다. 봉축준비와 봉축행사를 치르느라고 분주했던 교계도 당분간 휴지기를 맞이할 것이다. 그렇더라도 ‘우리도 부처님 같이’라는 정신만큼은 잊지 말고 간직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1년 후 맞이할 부처님오신날에 좀더 부처님과 닮은 모습으로 부처님을 맞아야 할 것이다.

대종사 법계 품수 위계정립 계기로

조계종이 오는 5월 31일 62년 통합종단이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원로 스님들에게 대종사 법계 품서식을 갖는다고 한다.
종정 법전 스님을 비롯해 조계종을 대표하는 원로 스님 27분이 동시에 대종사 법계를 품수한다고 하니 종단 차원에서도 경사가 아닐 수 없다. 대종사는 조계종 법계의 최고 정점을 의미한다. 즉 종단의 권위이며 높은 수행력의 표상이다. 법계가 정립되기 이전 사표가 되는 조실이나 방장 스님에게 종도들과 후학들이 존경의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대종사 호칭을 부여했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대종사 법계 품서식은 또 한편으로는 종단 법계 제도의 완성의 의미도 담고 있다. 91년 종단 차원의 행자교육원이 마련돼 법계의 근간이 마련됐고, 이후 2001년 3급 승가 고시를 통해 중덕 법계가 품수된데 이어 이번에 법계의 최고 정점에 있는 대종사 법계 품수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종사 법계 품서식이 단순히 종단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행사로만 그쳐서는 안된다. 조계종은 종단의 모든 요직을 선거를 통해 선출하고 있다. 선거제도가 물론 종단 권력의 집중을 막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선거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비방과 금품 수수로 인해 종단이 적지않게 곤욕을 치르고 있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다. 특히 당락의 결정이 대중적 인기로 판가름되는 선거의 특성상 이로 인해 종단의 위계 질서가 무너지고 수행 풍토가 사라지고 있다는 심각한 지적도 있다. 따라서 이번 대종사 법계 품서식이 종단의 위계 질서를 세우고 권위를 되찾는 계기가 돼야 한다. 또 법계 제도가 정착됨으로써 수행력은 물론 위계 질서를 세울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만큼 차후에 종단의 주요 소임도 선거가 아닌 법계에 따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전제 조건이 있다. 법계가 단순히 법랍과 정치적인 목적에 따라 주어져서는 안된다. 명확한 검증 시스템을 통해 법계를 품서하고, 종도들이 그 권위에 절복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대종사 법계 품수가 종단의 권위와 위계질서를 회복하는 의미를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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