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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스님의 사불수행]사불수행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기자명 법보신문

마음집중 통해 청정하고 안정됨 유지

Q : 사불수행을 열심히 정진하면 어떠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

A : 모든 수행의 덕목들이 깨달음으로 가는 방편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가장 최상승의 결론은 돈오 돈수와 같은 한 생각 일으키지 않고 형상도 없는 그러한 깨달음이지만 좀더 우리 중생의 현실에 반증하여 굳이 논한다면 육근 청정의 과정들로 분명한 다섯 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깊은 마음 집중(참선)을 통한 청정한 마음의 안정입니다. 사불 하고자 하는 부처님의 상호를 앞에 두시고 깊은 침묵으로 마음에 받아들이는 마음 집중(사불관법)은 각자의 마음속에 어떠한 혼탁함도 서서히 청정 수심으로 정화하니 저절로 마음은 고요하고 맑아져서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것입니다. 그 결과 명쾌한 판단력이 살아나고 그 안에서 밝은 지혜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실질적인 깨달음의 시작이며 출발입니다.

두 번째는 내가 원하는 가족이나 타인(입시,환자,영가 등)을 위한 확실한 기도가 가능한 것입니다. 사불선의 과정에서 부처님의 형상에서 퍼지는 밝은 광명의 빛이 자신의 몸을 통하여 원하는 수험생이나 환자 심지어는 돌아가신 부모님의 형상까지 마음 집중(사불관법의 하나)을 통하여 확실한 기도가 가능합니다.

세 번째는 공덕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생과 인연의 법칙을 강조하신 부처님의 뜻은 선업과 악업의 과보에 따라서 좋은 인연으로 행복하기도 하고 악업의 인연으로 또한 악연을 만날 수도 있겠지요. 이러한 인연의 법칙 뿌리에는 공덕이라는 행위를 통하여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주신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공덕을 통하여 결과를 미리 만드는 것이고 공덕경이라는 경전을 따로 만든 것처럼 공덕의 의미와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째 매우 다양한 불보살님들의 원력과 교리를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불교의 교리를 자세히 보면 석가모니 부처님을 중심으로 관음보살, 대세지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약사여래 등 수도 없는 원력들과 만나서 때로는 혼란스러울 정도로 다양하게 중생을 구제하도록 마련하였습니다. 사불수행을 하시면 이러한 한 분 한 분의 원력과 일대 일로 바로 만날 수 있고 그 필요에 따라 기도 발원을 명확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째는 즐겁고 행복한 수행법입니다. 부처님 형상에서 오는 환희심과 예술가와 같은 즐거움이 더하여 수행 정진이 행복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초심자라도 자신의 수행과정을 스스로 확인 받을 수 있으니 각자의 척도는 본인이 알게 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마지막 말씀이라 할 수 있는 자등명 법등명의 출발이 되는 것입니다.
 
대한 사불수행연구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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