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장 조계종 총무원장 특별 인터뷰

기자명 김형규

'멸빈 포함한 선별 사면 추진'

법장 조계종 총무원장〈사진〉스님은 당선 이후 3월 24일 취임법회까지 약 한 달 동안 총무원 업무파악과 연일 계속되는 정·관계 지도자들의 예방으로 눈코뜰새 없이 바쁜 일정을 보냈다.


3월 27일 교계 기자들과의 기자회견도 가능한 1시간 내에 끝내 달라는 사서실의 간곡한 부탁이 있을 정도로 빡빡한 일정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기자들과 자리를 함께 한 스님은 바쁜 와중에도 여유를 잃지 않았다.


스님은 이날 멸빈자의 사면, 봉은사-조계사 주지 거취 문제, 종단 조직개편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 시원스럽게 속마음을 털어놨다.




비구니 역할 확대 기대

악성 기채승인 '불허'

스님 다수 참여한

문화재위원회 구성 노력

'98·99년 멸빈 징계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교계일각의 견해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밝혀 달라'는 질문에는 '계류 중이다, 확정됐다 등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딱 부러지게 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라고 한발 비껴서는 모습을 보이다가도 이내 '확정된 부분도 있고, 안된 부분도 있다'는 부연 설명을 통해 '확정이 끝나지 않았다'는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다음은 법장 원장스님과의 일문일답.



비구니부 신설이 율장 정신에 어긋난다는 지적에 대해

율은 수행의 버팀목이다. 율장에 따르면 대중공의에 비구니 스님이 참여해서는 안 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신설하고자 하는 비구니부는 수행을 위한 체계가 아니라 총무원 종무기관의 하나일 뿐이다. 현재 비구니 스님은 승가 구성원의 절반이 넘는다. 그런데도 마땅한 역할이 없다.

비구니부 신설은 비구니 스님들이 종단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역할을 확대하려는 취지를 갖고 있다. 비구니부를 통해 교화의 소임을 맡기자는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비구니부 신설이 율장 정신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논란들을 정리하기 위해 전문가와 원로 중진들을 폭넓게 수용해, 종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할 생각이다.



98·99년 멸빈 징계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논란에 대해 호계원 등 관련 기관은 멸빈을 포함해, 징계가 모두 끝난 상태라고 밝혔다. 원장 스님의 정확한 견해는

98·99년 징계자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따라서 내가 확정됐다, 안됐다를 여기서 당장 밝히기는 어렵다. 문제는 당시 총무원장이셨던 고산 스님이 (총무원장 부존재 확인소송에서) 총무원장 자격이 없다는 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그 후 상대 쪽에서 당시 징계가 불합리하다는 소송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까봐 이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특별법을 다시 만들어 재심의를 하게 됐다. 그런데 특별법 9조에는 입법취지와 다르게 멸빈자도 재심의 대상이 된다고 돼 있다. 따라서 징계가 확정된 부분도 있고, 안된 부분도 있다. 또 최근 멸빈을 포함한 사면문제를 다루기 위해 사면(복권)검토위원회를 만들었다. 법리적으로, 합리적으로 좋은 대안이 만들어 질 것으로 생각한다.



사면의 방법과 폭은

사면은 선별적이어야 한다. 획일적일 수는 없다. 멸빈자를 포함한다하더라도 마찬가지다. 승려로서 수행을 청정하게 하고 있는지 다양한 평가가 필요하다. 또 사면은 나 혼자만의 뜻이 아니다. 알다시피 종정 스님의 교시와 원로 스님들의 유시가 있었다. 또 155회 중앙종회 결의사항이기도 하다. 그런 차원에서 사면검토위원회가 구성됐다. 법률적인 부분까지 검토하고 있다.



첫 번째 호법부장 임명동의안이 부결됐다. 원장 스님이 종회의원들을 상대로 설득작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런 이야기를 들었다. 스님이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 스님도 있다. 그러나 내가 거절했다. 판단은 종회의원 스님들의 몫이다. 총무원장이 정치적으로 도와 달라, 이런 말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할 생각도 전혀 없다. 또 종회의원 스님들이 모두 정치적인 것만은 아니다.



봉은사-조계사 주지 임명에 대해 말이 많다. 특히 조계사 주지 임명의 경우 종회 특정 정파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말이 있는데

봉은사 문제는 뜬소문만 듣고 있다. 지금 종회에서 특별위원회가 꾸려져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에 이렇다 저렇다 말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 또 조계사 주지 임명은 소신에 따른 것이다. 조계사는 현재 성역화 불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일은 하던 사람이 계속해야 한다. 수덕사 불사를 해봐서 알지만, 불사는 하던 사람이 계속해야 뒷탈이 없다.



불교문화재 보호를 위한 방안은 가지고 있나

경찰청에 한때 문화재 지킴이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유명무실해졌다. 최근 대정부특별위원회를 만들겠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스님들의 가장 많은 민원 대상은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회다. 문화재 보수와 정책에 대해 심의 의결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문화재위원 가운데 스님은 범하 스님(통도사 성보박물관장) 1명에 불과하다.

문화재위원에 스님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장은 물론, 문화관광부 장관에게도 건의를 했다. 적어도 건조물과와 문화재정책과는 스님들이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한 달 동안 업무 파악한 소감은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 방만한 운영이 너무 많았다. 올해가 개혁종단 10년째다. 앞으로 모든 조직을 재점검해 시대에 부흥하는 종단을 만들겠다. 종단의 제도 개혁을 단행하겠다는 뜻이다. 94년 개혁종단 출범 이후 종단은 항상 불안과 불미스런 일에 휩쓸렸고, 그 결과 상황논리에 따라 종법들이 만들어졌다.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했다. 98·99 징계 부분도 마찬가지다.

일목요연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지속할 부분은 지속하고, 불합리한 부분은 폐지할 것이다. 또 종헌 상에는 있는데 하부조직을 만들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런 부분은 추가로 구성해야 한다. 복지원이 대표적이다. 덧붙이자면 앞으로 입법 취지와 달리 종단 부실의 한 원인이 된 악성 기채 승인은 불허할 생각이다.



제도개선이 94년 이후 정립된 3원 체제의 개편을 의미하는 것인지

맞다. 종단 조직 전체를 바꾸겠다는 것이다. 교육원과 포교원도 분리된 딴 살림이 아니다. 교육원장 포교원장 추천권이 모두 총무원장에게 있고 또 예산 편성권도 총무원에 있다. 완전히 독립돼 있는 것이 아니다.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나

밥먹고 잠자고 일어나고 그렇다. 산에서 살다 총무원에 들어오니 감옥이 따로 없다. 저녁에는 철문을 아예 내려버린다. (분규의 상징인) 철문을 이제 뜯어버리라고 지시했다. 그런데 자꾸 누가 전화를 도청하는 것 같다.(웃음) 숨길 것이 없으니까 도청을 해도 상관없지만, 방금 이야기 한 내용들이 곧바로 밖으로 알려지는 경우는 곤란하다.

며칠은 보장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는데도 그렇다. 만약 기밀을 외부에 누출하는 사례가 발견되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이미 경고도 했다.



김형규 기자
kimh@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