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종 전북종무원, 완주 봉서사 수호 결의
태고종 전북종무원, 완주 봉서사 수호 결의
  • 신용훈 전북주재기자
  • 승인 2018.11.02 10:34
  • 호수 146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성 스님 위원장 대책위 구성

“진묵대사 부도탑이 모셔져 있는 전북교구의 명찰, 완주 봉서사를 전북교구 종도들이 지켜내겠다.”

한국불교태고종 전북종무원(원장 진성 스님)은 10월29일 전북종무원 청사 2층 회의실에서 ‘전북교구 공찰-봉서사 수호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태고종 전북종무원은 전북종무원장 진성 스님을 위원장으로 ‘한국불교태고종 전북교구 공찰 봉서사 수호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중앙원로 수종 스님을 비롯해 중앙원로 도성, 중앙종회의장 도광 스님을 고문으로 수석부위원장에 영산보존회장 혜정, 부위원장에 전북종회의장 법전, 전북종무원 부원장 도홍, 집행위원장에 봉서사 주지 연수 스님을 선출하고 전북종무원 국장 스님들을 비롯한 전북교구 사암 주지, 스님, 교임 등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대책위원장 진성 스님은 결의대회에서 “봉서사는 원래 전북교구 사찰이었으나 남수 스님의 열반으로 혼란한 와중에 총무원 직할사찰로 넘어가게 되었다”며 “수년의 노력 끝에 총무원장, 봉서사 주지, 중앙종회의장의 협약을 통해 전북교구 종무원 관할 공찰로 봉서사의 지위를 변경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은 내용이 담긴 협약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진성 스님은 “총무원측에서 협약서를 무시하고 봉서사 주지를 해임해 주지를 공개 모집하는 것은 전북교구와 종도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봉서사 수호 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공찰을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태고종 중앙종회의장 도광 스님도 “총무원측은 태고종 전북교구 장학사업 등 전북교구를 위해 써달라며 태고종전북교구 통장에 송금한 2000만원을 뇌물로 사실을 왜곡하여 종회의장과 봉서사 주지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전북교구는 진성 종무원장의 원력이 더해져 진묵장학회를 통해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의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음에도 총무원측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태고종 전북교구통장 사본을 증거로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봉서사는 전북교구의 공찰로 봉서사의 인사권 및 제반 권한이 전북종무원에 있고 근자에 자행되는 총무원측의 봉서사에 대한 횡포는 전북교구 종도들을 무시하는 행위이며 태고종풍을 훼손하는 중대한 해종행위로 간주한다”며 “전북종도들은 향후 봉서사가 전북종도는 물론 전 태고 종도의 정신적 귀의처이며 근본 교육도량으로 육성발전시키는데 혼신을 다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수호 결의대회에 앞선 지난 10월19일에 태고종 총무원은 총무부장 정선, 교무부장 법도, 재무부장 도진, 규정부장 혜암 스님 등이 전 대전교구종무원장 월해 스님 상좌 성담 스님과 함께 완주 봉서사를 방문했다. 총무원측은 봉서사 주지 해임서류를 봉서사 주지 연수 스님에게 전달하고 성담 스님을 사찰관리인으로 임명하려고 했으나 연수 스님이 거부해 불발됐다.

봉서사 주지 연수 스님은 “주지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어려운 점이 많았으나 종헌종법에 의해 사찰 수호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중상모략으로 봉서사를 흔들면서 종헌종법을 어겨가며 주지를 해임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항의했다. 이어 “만약 내게 잘못이 있다면 종헌종법대로 규정부 조사, 초심호계원, 호법원 등 징계절차대로 처리하라”고 말했다.

총무원측은 “총무원에서는 봉서사가 망가져 가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며 “총무원장이 행정수반이고 주지임명자이니 총무원장의 명령에 따라 주지에 해임되었다”고 말했다.

이날 총무원 관계자들은 ‘상호협약서’, ‘통장사본’ 등 증거자료를 확인하고 주지 연수 스님과 오랜 대화 후 별다른 충돌 없이 총무원으로 돌아갔다.

신용훈 전북주재기자

[1463호 / 2018년 11월 7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허허 2018-11-03 14:14:14
꼭쥐시오 꼭쥐시오 황금인줄알고 쥔손 펴보니 돌인줄 알때는 열반든때요 무간지옥 윤회도 힘들것이요
허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