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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사상연구원, ‘조선후기 선사상 논쟁’ 학술대회

  • 교학
  • 입력 2022.12.20 13:18
  • 수정 2022.12.20 16:37
  • 호수 1663
  • 댓글 1

12월30일 오후1시 서울 법련사 3층서
“조선 후기 선논쟁 ‘종합 검토’는 처음”

초의선사. 
초의선사. 

백파긍선(1767~1852)과 초의의순(1786~1866)의 선사상 논쟁을 집중 탐색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보조사상연구원이 12월30일 오후 1시 서울 법륜사 3층에서 ‘조선후기 선사상 논쟁’을 주제로 특별기획 학술대회를 연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초의 의순의 이종선과 다선일미의 동이점 고찰-‘문사변만어’와 ‘동다송’의 비교를 통해(김방룡/ 충남대) △백파 긍선 철학의 종합적 이해-화엄·선·의례를 중심으로(신규탁/ 연세대) △백파와 초의 선논쟁 재검토-백파의 관점에 대한 재인식을 통해서(이병욱/ 고려대) △‘불교진흥회월보’에 보이는 선리논쟁의 전개 고찰(김호귀/ 동국대)가 발표된다.

주최 측은 “조선 후기에 발생한 이 선사상 논쟁은 한국불교계를 대표하는 논쟁의 하나”라며 “그럼에도 개별 연구성과는 어느 정도 축적되었지만, 그것을 학술대회에서 주제로 삼아서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정주연 기자 jeongjy@beopbo.com

[1663호 / 2022년 1월 1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이하 주최 측이 소개한 발표문.

본 학술대회는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초의의 선사상과 다도의 연결성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초의의 선사상과 다도의 연결성에 대해서는 선행연구가 어느 정도 있지만,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선사상과 다도(다선일미)의 동일점과 차이점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의 선사상을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 백파의 사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대개의 선행연구가 백파의 선사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여기서는 화엄사상과 의례에 관해서 더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그러할 때 백파긍선의 선사상에 대해서도 시야가 넓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셋째, 앞에서 초의와 백파의 사상에 대해 소개하였는데, 여기서는 백파와 초의의 선사상 논쟁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백파와 초의의 선사상 논쟁에 대해서는 연구성과가 적지 않은 편이다. 그렇지만 그 연구경향이 초의의 관점에서 백파의 선사상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반대로 백파의 주장을 초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니고 백파의 주장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그 이해 위에 백파와 초의의 선사상 논쟁에 대해 다시 평가하고자 한다. 그러할 때 선행연구와 다른 평가가 열릴 것이라고 기대한다.

넷째, 백파와 초의의 선사상 논쟁은 그 뒤로 계속 이어졌다. 우담홍기(1822-1881)는 초의의 주장을 옹호하였고, 설두유형(1824-1889)은 백파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었으며, 축원진하(1861-1926)는 초의와 백파의 주장에 모두에게 거리를 두고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에 대해 학계에 어느 정도 소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에 더해서 20세기 초반 『불교진흥회월보』에 소개된 선사상 논쟁까지 아울러서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처럼 20세기 초반 『불교진흥회월보』에 소개된 글까지 검토하는 것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아직 개척하지 못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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