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사실 유포 실형 정봉주 “조계종은 김정은 집단”

  • 사회
  • 입력 2015.04.02 10:34
  • 수정 2015.04.02 15:17
  • 댓글 111

3월31일 바른불교재가모임 창립식서 주장
“조계종, 헌법질서 파괴 김정은에 버금가”
“세월호 현장에 조계종 없었다” 왜곡 주장

▲ 전 민주당 국회의원 정봉주씨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실형을 살았던 전 민주당 국회의원 정봉주 씨가 공개석상에서 조계종을 헌법질서를 파괴하는 북한의 김정은과 같은 집단으로 매도해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정씨는 조계종을 비판하면서 “김정은 집단과 똑같은 집단이 대한민국 심장부 종로에 똬리를 틀고 있다”고 주장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종단 지도자에 막말 등 끊임없이 폄하발언
성화 스님 “불만세력․징계자 모아서 방송”
총무원 “명예훼손 강력 대응하겠다” 밝혀

정씨는 바른불교재가모임이 3월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한 창립법회에서 이 같이 발언했다. 정씨는 이날 “조계종 권승들의 문제를 지적해 징계가 청구된 도정 스님이 호계원에 재판을 받는다. 그런데 종헌종법상 조력을 받을 수 있는 변호인은 출가한지 20년 이상 된 승려여야 하고 종회의원이나 종무직을 가져서는 안 된다”며 “호계원이나 호법부에 불려갔을 때 그 사람을 변호할 수 있는 변호사는 대한민국에 한 명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헌법에 보장된 인권을 부정하고, 법에 근거해 나를 변호할 수 있는 권한을 조계종 종헌종법은 부정하고 있다. 헌법질서를 파괴하는 김정은에 버금가는 것이다. 김정은 집단과 똑같은 집단이 대한민국 심장부 종로에 똬리를 틀고 있다. 이것이 조계종의 현주소다”고 힐난했다.

이와 함께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조계종의 역할은 없었다고 매도했다. 그는 “세월호 아이들의 부모와 국민들이 고통스러워하는데 대한민국의 정신이라고 하는 종교지도자분들은 한 분도 계시지 않았다”며 “대표종단인 조계종은 어디에 있었나, 무척 충격이었다”고 말했다.

정봉주씨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도 “사실 그대로를 말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조계종은 김정은 같은 집단’이라는 표현에 대해 “도정 스님의 호법부 조사와 호계원 재판과정이 그 근거”라며 “사회법에 호소하는 자체가 징계의 대상이 된다. 사실상 조계종 스스로 치외법권 세력임을 선언한 것으로 또 다른 헌법파괴의 근거”라고 주장했다.

세월호와 관련해서도 “자승 스님이 팽목항을 갔는지는 몰라도 어떤 유가족이 그 방문에 위로를 받았겠느냐”며 “지난 1년간 조계종도, 조계종의 얼굴인 자승 스님도 세월호 가족 옆에 없었다”고 말했다.

정씨의 발언 내용이 전해지자 교계에는 일부의 이야기를 침소봉대해 조계종 전체를 멸시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교계 내부사정과 인과관계에 밝지 않은 그가 일부의 이야기만 전해 듣고 마녀사냥식으로 불교를 비난하고 있다는 것이다.

▲ 정봉주씨는 바른불교재가모임 창립법회에서 조계종을 헌법질서를 파괴하는 북한의 김정은과 같은 집단으로 매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동안 정씨는 자신의 팟캐스트에 불교계 인사를 출연시켜 공개적으로 스님들을 조롱하고 비난해 왔다. 특히 출연 인사가 영담 스님을 비롯한 명진, 도정 스님, 김영국씨 등 현 총무원 집행부와 각을 세운 인물이다 보니 “내용이 편향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교계 일각에서는 공금횡령으로 벌금형을 받은 영담 스님과 선거법 위반으로 실형을 받았던 김영국씨, 조계종 종법위반으로 호계원서 심판 중인 도정 스님이 출연하고 공직선거법 위반 및 허위사실 유포로 실형을 산 정씨가 진행하는 방송이다 보니 “범법자방송” “불교폄훼방송”으로 부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조계종을 김정은 집단으로 매도한 정씨의 이번 발언은 도를 넘어선 명예훼손이자 모욕에 해당된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공승관 조계종 총무원 호법팀장은 “일반적으로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상벌은 사회법이 아닌 내부규정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상식수준의 원칙이다. 종단 내부 징계에 사회 변호사가 참여해야한다는 주장은 헌법이나 실제사례도 모르는 무지한 발언”이라며 “어떤 단체나 조직이 내부징계에 변호사가 직접 참석해 변론을 하느냐”고 반문했다.

공 팀장은 또 “종회의원은 사회의 국회의원에 해당된다. 호계원을 감사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종회의원이 변호를 해야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현직 국회의원이 사건변호를 해야 한다는 격으로 전직 국회의원의 발언이 맞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세월호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조계종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피해 가족들을 위한 정서적 지원은 물론 다양한 지원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실제 조계종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다음날 긴급자원봉사단을 현장에 파견하고 지원부스와 법당을 설치해 228일간 피해 가족들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또 천도재 및 위령재 봉행을 비롯해 유가족들과 함께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인양을 촉구하는 발걸음을 함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을 비롯해 총무원장 자승 스님, 전국 교구본사 주지, 종회의원 등 조계종 지도자급 스님들은 물론 전국의 스님들이 잇따라 팽목항 현장을 방문해 가족들을 위로했다. 특히 조계종 노동위원 도철 스님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32일간 단식농성을 진행했으며, 최근에는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는 1인시위에 동참 중이다.

▲ 3월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창립법회를 갖고 바른불교재가모임이 출범했다.
이와 관련 종회의원 성화 스님은 “정봉주씨가 종단의 징계를 받았거나 불만 있는 자들을 모아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그들의 말을 통해 불교와 조계종을 유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스님은 이어 “조계종에는 현재 1만4000여명의 비구, 비구니 스님들이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오욕락을 다스리며 법당에서, 선방에서, 복지현장에서 어려운 이웃들이 있는 곳에서 이른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열심히 정진하고 있다”며 “지극히 일부의 문제로 조계종 전체를 모욕해서는 안 된다”고 질타했다.

정웅기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집행위원장도 “비판은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하지만 일방적인 모욕과는 구분돼야 한다”며 “이해관계에 의해 발생한 한두 사례를 가지고 조계종 전체를 부정하는 것이 과연 인권과 민주주의에 맞는 것인지 스스로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조계종 총무원은 정씨의 이번 발언을 포함해 그 동안의 방송내용을 검토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획실장 일감 스님은 “정당한 비판은 수용할 수 있지만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종단을 비난하는 것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종단 차원에서 이와 관련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태 기자 meopit@beopbo.com

[1289호 / 2015년 4월 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