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세대·이념 갈등 극복한 대통령 되겠다”

  • 교계
  • 입력 2017.04.30 16:08
  • 수정 2017.04.30 17:37
  • 댓글 0

1.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 대통령 선거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대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나?
이번 대선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촛불민심과 정권연장을 꾀하는 부패 기득권 세력의 대결이다. 저는 촛불혁명을 만든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는데 비해 안철수 후보는 정권을 연장하려는 부패 기득권의 지지를 받고 있는 후보이다. 확실한 정권교체로 기회가 평등하고 과정이 공정한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

▲ 박근혜 정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그릇된 행동으로 사람들에게 교훈을 보여 주는 이’를 불교에서는 역행보살(逆行菩薩)이라고 부른다. 박근혜 정부가 바로 그런 경우다. 국민 위에 군림하며 부패한 특권세력의 대리인 노릇으로 국정을 농단했다. 국민을 통합하기보다 지역과 이념으로 국민을 편 가르는 정치에 앞장서 나라를 분열시켰다. 민생경제 위기 해결에 무책임했고, 방산 비리와 기강 해이 등 안보 무능마저 심각했다. 매우 부도덕하고 불공정한 정부였고, 한편으론 불행한 정부였다. 박근혜 정부의 잘못과 실패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원칙과 상식이 바로 서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을 열겠다.

박근혜 정부는 ‘역행보살’
원칙·상식 대한민국 건설
안보불안·일자리 문제해결

사찰중첩규제 합리적 조정
예방적 문화재 관리 도입
차별행위 근절 적극 노력

해남 대흥사서 고시 공부
법정 스님 등 마음의 스승
남북불교 교류 적극 지원

▲ 자신이 차기 정부를 이끌 적임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저는 가장 준비된 후보, 철저하게 검증된 후보다. 국가 위기상황에서 인수위 기간 없이 바로 국정을 담당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다. 참여정부에서 국정 운영에 참여했고, 당대표로서 당 혁신 경험도 있다. 지난 대선 이후에 더 깊이 준비를 해왔다. 안정적 국정운영을 할 수 있는 119석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이다. 무엇보다 부패 기득권 세력을 심판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촛불민심과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후보다. 무너진 경제와 안보를 일으켜 세우겠다. 일자리를 만들어 민생을 챙기겠다.

▲ 국정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대통령이 되면 무엇부터 할 계획인가?
북한의 핵실험과 사드 배치로 인한 안보불안을 해결해야 하고,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민생을 챙겨야 한다. 일자리는 최고의 경제회복 방안이자 최선의 복지대책이다. 집권하면 곧바로 ‘일자리 100일 플랜’을 가동하고, 일자리 추경 10조원을 편성하겠다. 공공부문에서 8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를 만들고, 청와대에 ‘일자리 상황실’을 설치해 직접 챙길 것이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정에서 진보와 보수, 세대간 갈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불교계에서도 차기 정부에서는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는 대안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많다. 국민대통합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촛불광장에는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었다. 부패 기득권 세력을 심판하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우라는 국민의 요구에도 보수와 진보의 구분이 없다. 국민을 편 가르고 증오와 대결을 부추기는 낡은 정치를 끝내겠다. 인사차별, 종북몰이, 블랙리스트와 같은 비민주적 국정운영을 바로 잡겠다. 어떤 지역도, 계층도, 세대도 소외되지 않도록 대탕평 인사를 하고 강력한 지방분권을 추진하겠다.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함께 하고자 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함께 하는 협치의 국정운영을 펼쳐나가겠다.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고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루어 낼 것이다.   

▲ 불교와의 인연은?
특전사를 제대한 뒤 대학 복학이 기약 없는 상황에서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난 후 사법시험 도전을 위해 찾았던 곳이 해남 대흥사였다. 예비군 훈련에 빠지지 않기 위해 주소까지 대흥사로 옮겼다. 대흥사와 불교는 새로운 미래를 위해 용맹정진할 수 있는 보금자리가 돼 주었다. 서울 집에서 가까운 북한산 자락의 여러 절과 스님들, 영남 알프스 아래 운문사나 통도사 등도 참 가깝게 여겨지는 곳들이다.  

▲ 역대 스님들 가운데 존경하는 스님이 있다면 누구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불교를 우리 풍토에 맞게 토착화시키고 민중불교의 영역을 개척한 원효 스님, 고매한 선승이셨지만 나라의 위기에 떨쳐나섰던 서산, 사명스님 등을 존경한다. 정교분리의 원칙을 지키면서 해인사 산문 밖으로 나서지 않았던 성철 스님, 평생 소유지족(所有知足)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고 국민들 가슴에 무소유의 가르침을 남기신 법정 스님도 마음으로 존경하는 스승들이다.

▲ 읽어본 불교경전이나 불교 책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 가운데 좋아하는 구절이 있다면?
‘숫타니파타’의 “고함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같이, 흙탕물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구절을 좋아한다. 국민과 함께 하는 정치의 마음가짐을 일깨워주는 죽비소리 같은 경구다. 또 ‘열반경’에는 나라가 쇠퇴하지 않으려면 지켜야 할 칠불퇴법(七不退法)의 가르침이 언급돼 있다. 국정의 책임의식과 협력, 법치, 남녀의 조화를 강조한 2500년 전 부처님의 가르침은 오늘의 정치 감각으로 봐도 손색이 없을 만큼 빼어난 혜안(慧眼)이다.

▲ 이번 대선을 앞두고 불교계에서는 여러 현안에 대한 해결을 요구하고 각 후보 진영에 정책 자료집을 제출했다. 그 가운데 우선적으로 전통사찰을 옥죄고 있는 중첩규제법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산하에 ‘전통사찰 중첩규제법령 해소를 위한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수용할 용의가 있나?
각종 법령의 중첩된 규제로 전통사찰의 실질적 발전이 어려운 상황이란 걸 잘 알고 있다. 공원내 편입된 사찰지의 경우 재산권 피해 문제가 있고, 공원정책이 부처별로 상이해서 체계적인 관리가 부재하다. 규제를 해소해도 다른 법률의 규제로 인해 규제 해소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있다. 합리적 조정이 필요하다. 전통사찰에 관한 사항은 민족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는 정책적 사안이니만큼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별도의 위원회를 두는 것도 검토해 볼 만하다. 자연공원법이나 문화재보호법 등 중첩된 규제 법안들에 대한 세심한 검토를 거쳐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이명박 정부는 ‘문화강국’, 박근혜 정부는 ‘문화융성’을 국정운영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했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낮은 이해로 이들 정부가 추진한 사업들은 상업적으로 전락하거나 부정부패의 온상지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전통문화보전과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불교문화는 우리 전통문화에서 중요한 위상을 갖고 있다. 불교는 삼국시대 이후 중심이념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보급 문화재를 많이 만들어냈다. 그래서 불교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은 불교계만의 문제가 아니고, 국가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독창성이 그대로 살아있는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그 가치를 선양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것이다.

▲ 불교문화재가 우리나라 문화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사찰 등 불교문화유산의 종류와 범위도 상당히 넓게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문화재 보존비용을 불교 특혜 및 종교예산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불교문화재 및 불교문화유산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입장은?
한국불교는 우리 전통과 정신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살아 있는 박물관이다. 종교이기 이전에 민족문화다. 국가지정 문화재의 종교별 현황만 봐도 불교가 압도적이다. 선진국에서는 예방적 문화재보존관리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사후 보존처리보다 그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예방적 문화재 보존관리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가 넓어져야 한다.

▲ 불교계는 그동안 남북 민간교류를 주도해왔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불교교류는 사실상 정체됐다. 남북민간교류, 특히 불교계 차원의 남북교류 문제를 어떻게 보나?
불교계는 남북 평화교류에 크게 기여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남북 종교 교류의 상징성이 큰 금강산 신계사 복원 10주년을 맞아 기념식 개최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는 재개돼야 한다. 남북 종교인 교류와 종교계의 인도적 지원은 남북관계의 경색을 풀 수 있는 우선적인 정책으로써 적극 지원하겠다. 불교계에서 희망하고 있는 북한 지역의 불교문화 자원 공동 조사 및 발굴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

▲ 불교계는 수년 전부터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성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는 이유로 발생하는 차별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요인이 된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그러나 특정종교계의 반대로 번번이 좌절됐다.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또 우리사회에서 만연돼 있는 차별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계획인가?
헌법 등에서는 성별, 종교, 장애, 나이, 학력 등을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누구도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당한 차별을 없애는 것이 부처님이 오신 참 의미를 깨닫고 실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법으로 금지한 평등권 침해와 차별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 대통령 퇴임 이후 국민들로부터 어떤 대통령으로 평가 받고 싶나?
불행하게도 우리 대통령 가운데 퇴임 후에도 사회원로로 존경받는 분이 많지 않다. 한쪽의 존경을 받으면 다른 한쪽에서는 폄훼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국민대통합을 통해 지역이나 세대, 이념의 구분을 넘어 국가적 위기를 지혜롭게 해결하고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연 대통령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

▲ 불교계와 불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우리사회의 불통과 갈등이 심각하다. 소외된 이웃들의 상실감도 커지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화쟁(和諍)의 의미를 되짚어 보면 좋겠다. 소통하고 통합하는 화쟁으로 나아가려면 낡은 선입견에서 벗어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마주봐야 한다.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길에 불교가 중심을 잡아주기 바란다. '화엄경'에서는 등불을 밝히는 것에 대해 믿음을 심지로 삼고, 자비를 기름으로 삼으며, 생각을 그릇으로 하고, 공덕을 빛으로 하여 삼독(三毒,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음)을 없앤다고 말씀하셨다. 바로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전국의 불자들이 원칙과 상식이 바로서는 나라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

[1390호 / 2017년 5월 3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