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법대로 살자’ 정신으로 개혁과 정진”
“‘부처님 법대로 살자’ 정신으로 개혁과 정진”
  • 최호승 기자
  • 승인 2017.09.27 19:07
  • 댓글 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5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 2번 수불 스님
9월26일 종책발표 겸 간담회
조계종 대전환 5대 방안 밝혀
승려복지기금 500억원 조성
총무원장에 집중된 권력 분산
“선거인단 현명한 선택 기대”

▲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 2번 수불 스님이 9월27일 서울 안국선원에서 종책 발표를 겸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종책 브리핑은 이날 배포된 ‘1000만 불자 시대 다시 열겠습니다’ 자료집으로 대신했다. 곧바로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진행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승가에서 밝은 지혜를 대중에게 전해주기 위해 수행과 전법이 더 필요한 때입니다. 시대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청정하고 공부하는 수행자 공동체로 불교와 조계종이 개혁되어야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살자’ 정신으로 자기를 바로 세우고 교단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 2번 수불 스님이 9월27일 서울 안국선원에서 종책 발표를 겸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종책 브리핑은 이날 배포된 ‘1000만 불자 시대 다시 열겠습니다’ 자료집으로 대신했다. 종책자료집에 따르면 수불 스님은 ‘수행 전법 중심으로 조계종 대전환’을 운영 기조로 했다.

조계종 대전환을 위한 5대 부문별 공약으로 △수행 전법에 전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총무원 중심에서 교구 현장 중심으로 전환 △공명정대한 호법집행으로 승단 신뢰 회복 △1000만 불자 회복 프로젝트 가동 △한국 사회와 세계 인류 선도할 대안 마련 등을 제시했다.

수불 스님은 9월18일 출마의 변을 밝혔다는 이유로 인사말을 생략하고 곧바로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진행했다.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미산·휘광 스님과 대변인 화림·금강 스님이 배석했다.

수불 스님은 종책집에서 “출가수행자들이 오직 수행과 전법만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승가복지기금 500억원과 조계종 예산 2배인 1000억원 재정 확충을 약속했다. 스님은 “펀드로 복지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500억원이 안 되는 예산으로는 조계종 운영이 어렵다. 충분히 확충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승려복지회와 선원수좌복지회 일원화로 더 좋은 복지기구로 편성하면 좋을 것 같다”며 “교구 특성을 살린 노후복지와 종단 차원 복지를 잘 분류해서 이끌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종책의 중심을 수행과 전법에 둔 만큼 한국불교의 정체성을 바라보는 시각도 전했다. 수불 스님은 “국민과 더불어 함께하는 가치 있는 가르침이라면 선택하지 말라고 해도 택한다”며 “불교가 시대의 사명을 다하는 비전으로 동력을 재가동해야 신뢰를 회복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간화선뿐 아니라 오랜 수행방편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해 세계화 대중화 시켜나가겠다”고 했다.

다른 후보들처럼 수불 스님 역시 비구니스님 위상 강화를 약속했다. 중앙종무기관 소임자 및 각종 위원회 구성시 소임자 25% 인선이 공약이다. 총무원장을 비구로 한정한 문구를 ‘승려’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율장 정신에 따른 법으로 충분한 의견 수렴 뒤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 2부 대중으로 존중하고 있다”며 “승가의 절반이 비구니스님으로 이에 맞는 위상 정립은 필요하다”고 답했다. 반면 선거대책위원회에 포함된 비구니스님이 1명인 사실에 대해서는 “우선 필요한 30여명으로 구성했고, 추후 영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수불 스님은 총무원장 선거 직선제 추진 계획과 종단 내 비정규직 문제 해소 등을 언급했다. 스님은 “321명 선거인단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 단 한 표가 나오더라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기회가 주어져 쓰일 곳이 있다면 기꺼이 그리 하겠다. 과감한 선택을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410호 / 2017년 10월 4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설정스님 화이팅 2017-10-12 13:50:53
수브리 아웃
불교닷컴 아웃

오늘은 조계종 기쁜날

설정총무원장 당선 와와왕

불자 합장 2017-10-12 13:48:10
대한불교 조계종 만세~!!!
지구촌 곳곳에 포교하여한국불교의 참맛을 보여주자~!^^
자승총무원장스님~
정말 자비와 사랑으로 온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셨습니다!
설정 큰스님이 계신 것이 한국불교의 홍복입니다
설정총무원장 당선 감축하옵니다.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불자 합장_()_

“‘부처님 법대로 살자’ 정신 2017-10-12 12:48:40
말만 번지르르 하다

겉과 속이 다른 중

전우치 2017-10-09 14:28:02
죽은 공명이 산 사마중달을 내쫓다(死孔明走生仲達)는 고사를 아는가?
임기 다 끝나가는 자승원장 스님이 그리도 두려운가.
뭐던 전부다 원장 스님 탓이다.
신도가 준 것도 인구가 주는것 도 제 놈들 밥그릇 챙기며 그 종단을 혼탁하게 하는
개 잡놈들 다 원장 스님 탓이냐?
개섹들아 니그들 꼬락서니가 그러니 한심하다.
허접한 댓글을 읽다 보면 자승 원장 스님은 신이다.
네 놈들이 그렇게 위상을 높여 주고 있구나
등신들아 그래서 니그의 선거는 진거야.
머리가 돌이니.
늪에 빠진걸 왜 모를냐?
야당 이라도 할려면 이제 제데로 해보그라

수부리 2017-10-09 11:46:05
금권런거도 그렇고 비방도 그렇고 결국 수브리 말하는 거 같은데. 원학 스님이 잘못 짚었네. 수부리 스님을 비판하면 완되요. 얼마나 물어 뜯길려고. 가른 사람이 돈 돌리면 적폐지만 수브리 스님이 돌리면 아름다운 전통이 돼요. 유전무죄 무전유죄 아시잖아요. 수브리 비판하면 다짜고짜 물어뜯는 진돗개들도 많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