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주간의 교계 동정

기자명 법보신문
  • 동정
  • 입력 2004.08.10 16:00
  • 댓글 0
금강불교학교 3기 수료식

종연(마하연포교원원장)스님은 지난 7월 14일 부설 금강불교학교 제3기 수료식을 가졌다.


문도활성화 위한 모임 개최

정관(일붕문도회 활성화 모임 대표)스님은 지난 15일 서울 신영동 법왕청에서 문도회 활성화를 위한 모임을 개최했다.


문화재연구소 소장으로

김동현 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실장은 지난 7월 10일 국립문화재연구소 소장으로 임명됐다.


`구로사랑 나눔터' 발족

도후(구로종합사회복지관 관장)스님은 지난 13일 지역주민 5백여명이 참석한가운데 자원봉사센터인 `구로사랑나눔터'발대식을 가졌다.


26일 출판기념회 가져

박규채 대방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7월 26일 오후 7시 프레스센터 20층에서《마음에도 길이 있다》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죽암고등학교 학생 70명 초청

동광(경불련 자비의 집 회장)스님은 오는 29일부터 8월 1일까지 3박4일간 고성 죽암고등학교 학생 70명을 초청한다.


방위산업체 불교회 임시총회

이양길 직지사연수원장은 7월 4일 롯데호텔에서 방위산업체불교회 임시총회를 3백여 회원들이 동참한 가운데 개최했다.


전승련 3차 대의원 총회

부겸(전국승가대학학인연합회장)스님은 7월 18일 조계사에서 제3차 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전국청년지도자 연수 8월 2∼4일

이상번 대불청 회장은 8월 2∼4일 전주 송광사에서 제13차 전국불교청년지도자연수교육을 실시한다.


제3회 연꽃운동회 개최

인성(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 제주지구장)스님은 7월 14일 제주 농고 체육관에서 제3회 연꽃운동회를 개최했다.


해인사 주지에 임명 되어

성법(해인사주지 직무대행)스님은 7월 8일 총무원장 월주스님으로부터 해인사 주지 임명장을 받았다.


국제 차 세미나 참석

여연(일지암 주지)스님은 7월 6˙7일 양일간 부산 파라다이스호텔과 부산여자전문대학에서 열린 `한˙중˙일 국제 차(다)세미나'에 참석했다.


봉원사 주지에 취임

대운(봉원사 주지)스님은 7월 9일 봉원사에서 제35세 봉원사주지 진산식을봉행하고 공식 취임했다.


연꽃어린이 캠프 개최

법현(태고종 총무부장)스님은 7월 23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청평 풍림 후렌드리콘도에서 제3회 연꽃어린이 캠프를 개최한다.


24일 다보법회서 법문

혜담(조계종 총무원 호법부장)스님은 7월 24일 오후 2시 불교방송 3층 대법당에서 열리는 다보법회에서 법문한다.


동유럽 5개국 순회강연

지안(정법사 주지)스님은 동유럽 불교단체의 초청을 받아 `한국불교와 선'에관한 강연및 법회를 위해 오는 22일 출국한다. 방문국은 헝가리˙폴란드˙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스토니아 등 5개국이다.


부산불교 문인협 회장 피선

채락현부산불교텔레비전 후원회 상근부회장은 6월 28일 부산불교문인협회 96년도 정기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됐다.


여름참선 수련법회 개최

홍선(범어사 참선회 지도법사)스님은 지난 6일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 매주토요일 오후 7시~ 10시에 범어사 보제루에서 여름참선 수련대법회를 갖는다. 051)441-7700.


백제불교유적 탐방

대안(금화사 주지)스님은 지난 7월 13일 금화사 불교학교 학생들과 함께 백제 불교문화 유적지 탐방을 실시했다.


일붕스님 사리친견법회 봉향

혜운(일붕사 주지)스님은 6월 25일 입적한 세계불교법왕 일붕 서경보스님의다비후 나온 사리 1백여과의 친견법회를 8일부터 경남 의령 일붕사에서 봉행한다.


창종 50년 기념호 원고 모집

임병기진각문학회 회장은 진각종 창종 50년 기념호<진각문학〉원고를 오는7월 30일까지 모집한다.


MBC 불교연구회 창립법회 및 수련회

MBC 불교연구회(회장 유희근)의 창립법회및 수련회가 7월6일 경기도 봉선사에서 개최됐다.

묵암(봉선사 포교국장)스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월운(봉선사 회주)스님과 회원 2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월운스님은 법문을 통해 "바쁜 와중에도 이와같은 모임을 갖게 된점을장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서로가 경책이 될 수 있는 도반이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불교연구회는 앞으로 일년에 두차례씩 성지순례를 실시하고 한달에 한 번씩스님을 초청해 법회를 봉행할 예정이다.


청정운동 실천 대구대회 성료

대구지역 `청정운동 실천전국대회'가 지난 7일 대구시민회관에서 열렸다.청정운동추진협의회(회장 이상번)가 주최하고 구도회와 대불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이기영박사의 강연과 `청정운동' 홍보비디오 상영, 청정운동선언문과 실천지침이 채택했다. 대구지역 청정운동 실천전국대회 유상종대회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청정운동은 말 그대로 나와 사회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불자들의 신행개혁운동이며 사회개혁운동"이라며 "이러한 운동의 목표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근거한 정법사회로의 회귀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경북 불교방송 설립 후원법회

대구˙경북불교방송 설립(추진위원장˙설조스님)을 위한 후원법회가 7월5일대구프린스호텔 별관 대연회장에서 봉행됐다.1부 법회에 이어 2부에는 국악공연이 이어졌다. 설조스님은 인사말에서 "불교방송 설립을 위한 방송불사에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법회에는 설조(불국사 주지), 법타(은해사 주지), 무공(동화사주지), 종하(불교방송 이사장), 혜창(조계종 총무부장), 법조(고운사주지), 법성(직지사부주지)스님 등과 락혜 진각종 통리원장, 이원식 경주시장, 문희갑대구광역시시장 이의균 경북지사, 영화배우 신성일, 박상하 대한체육회 부회장 등 사부대중 1천여명이 동참했다.

청정운동 실천 대구대회 성료

【부산】청정운동 실천 전국대회 부산지역 대법회가 지난 6일 부산일보 대강당에서 대불청, 부산운전불자기사회, 보현행원단, 부산불교교육원 등의 사부대중 5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법회에서 목정배 동국대 교수는 `깨끗한 세상 깨끗한 마음'을 주제로"믿음없이 아는것만 많으면 삿된 견해가 늘아나고 알지 않고 믿는 것은 맹신을 조장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법회를 마친 참석자들은 부산진역 일대에 시민들을 대상으로 청정운동가두캠페인을 벌였다.

우리는 선우 한몽 문화원개원재가 불자들의 신행단체인 `우리는 선우(공동대표 남지심˙박광서)의 국제선우회(회장 윤세원)와 승보공경선우회(회장 정승연)는 6월24일 몽골수도 울란바트라에 `한몽불교문화연구원'을 개원했다.

이날 행사는 남지심씨를 비롯 몽골불교 총무원장 최참쵸스님 프로밧(몽골미술대학학장)교수 띠신발당(몽골 문화재 관리 위원장)등 70여명의 몽골지식인이 참석했다.

공산화와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해 황폐화된 몽골의 문화와 불교의 진흥을 위해 개원한 한몽불교문화연구원은 △몽골역사와 전통문화 세미나 △유학생 교류 △기술연수생 주선 △보건소 설치 등의 사업을 우선적으로 벌일 예정이다.


경남 양산 미타암 불상 점안

【양산】경남 양산군 천성산 미타암(주지 혜오스님)은 지난 7일 통도사 부방장 청하스님을 비롯 8백여명의 사부대중이 동참한 가운데 석가모니불과 문수, 보현, 관음, 지장보살상과 후불탱화 점안식을 봉행했다.


마하연포교원 '유마거사회'창립

【인천】인천 동부지역에서 활발한 포교활동을 벌이고 있는 부평 마하연포교원은 지난 10일 청신사 불자들의 모임인 `유마거사회'를 50여명의 회원들이참석한 가운데 창립, `공부하는 인천불교'의 모범이 될 것을 선언했다.

이날 창립법회에서 창립준비위원장 홍진수씨는 인사말을 통해 "유마거사회의창립을 통해 조용한 불자에게 움직이는 불자로, 무지속에서 공부하는 불자로다시 태어나는 계기를 만들자"고 다짐했다.

이어 마하연포교원 원장 종연스님은 "인천지역의 불교계는 그동안 신비적, 기복적 불교의 성향이 강했다"며"부처님의 말씀을 의지해 참된 자기성품을 찾아가는 공부하는 불자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마하연포교원 거사림회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30분 정기법회를 가지며 오는8월부터는 직장인불자를 위한 야간 교리강좌를 개설한다.


도선스님 조명 강연회

【영암】7월의 문화인물 도선(도선)스님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강연회가 지난5일 전남 영암군 군민회관에서 영암문화원 주최로 열렸다.

대둔사 주지 천운스님과 박일재 영암군수를 비롯 시민과 불자 등 4백여명이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강연회에서 기지경(한국자연과학연구소)박사는 "도선스님은 풍수의 대가이며 자연과학자였다"며 도선스님의 풍수가 흔히 말하는 음택풍수가 아닌 인간과 자연이 하나되어 공존하는 환경철학에 기초한 풍수였다고 강조했다.

<광주=최창운 지사장〉


전국 진각청소년 수련회-7월 24일에서 27일까지 고성 캠프장서

진각종(통리원장 락혜)은 종단내 종립학교 전직원과 종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개최한다.

위덕대 교직원 연수회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총인원과 수안보 일원에서 `마음의 등불'을 주제로 실시했다.

이와 함께 종립 유치원 교사들은 16일부터 19일까지 총인원에서 진각종의 교리, 교법에 입각한 교사들의 신심고취와 바람직한 교사상 확립을 목적으로실시된다.
또한 직각종은 `마음의 등불'을 주제로 오는 7월 24일부터 27일가지 `제1회전국 진각청소년 수련회'를 강원도 고성 잼버리 청소년 캠프장에서 3박4일간실시한다. 02)913-0751∼3


중국 연변 '역사기행'실시-정토포교원, 7월 21일부터

중국 연변 `역사기행'실시정토포교원, 7월 21일부터정토포교원(원장 법륜스님)은 7월 21일부터 28일까지 중국연변으로 제3차 역사기행을 떠난다.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기위해 열리는 이 행사는 △백두산 △고구려 발해유적지 등 항일유적지를 둘러볼 예정이다. 02)525-7264


'자비와 행함이 하나되어'회 출가 수련대회-7월 21일부터, 동원정사에서

`자비와…'출가수련대회7월 21일부터, 동원정사서`자비와 행함이 하나되어'(회장 송묵스님)는 7월 20일부터 1박2일동안 동원정사에서 출가 수련대회를실시한다.수련대회동안 묵언과 발우 공양을 실천하며 16세이상이면 누구나 동참가능하다. 0346)593-6829


영남불교대학 7월 22일부터 초심자를 위한 '단기강좌'실시

영남불교대학은 7월 22일에서 27일까지 저녁 7시 30분부터 초심불자를 위한단기강좌를 실시한다

속성반으로 실시되는 이번 단기강좌를 마친 초심불자들은 9월 초순부터 시작되는 정규강좌에 편입할 수 있다. 053)474-8228


서대문˙은평˙마포지구 청소년 불자연합캠프위원회 '청소년을 위한 여름캠프'

불자청소년 여름캠프 8월 6일 ∼9일 강원도 정선

서대문˙은평˙마포지구 청소년 불자연합캠프위원회(위원장 이명권)는 여름방학을 맞아 공동체 생활을 통한 청소년불자의 가치관과 자아관 정립을 위해8월 6일에서 9일까지 정선 무릉계곡일대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을 위한 여름캠프'를 실시한다.

청소년 불자와 청소년 지도자 3백여명이 참석할 예정인 이번 캠프에는 △공동체 놀이 △담력훈련 △전통놀이 배우기 등을 통해 승가 공동체 정신과 생명존중사상 고취를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02)352-6406


대불련 7월 12일에서 14일까지 교양학교 실시

제 15차 여름대회 지도자 교육과 함께 실시

한국대학생 불교연합회(회장 하재길)는 7월 12일에서 14일까지 동국대에서`제15차 여름대회'를 이끌어갈 법등장과 대불련 법우들을 대상으로 대불련교양학교를 실시했다.

`여름대회 주인공 법등장을 위한 그리고, 대불련 새내기부터 예비역까지'란주제로 실시된 이번 교양학교에는 1백여명의 대불련 법우들이 참석해 △제15차 여름불교학교의 방향성 △대승불교를 꿈꾸며 △불교문화 등에 대해 열띤토론을 벌였다.


광주불교교육원 교사불교학당 개설-7월 24일에서 26일까지

광주불교교육원(원장 영조스님)은 7월 24일에서 26일까지 교사불자를 대상으로 `교사불교학당'을 실시한다.

`교사불교학당'은 △불교문화와 예절 △불교사상으로 본 청소년 봉사활동 △불교학생회 운영의 실제 등 불자교사의 올바른 신행활동과 청소년 포교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062)228-9098


대구불교 산악회 '7월 사찰문화 답사'

대구불교산악회, 21일 보탐사로 사찰문화 답사 떠나

대구불교 산악회(회장 무등)는 7월 21일 `7월 사찰문화 답사'를 충북보탑사로 떠난다.

자연을 가까이 하고 생활의 여유를 갖고자 마련한 이날 답사는 △지도법사(무연스님) 초청법회 △녹색환경감시단 발대식 △대구등산학교 초청강의 △사찰순례가 준비되어있으며 회비는 1만5천원 가족동반 환영 053)959-5453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