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공 [중]

기자명 윤청광

“데라우찌 지옥 가 있으니 구제해 보아라”

1937년 3월10일 아침의 일이었다. 잠시 충남 마곡사의 주지를 맡고 있던 만공 스님은 그날 서울행차를 준비하고 계셨다. 다음날인 3월11일 조선총독부 회의실에서 미나미(南次郞)총독이 주재하는 조선불교31본산 주지회의가 소집된 때문이었다.

<사진설명>만공 스님은 마곡사 주지 당시 총독부에 일갈했다.


총독 꾸짖은 스님의 사자후

당시 스님은 시봉하고 있던 어린소년 몽술행자가 스님께 여주었다.
“공양간에서 듣자니 노스님께서 오늘 경성(京城)에 가신다고들 하던데 정말시옵니까요?”
이 물음이 채 끝나기도 전에 만공 스님은 벽력같이 소리를 지르셨다.
“너 이녀석 몽술아! 몽술이 너는 도대체 조선사람이더냐, 왜놈이더냐?”
“예에? 그야 저는 조선사람입니다요. 노스님.”
“그런데 어째서 조선사람 입에서 ‘경성’이라는 소리가 나오는고? 경성이라고 하는 소리는 왜놈들이 억지를 갖다 붙인 이름이요, 무학대사께서는 한양이라고 하셨느니라!”
“아, 예 노스님. 잘못했사옵니다.”
“다시는 경성 소리 입에 담지 말아라!”
“예, 노스님 명심하겠습니다.”
만공 스님은 그만큼 나라 잃은 통분을 가슴 속에 늘 담고 계셨고 단 한번도 ‘경성’이라는 소리를 입에 담지 않으셨다.
1937년 3월11일 오전 11시, 조선총독부 회의실에서는 조선8도의 도지사와 조선불교 3본산주지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나미총독의 주재로 회의가 시작되었다.
“조선불교의 승려들이 도성출입을 할 수 있게 된 것도 다 일본의 덕분이요. 그렇지 않소?”간교한 미나미총독의 인사말이 끝나자 조선의 여러 주지들이 이구동성 아부하고 나섰다.
“사찰령을 선도한 것은 정말 잘한 일이었습니다.”
“데라우찌 전 총독의 은혜가 정말 중합니다.”
바로 그 때였다. 마곡사 주지 만공 스님이 더 이상 치사한 아부를 견디지 못하고 자리를 박차면서 일어섰다.
“청정이 본연커늘 어찌하여 산하대지가 나왔는가!”


“조선불교는 조선승려에 맡겨라”

회의장이 떠나갈 듯 큰소리로 할을 한 만공 스님은 계속해서 사자후를 토했다.

“한일합방 이전에는 절 안에서 음행하거나 술마시는 파계자가 있으면 뒤통수에 대고 나팔을 불어 내쫓거나 북을 지워 두들기며 산문출송을 해온 관계로 규모있는 교단생활을 하여 불조의 혜명을 이어왔다. 그러나 합병되어 사찰령 사법이 시행된 뒤로는 주지의 전단이 자행되어 승통이 문란하게 되고 일본승려의 파계하는 영향을 받아 취처, 음주, 육식을 공인하게 되었으니 조선승려 전부가 파계승이 되고 말았다. 나는 이 책임이 모두 총독부 당국에 있다고 생각한다. 경(經)에 이르시기를 ‘한 비구를 파계시켜도 삼아승지겁동안 아비지옥에 덜어진다’하였거늘, 7천승려 전부를 일시에 파계하게 한 공밖에 없는 총독부 당국에 무슨 대단한 업적이 있겠는가?...(중략)... 이같은 죄를 지은 데라우찌(寺內)총독 이하 당국자들은 지금 어디에 가 있겠는가? 무간아비지옥에서 한량없는 고통을 받고 있을 것이다."

회의장은 순식간에 만공 스님의 사자후로 엉망이 되어 버렸다. 미나미총독이 부들부들 떨며 소리쳤다.

“마곡사 주지는 조금 전에 내뱉은 망언을 당장 취소하시오!”

이에 만공 스님은 사정없이 주장자를 높이 들어 세 번 내리친 뒤 또 한번 사자후를 토했다.
“마곡사 주지 송만공은 내가 한 말을 절대로 취소할 수 없다. 그리고 조금 전에 온갖 교언영색으로 데라우찌 전임 총독을 칭찬한 조선승려들은 잘 들어야 할 것이오! 데라우찌의 은혜를 갚고자 하거든 부지런히 도를 닦아 성불하여 데라우찌를 지옥에서 건져내기부터 해야 할 것이오! 그리고 조선불교를 진정으로 진흥시키고자 한다면 총독부가 조선불교를 간섭해선 안될 것이니 조선불교를 조선승려들에게 맡기시오!”

이날, 피를 토하듯 내쏟는 만공 스님의 사자후로 총독부 회의는 산통이 깨지고 말았다. 2천만 조선인의 생사여탈권을 한손에 쥐고 있던 미나미 총독 옆에서 이토록 거침없는 사자후를 통쾌하게 내쏟을 수 있는 스님이 과연 만공 스님 말고 또 누가 있었을 것인가.

이날 밤, 이 통쾌한 소식을 전해들은 만해 한용운 스님은 만공 스님의 속소까지 찾아와 기뻐 어찌할 줄 몰랐다.

“참으로 잘하셨소! 과연 천하의 만공 스님이시오! 천하의 만공이 칼을 뽑아들었으니 저 쥐새끼 같은 왜놈들 간담이 서늘했겠구먼. 음, 하하하 헌데 만공, 기왕이면 할만 하지 말고 주장자로 한방씩 갈겨주지 그러셨나?”

이에 만공 스님이 한마디 응수했다.

“이 좀스런 사람아, 미련한 곰은 몽둥이를 쓰지만 큰 사자는 원래 할을 하는 법이네.”
과연 만공 스님은 스러져 가던 우리불교를 지켜낸 통큰 사자였음에 틀림없다.
청와대에서 밥만 먹자고 해도 쭈루루 달려가는 스님들, 장관, 국회의원만 뜨면 버선발로 달려나가 굽실거리는 스님은 설마 아니계시겠지?


“나라 잃은 백성은 송장이거늘”

만공 스님이 총독부회의를 망쳐버린 당시 조선총독부의 경무총감은 공교롭게도 전임 데라우찌 총독의 아들이었다. 그야말로, 날아가는 새도 떨어트릴 수 있는 경무총감인데, 자기 아버지가 아비지옥에 떨어져 있다는 모욕을 당했으니 그는 만공 스님은 무슨 죄목으로든 잡아 넣으려고 했다. 그러나 미나미총독이 “만공은 그렇게 다룰 인물이 아니다”고 극구 만류하고 오히려 만공 스님에게 당근정책을 쓰기로 했다.그래서 미나미 총독은 충청도 도지사를 시켜 만공 스님께 일본유람을 시켜드리도록 유회책을 썼다.

<사진설명>만공 스님이 주석했던 예산 덕숭산 소림초당.

“미나미 총독 각하께서 스님께 특별히 은전을 베푸시는 것이니 일본유람을 다녀오십시오.”
이 말을 들은 만공 스님은 일언지하에 일본유람을 거절했다.
“일본 유람. 난 일없네!”
“아니 이건 총독각하의 특별한 은전인데....”
“이 사람아, 나라잃은 백성은 이미 송장이거늘 송장을 데려다가 일본천지를 돌아다니면서 ‘자 보아라, 저자들이 바로 조선불교계의 송장들이다’하고 구경이나 시키자는건데, 내 어찌 그런 망신을 당하러 일본에 간단 말인가! 일본 유람 못가서 안달이 난 놈들이 수두룩 할테니 그자들이나 데리고 가게!”
만공 스님은 그런 분이셨다.


윤청광/논설위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