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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오천축국전, 인연의 소중함 일깨우다

기자명 법보신문

지난달 ‘108산사순례기도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세계문명전 실크로드와 둔황전’을 관람했다. 신라의 혜초 스님께서 1300여 년 전 고대 인도의 ‘오천축국(五天竺國)’을 4년 동안 답사한 뒤 쓴 성보(聖寶) ‘왕오천축국전’을 관람하기 위해서이다.


1908년 프랑스의 동양학자 P.펠리오가 중국 북서 지방 간쑤성(甘肅省)의 둔황(敦煌) 천불동 석불에서 발견하였으며 중국의 나옥진(羅玉振)이 출판하여 세상에 알려졌는데 당시 인도 및 서역(西域)각국의 종교와 풍속·문화 등에 관한 기록이 실려 있다.


‘벌써 불타(佛陀)의 유적은 황폐하여 기울어져 가고 있었으며 사원은 있으나 승려가 없는 곳이 있는가 하면 어느 큰 사원에는 승려가 3천 여명이나 있어서 공양미가 매일 15석이나 소요되어 유지하기가 어렵게 된 곳도 있었다. 또한 대·소승(大小乘)이 구행(俱行)하고 있었으나 곳에 따라 대승과 소승만 행하는 곳도 있으며, 북방에는 사원과 승려 및 신자가 많아서 조사설재(造寺設齋)할 때에는 아내와 코끼리까지 사시(捨施)하는 독신자(篤信者)도 있었다. 나체 생활의 풍속, 가봉뇌옥(枷棒牢獄)은 없고 벌전(罰餞)만 있는 법률, 장(醬)은 없고 소금만 있으며, 여러 형제가 아내 한 사람으로 같이 사는 것, 살생하지 않는 것, 흙 솥에 밥을 짓는다.’ 등이다.


8세기 초에 쓴 ‘왕오천축국전’은 13세기 후반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14세기 초반 오도록의 ‘동유기’, 그리고 14세기 중반의 ‘이븐바투타 여행기’ 등 4대 견문록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책은 실로 세계불교역사 연구에 엄청난 공을 세웠다.


나는 이 역사적인 책을 ‘108산사순례기도회’와 함께 보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았던 것이다. 이번 기회를 놓치게 되면 한국불자들은 영원히 성보(聖寶)를 다시는 친견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조급증이 일었기 때문인데 회원들은 ‘왕오천축국전’과 ‘일체경음의’ 등을 둘러보고 큰 감동을 받았다. ‘일체경음의’는 ‘왕오천축국전’이 신라의 혜초 스님이 쓴 책이며 이를 찾는데 큰 역할을 한 책이다.


불가(佛家)에는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다’는 속담이 있다. 매우 의미심장한 말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저 웃어넘기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이 보다 더 소중하고 중요한 말은 이 세상에 없다.


우리는 눈만 뜨면 새로운 인연을 만나고 또 그 인연을 알게 모르게 만든다. 아내와 남편 그리고 아이들조차 모두 인연으로 만난 사람들이다. 이 세상은 결코 인연 없이는 그 누구도 만날 수 없으며 혼자서 살 수도 없다. 그래서 부처님은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는 ‘동업중생(同業衆生)’이라고 하셨던 것이다.


‘인(因)과 연(緣)을 아는 사람은 법(法)을 보게 되고 법을 보는 자는 나인 불성(佛性)을 보게 된다.’는 경구도 인연을 선하게 엮는 지혜가 곧 좋은 인연을 만나는 지름길임을 알게 하는 경구이다. 자신 앞에 온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은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우리 ‘108산사순례회원’들은 이러한 인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씩 성보를 관람하게 되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혜초스님의 ‘왕오천축국전’을 친견하게 된 것도 ‘108산사순례기도회’라는 인연 때문이다. 우리는 살면서 뜻밖의 많은 일들을 겪지만 그 인연은 자신이 만든 결과물이다. 선한 인연은 선업(善業)의 결과이며 악연은 악업(惡業)의 결과이다. 이를 항상 가슴속에 새기고 선업을 쌓아야만 한다.


▲선묵 혜자 스님
우리 ‘108산사순례기도회’는 소중한 인연으로 만난 사람들이다. 스님과 회원들, 그리고 심지어 성지순례를 나서는 사찰, 그곳에서 만난 대중들 또한 모두 좋은 인연으로 만났다. 인연 없이는 결코 이 사바세계에서 우리는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인연은 자신의 힘으로서는 어찌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인연을 바꿀 힘은 자신에게 있다. 우리가 한 달에 한 번씩 부처님을 친견하고 열심히 기도한다면 항상 좋은 인연을 맺게 될 것이다.         


선묵 혜자 스님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주·도선사 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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