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지령 600호 - 격동의 불교사 담아온 법보신문 1면

기자명 채한기

“법보 깃발 아래엔 정법이 솟구쳤다”

「법보신문」 1면은 한국현대불교사 그 자체였다. 격동의 교계 흐름을 1면에 생생하게 담아냈고 머릿기사는 불교계의 흐름을 바꿔놓았다. 「법보신문」이 교계 내부 개혁을 주장하는 사부대중의 목소리를 힘있게 메아리쳐주었기에 조계종 개혁종단은 출범할 수 있었으며, 교권신장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기에 불교계는 정부와 당당히 맞설 수 있었다. 타종교와 정부의 훼불행위와 종교편향 정책을 낱낱이 폭로·고발함으로써 종교계가 화합의 길로 들어서는 발걸음을 내딛었다. 600호를 발행하는 동안 「법보신문」은 어떤 내용을 1면에 담아왔는지를 살펴봤다.



■ 1호-100호(1988년 5월-1990년 6월)

교계에 새롭게 등장한 「법보신문」이 100호를 내는 동안 가장 두드러지게 일궈낸 것은 바로 무기력증에 빠져있는 교계에 힘을 불어넣어 기존풍토를 쇄신시켰다는 점이다. 「법보신문」은 창간 두 달도 안돼(6호) 당시 대승불교승가회가 추진하는 노동, 인권운동을 머릿기사로 올렸다. ‘교계 소장 스님 중심 진보단체 노동-인권운동 구체화’제목의 이 기사는 조계종 총무원에만 무게를 싣는 사부대중의 인식을 전환시키는 계기를 만들어냈다. 「법보신문」은 이 때부터 불교인권위원회의 보안법 개폐 양심수 석방 주장 등 이른바 재야단체 활동을 1면에서 비중 있게 다루며 그들의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또한 불교방송국 설립, 중앙승가대 건립 준비를 소홀히 하는 불교계의 무기력증을 강도높게 비판하며 침체된 교계 분위기를 바꿔갔다. 불교 자주성을 길러 공동권익을 수호해야 한다는 논지도 초기부터 전개해 나갔다.



■ 101호- 200호(1990년 7월-1992년 8월)

1990년대 초반에 접어든 「법보신문」은 교단과 정부와의 관계 설정을 분명히 해 나가기 시작했다. 우선 정부의 잘못된 행정관행과 불교계와의 약속 불이행에 대해 메스를 가했다. 또한 정부가 위탁하는 종합복지관 수용에 따른 문제점도 낱낱이 사부대중에게 알렸다. 이 같은 여론에 힘입어 교계에는 “불교발전을 저해하는 악법을 철폐”하라는 목소리가 일기 시작했다. 교계 현안문제를 풀어 가는 데 있어 항상 낮은 자세로 임하며 정부의 선처만 기대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던 교계를 한 차원 높인 것이다. 「법보신문」은 정부를 비판하는 한편 교계가 환경과 여성활동에 관심을 두지 않는 점도 부각시켜갔다. 102호에서 보도한 ‘불교계 여성지도자가 없다’ 기사는 여성불자들의 역할에 따른 중요성을 일깨우는 첫 시작이었다. 잇따른 성보 도난에도 속수무책인 교단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성보 보호관리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201호-300호 (1992년 8월-1994년 11월)

1990년대 불교 역사에서 이 시기는 누구도 잊지 못할 것이다. 조계종 개혁의 목소리가 만방에 울렸고 개혁종단의 돛이 올랐기 때문이다. 「법보신문」은 그 중심에 서 있었다. 법보신문은 재야단체로부터 일기 시작한 조계종 개혁의 여론을 지면에 반영하며 사부대중의 개혁의지를 결집해 나갔다. 법보신문은 당시 신문을 중단하는 사태도 맞이했지만 편집국은 이에 굴하지 않고 편집국뉴스를 발행하며 끝까지 개혁 대열에 동참하고 개혁 열기를 높여갔다. 당시 「법보신문」 편집국 뉴스 1면 헤드라인은 당시 상황을 한눈에 보여준다. ‘총무원이 조직폭력배 동원 경악’(1호), ‘조계종 서총무원장 즉각 퇴진 마땅’(2호), ‘한국불교 개혁의 돛올렸다’(3호). 「법보신문」 정기간행 호수에는 포함돼 있지 않지만 편집국 뉴스는 법보신문 역사에 가장 빛나는 호수로 기록되고 있다. 조계종의 환골탈태를 열망하는 사부대중이 있었고 그들의 뜻을 끝까지 저버리지 않았기에 조계종 개혁종단은 출범할 수 있었다.



■ 301호-400호(1994년 11월-1996년 12월)

창간 당시부터 훼불 사건에 관한 기사를 비중 있게 다뤄왔던 「법보신문」은 정부와 이교도에 의해 자행되는 종교편향정책과 훼불 행위를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폭로했다. 특히 당시 김영삼 대통령의 노골적인 종교편향 정책은 비판하고 폭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부활절을 이유로 검정고시 일자를 변경하는가 하면 급기야 김영삼 대통령은 국방부를 방문, 일요예배를함으로써 타종교 군인들의 사기를 저하시켰다. ‘과연 국민의 대통령인가’제목의 1면 머릿기사 파문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크게 일었다. 결국 국방부장관의 사과로 일단락 됐지만 교계에는 훼불사건을 전담하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라는 여론이 들끓었다.



■ 401호-500호(1997년 1월-1999년 2월)

「법보신문」은 고통받는 이웃들과도 함께 했다. 94년 당시 굶주림에 처해있는 르완다 난민돕기 운동과 96년 당시 수재로 인해 식량난에 처해 있는 북한동포 돕기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했던 「법보신문」은 98년 IMF관리체제로 인한 경제 한파에 고통받는 이웃을 위해 자비의 연등 달기 운동을 확산시키며 그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심어 주기도 했다. 「법보신문」은 남북통일의 기반이 되는 남북불교교류에 대한 기사도 비중있게 다뤘다. 90년대 초부터 국내외 불교단체와 북측 조선불교도연맹과의 교류 상황을 무게 있게 다뤄왔던 「법보신문」은 90년대 후반에 들어서까지 조계종을 비롯한 진각종과 천태종의 남북불교 교류 활동상황을 발빠르게 보도하는 한편 이에 대한 문제점까지 지적하며 대안을 제시했다. 「법보신문」의 이 같은 노력은 2000년 6.15평양공동선언을 기점으로 남북불교가 새로운 장을 여는데 초석이 되었다.



■ 501호- 600호(1999년 2월- 2001년 3월)

「법보신문」은 창간 10주년이 지나면서 조계종 중심의 교단행정과 정치성향 기사 비중을 지양하며 환경과 학계, 그리고 사회흐름에 발맞춰 NGO 분야 보도에 무게를 실었다.

「법보신문」은 ‘댐의존 물관리 이제 그만....후진성 못 벗는 수자원 정책’과 ‘난개발 방치 더는 안된다’ 기획 기사를 통해 정부의 환경정책을 비판하며 대안을 제시했다. 「법보신문」은 이에 그치지 않고 ‘우물 안 환경운동 이제 그만’기획 기사를 통해 교계 이익만 챙기고는 환경운동에 나서지 않는 교계 현실을 짚으며 환경에 대한 의식전환을 선도해 왔다. 불교학계에 대한 각성도 촉구했다. ‘불교학술서 씨가 마른다’와 ‘배곯는 불교 박사 많다’ 기사는 교계의 불교학에 대한 관심도가 얼마나 낮은지를 여실히 보여주었다. 반면 ‘북미불교학 폭발적 성장’기사를 통해 국내 불교학에 대한 무관심과 비교해 불교학에 대한 세계의 열정이 얼마나 높아가고 있는지를 대비하며 국내 학계의 각성도 함께 촉구했다. 특히 ‘흔들리는 불교학 메카 동국대 불교대학 한국불교학 주류에서 밀려나는 중’ 기획기사는 동국대 불교학부의 문제점을 짚어 동국대의 각성을 촉발시켰다.



채한기 기자
penshoot@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