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등을 놓쳤거나 성적이 상위권에 있는 학생이 자살하는 예가 앞에서 든박모군의 예와 함께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자식에 대한 지나친 요구는 그것이 자식에 대한 부모의 지극한 사랑에서 나왔다 하더라도 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자식으로 하여금 죄의식을 갖게 한다. 그리고 거의 절망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부모와 조화를 하려고 하거나 혹은 반역을 한다.
청소년의 언로는 비단 부모에게만 국한할 것은 아니다. 청소년 문제가 근원적으로 기성세대가 만든 사회현상에도 책임이 있는 만큼 기성세대와 청소년 사이의 언로도 마땅히 열려야 하고 기성인 쪽에서 먼저 다가가야 한다.그리하여 청소년 자신이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고 가꾸어나가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그러한 점을 인식한 불교계는 96년을 ‘청소년의 해'로 정하고 다양한 청소년 교화 활동을 펴 왔으나 아직은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종립 동국대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 기구를 발족해서 청소년 교화 사업이 한층 더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청소년에게 심어 주어야 할 것은 삶의 의지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는 구체적인 희노애락(喜怒哀樂)이 있고 그 속에 고뇌가 없을수 없으며 이 고뇌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가르쳐야 한다. 현실적으로고뇌하면서 마음에 상처를 입고 마음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인생의 아름다움을 청소년으로 하여금 깨닫게 해서 선한 연기(緣起)를 짓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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