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부‧목사, ‘불교비판’서 ‘종교비판’ 급선회 이유는

기자명 권오영
  • 교계
  • 입력 2018.07.27 12:40
  • 호수 1450
  • 댓글 19

불자들 반발 무마하려는 ‘꼼수’
불교 국고보조금만 언급 여전
“불교 망신주기 전략” 지적도

함세웅 신부 등은 7월26일 기자회견에서 “10년간 국고보조금 2500억원이 지원되는 사업에 조사나 감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들었다”며 “이 같은 문제는 불교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와 종교 전체의 문제이며, 이를 방기하는 것은 문체부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하면서 불교계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함세웅 신부 등은 7월26일 기자회견에서 “10년간 국고보조금 2500억원이 지원되는 사업에 조사나 감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들었다”며 “이 같은 문제는 불교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와 종교 전체의 문제이며, 이를 방기하는 것은 문체부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하면서 불교계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불교비판’에 앞장섰던 신부와 목사 등 타종교 성직자들이 불교를 노골적으로 비판하다가 갑작스레 ‘종교개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부, 목사가 불교비판에 매진하면서 불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를 무마하려는 ‘꼼수’가 아니냐는 비아냥도 나온다. 그러나 이들은 기자회견 등에서 여전히 불교계 비난에 몰두하면서 ‘종교개혁’이라는 구호가 ‘눈 가리고 아웅’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조계종으로부터 제적 징계를 받은 명진 스님과 함세웅 신부, 허원배 목사 등으로 구성된 ‘자성과실천종교연대 준비모임’은 7월26일 “오늘날 한국종교를 자성하고 실천하기로 뜻을 함께 한 종교인들 연명으로 (설조)스님의 단식중단과 조계종의 자성, 사회각계의 종교개혁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겠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종교인의 양심을 걸고 ‘오늘날 한국종교가 이 땅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며 “얼마 전 PD수첩을 보고 전통종교 불교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는가 하는 슬픔과 분노 그리고 우리 기독교 안에도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유사한 모습이 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불교뿐만 아니라 종교계에 막대한 국민의 혈세가 국고보조금으로 매년 지급되고 있지만, 문화체육관광부의 감사가 이뤄졌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며 “예산 검증 없이 횡령을 막을 장치 없이 퍼주는 국고보조금이야말로 종교계의 부패를 조장하는 온상”이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들은 “종교인의 법률위반 엄중처벌” “정부와 검찰은 종교계 비리온상인 종교계 국고지원금에 대해 즉각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성명은 신부와 목사 등이 자신들 종교내부 문제에 대해서는 애써 외면하고 조계종 내부문제에만 초점을 맞춰 맹비난을 쏟아냈던 것과 달리 종교계 전체 비리에 대해 문제를 삼았다.

앞서 함세웅 신부와 이해동 목사 등이 포함된 ‘설조스님과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7월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계종의 비리와 불법행위를 정부가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전통사찰방재사업’과 ‘템플스테이사업’에 지원된 국고보조금을 언급하며 “검찰, 문화체육관광부, 감사원 등의 수사와 감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자신들 종교계에 투입된 국고보조금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전혀 하지 않았다.

‘정부 종교지원예산분석 보고서’를 분석한 불교신문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중앙정부의 종교지원예산을 제일 많이 받아간 쪽은 불교(3027억원)가 아닌 개신교(3694억원)로 나타났다. 특히 행정안전부는 지원예산 가운데 70%를 개신교계에, 17%를 가톨릭에, 13%를 불교계에 교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보건복지부(60%/27%/12%), 여성가족부(66%/14%/14%), 외교통상부(77%/15%/6%)의 지원비율도 비슷했다. 문화재 관련 지원예산을 제외하면 개신교와 가톨릭계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 확인된 셈이다. 그럼에도 신부와 목사 등이 개신교와 가톨릭에 대한 국고보조금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 불교계의 국고보조금만 문제 삼는 것은 ‘의도적인 불교계 망신주기’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조계종도 7월23일 성명을 내고 “타종교인 등이 자신들이 속한 종교단체 내부문제에 대해서는 침묵의 카르텔을 유지하면서 우리 종단 문제에만 유독 지속적으로 비방과 비난의 칼날을 세우는 것은 상식과 정도를 벗어난 행위”라며 “이는 종단의 명예를 훼손하고, 불교계 갈등을 조장하는 것으로 용납하기 어렵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따라서 타종교인들이 불교비판에서 종교계 문제로 선회한 것은 진정성이 있다기보다는 불교계 내부반발에 따른 속임수라는 시각이 많다.

이런 가운데 함세웅 신부 등은 자신들이 발표한 성명과 달리 정작 기자회견장에서는 여전히 불교계 비난에 몰두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함세웅 신부 등은 7월26일 기자회견에서 “10년간 국고보조금 2500억원이 지원되는 사업에 조사나 감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들었다”며 “이 같은 문제는 불교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와 종교 전체의 문제이며, 이를 방기하는 것은 문체부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하면서 불교계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함 신부는 이어 “가톨릭 사제로서 불교문제를 언급하는 데 비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불교계 내부문제라는 시각은 유아적이고 소아적인 접근”이라고 항변했다. 함 신부는 또 “가톨릭 공동체에서도 부족한 점이 있어 속죄하고, 단죄를 받고 있다”면서 “종교인이라도 범법행위는 실정법대로, 사회법대로 처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함 신부의 말대로 종교인이라도 범법행위가 있다면 실정법대로 처리돼야 한다. 그러나 이들이 제기하고 있는 국고보조금 의혹은 아직까지 범법사실이 드러난 게 없다. 다만 전통사찰방재사업과 관련해 일부 사찰에서 비리의혹이 제기돼 현재 검찰수사가 진행 중이다. 수사를 통해 범법사실이 드러나면 함 신부의 말처럼 실정법대로 사회법대로 처리하면 될 일이다. 그럼에도 신부, 목사가 나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치 범죄사실이 확정된 것처럼 왜곡하는 것은 검찰수사에 영향을 주고, 불교계를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하려는 의도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조계종 관계자는 “신부, 목사가 최근 성명에서 종교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결국 자신들이 불교 내부문제에 개입하려는 명분을 만들려는 것 아니겠느냐”며 “자신들 종교 내부문제는 이미 단죄를 받은 것처럼 은근슬쩍 넘어가고 불교계는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부각하는 것은 불교를 망신주기 위한 질 낮은 전략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1450호 / 2018년 8월 1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