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마지막에 있어서 빈승에게는 사리가 없으며 온갖 번잡하고 불필요한 격식은 일절 없애고 단지 간단히 몇 글자만 쓰면 됩니다. 빈승을 기리는 마음이 있는 사람은 ‘인간음연(人間音緣) 찬불가’를 부르면 그만입니다. 만약 모두가 마음속에 인간불교를 갖고 있어서 항상 인간불교를 봉행한다면 이것이 빈승을 가장 잘 기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제가 가장 바라는 일입니다."전파를 통해 사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수여하는 ‘진선미전파공헌상’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호운동을 잘 실천한 학교에 주는 삼호학원상, 세계 중국어문학 성운
"인간불교는 분명히 미래 인간세상을 밝혀주는 불빛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좋은 말을 하는 것은 참된 진(眞)이고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착한 선(善)이며 좋은 마음을 갖는 것은 아름다운 미(美)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좋은 말하기, 좋은 일하기, 좋은 마음 갖기 등 삼호 운동을 쉼 없이 실천해 진선미가 뿌리내리도록 해야 합니다."“영광은 부처님께 돌리고 성취는 대중에게 돌리며 이익은 사회에 돌리고 공덕은 신도에게 돌린다(光榮歸於佛陀 成就歸於大眾 利益歸於社會 功德歸於信徒)”고 했습니다. 이러한 가르침과 이념을 모두들 잘
“세간의 모든 것에 대해서 생겼다고 기쁘게 느끼지 않았고 없어졌어도 아깝게 느끼지 않았습니다. 인생은 마음이 내키는 대로 걸림이 없고 인연에 따르면서도 연연하지 않으면서 불도에 감응하고 불법에 부합할 수 있으면 가장 부유한 인생이라고 항상 생각했습니다.”빈승이 출가한 70여년 간 생사문제에 대해서 자주 토론했습니다. 태어나면 죽어야하고 죽으면 태어나는 것은 마치 계절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순환이 있고 물질에 ‘성주괴공(成住壞空)’의 무상함이 있는 것처럼 인생에는 당연히 ‘노병생사’의 윤회가 있습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죽음에 대
"다쿠앙 선사는 “오늘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잠깐의 시간이라도 귀한 보석처럼 여겨라”라고 설하셨습니다. 시간을 잘 쓸 줄 아는 사람의 시간은 정신적 시간이라서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고금으로 통달합니다. 시간을 잘 쓸 줄 모르는 사람의 생명은 흐리멍덩하여 보잘 것 없고 한계가 있게 됩니다."2015년 4월 중국 강소성 감진도서관(鑑真圖書館)과 대각사에서 ‘채식박람회’가 거행되었는데 한 달 전부터 준비업무가 시작됐습니다. 보통 수십 명이 모여 사전회의를 하고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지만 저의 경우에는 단지
"솔직히 말해서 사람이 팔순 고령이 되고나서야 한탄에 빠져야 하는 걸까요? 어찌하여 조금 더 일찍부터 인생을 소중히 여기고 생명을 아끼지 않을까요? 특히 지금의 노인층과 젊은이 사이에는 세대차이가 생겨나고 있는데 대체로 시대에 맞춰서 나아가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노인들이 사상적으로 쉽게 낙오되고 있습니다. 인생 삼백 살은 항상 자신이 수고하면서 부지런히 만들어내야 합니다. "성현을 따라 배우고 지혜와 정직함, 선량함으로 인과법을 굳게 믿고 생명의 잠재적인 능력까지 마음껏 발휘해 내면서 정신적인 사업에서 ‘삼백 살’이 넘게 살도록
"빈승의 ‘300살’은 연차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세상에서 기여하는 일과 공덕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단지 수십 년의 짧은 세월을 살지만 그 세월을 최대한 확대시켜서 정신적으로나 그 의미적으로 ‘300년의 세월’처럼 살려고 합니다. 빈승이 인생 300살을 발원하는 이유입니다."‘인생 서른 살’의 옛날이야기가 있지만 빈승은 이런 전설을 믿지 않습니다. 저는 자신을 ‘인생 300살’로 살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인생 300살’이 어떻게 가능하냐고 당신은 저에게 물으실 겁니다. 팽조(彭祖) 880살은 단지 전설일 뿐이고
"불교의 ‘인과게’에서 ‘금생에 받는 것으로 전생에 뿌린 씨앗을 알 수 있고 금생에 짓는 것으로 미래에 받을 결과를 알 수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당신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오늘의 당신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어쨌든 우주 속에서 ‘진리’라 함은 일체 모든 것이 바로 ‘인연’ 속에 있다는 가르침입니다. ‘인연’을 참구하여 깨달을 수 있다면 이 우주만유의 일체 모든 것을 다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죽은 이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의 자녀들은 부모와 윗사람들을 위해 천도법회를 하고 있는데 왜 일까요? 부모님이 지옥에 떨
"죽음을 마주하더라도 우리는 지극히 담담하게 보아야 할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라는 ‘기계’가 낡았으니 새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해서 죽기를 바라는 노인이 있기도 합니다. 사람의 죽음은 마치 옷을 갈아입고 집을 새로 짓는 것과도 같은 것이므로 달리 유난스러워 할 거리가 안 됩니다. "당신은 죽음을 두려워합니까?다시 물어보겠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당신은 좋아합니까?옛 사람들은 “죽음을 돌아가는 것으로 여기”라고 했는데 죽음이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면 집에 돌아가는 것을 당연히 기뻐해야 할까요, 아니면 두려워해야 할까요? 이는
"‘가난은 두렵지 않지만 빚은 무섭다’라는 말은 빈승의 어린 시절 추억입니다. ‘귀신은 두렵지 않지만 사람은 무섭다’는 말은 사회에서 겪은 교훈입니다. ‘죽음은 두렵지 않지만 통증은 무섭다’는 말은 빈승의 현재 생활을 가장 잘 보여주는 말입니다. "빈승은 무슨 민간요법이나 방법, 무슨 특효약이 있다는 말을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좀이나 치질, 현기증, 감기, 가려움을 멈추게 하는 등 일부 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공개할 수 없는 것은 개인마다 개인의 체질적인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이 사람
"비록 빈승이 나이가 들어 신체적인 기능은 줄곧 떨어지고 있지만 결코 괴로움으로 여기지 않고 언제나 생활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빈승 스스로 귀인이 되고자 정진하고 배워나갈 뿐입니다."첫 번째 밤의 휴양을 거치고 나서 저의 회복정황은 아주 좋아졌고 그 다음날 저는 일반병동으로 보내졌습니다. 의사와 간호사는 제가 어떻게 조심하고 어떻게 재활회복을 해야 하는지와 넘어지면 안 되는 것 등등의 주의사항을 일러주었습니다. 둘째 날이 되어 주변에 아무도 없고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한다는 의사의 당부도 있었기에 무료하기도 해
"빈승은 늙거나 병듦을 괴로움으로 여기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나 현재의 몸으로 늙음과 고통, 병고를 받아들이면서 생활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창조하고 스스로 귀인이 되고자 쉼 없이 배워나가고 있을 뿐입니다."세월이 흐르면서 인생의 온갖 문제들도 끊임없이 찾아왔습니다. 1991년 8월 불광산이 타이베이에서 공승법회를 거행하는 날 아침, 법회 참석을 위해 빈승은 욕실에서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고자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방 전화가 계속해서 울리기에 달려가서 전화를 받으려고 했지만 받기 직전 벨소리가 멈추기에 저는 다시 욕실로
"질병이 찾아왔을 때 우리는 너무 무서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질병을 친구로 삼아 서로 존중하고 자상하게 대해주면서 돌보면 질병과 신체는 공존하면서 잘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1955년께 나이 28~29세가 되면서 빈승은 중화불교문화관 영인판대장경의 대만지역 홍보책임을 맡으면서 20㎏ 무게의 녹음기를 자비로 준비했습니다. 우리는 대만 동북부 이란지역에서부터 동쪽 ‘화렌수화(花蓮蘇花)’ 국도를 따라 타이둥, 대만 남부 핑둥(屛東)에 이르기까지 줄곧 자갈길을 거쳐 왔는데 귀중한 녹음기가 망가질까봐 저의 무릎위에 올려놓고 보호했습니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어느 정도 질병이 있어야 수행의 마음을 내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들 수행자에게는 질병도 증상연이니 배척하려하지 말고 병을 친구로 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빈승은 어려서 건강한 아기였지만 눈·귀·코·입·몸과 마음의 육근(六根)에 크고 작은 병이 끊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따지고 보면 줄곧 ‘병을 친구삼아’ 일생을 살아왔습니다. 인생에서 건강이 아주 중요하지만 병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영웅이 두려운 것은 오직 병으로 시달리는 것이다’라는 말은 아무리 돈이 많거나 가족이 많은 사람이라도 자신에게 찾아온 질
"찬탄의 말은 쉬우면서도 가슴에 와 닿습니다. “좌선하는 모습이 부처님 같습니다” “걸음걸이가 마치 바람이 지나는 것 같습니다” “그 위의가 마치 소나무와 같군요” 등과 같이 문학적인 비유의 말은 진부하지 않으면서도 공감을 불러 일으킵니다." 수십 년의 경험 속에서 저는 사람을 칭찬함에 있어서 적절해야 한다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입에서 나오는 대로 떠들거나 건성으로 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대로 하여금 조롱당했다고 느끼게 된다면 말하지 아니함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든다면 예전에 어떤 사람이 “정말 대단하십니다. 구멍 일
"찬탄함에 있어서 그 오묘함을 추구하여야 진부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돌이켜 음미할 수 있는 찬탄법문에는 지혜가 함축되어 있고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 법문을 듣는 사람들은 일상에서 지혜를 실천하면서 살아갈 에너지를 갖게 됩니다. "인생은 어느 정도는 남들의 비판이나 비방을 받기도 하고 좋은 말이나 칭찬을 듣기도 합니다. 또 우리 역시 남을 비방하기도 하고 좋은 말로 남을 칭찬하기도 하는데 대략 인간세상은 이러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언어는 쉽사리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말이 많으면 실수하게 마련이다”는
"빈승에게는 자신만의 교통 공구가 생겼으니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불광산에서는 저를 위해 7~8명이 탈 수 있는 국산자동차 한 대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실제적으로 매번 탑승하는 사람이 4명이 넘다보니 어디를 가더라도 항상 차 안에는 사람으로 가득합니다. 원로인 자혜, 자용 스님 등도 불광산에서 중요한 소임을 맡고 있으니 현재 다들 각자 전용의 차량을 쓰고 있지만 저의 차를 얻어 타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제 차에는 간혹 열 명 넘게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빈승은 점차적으로 ‘이란’ 지역에서 청년과 어린이들을 교화하여 합창단과 학생회,
"제게 다른 장점은 없지만 저는 재물에 대해 마음을 두고 살지 않았기에 이 점은 빈승 자신이 그나마 ‘잘해냈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세상의 가난과 부유함을 금전으로 헤아린다면 돈이 있으면 부자이고 돈이 없으면 가난한 것입니다."입고 먹고 거주하고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따지려는 생각은 없습니다. 인연에 따라서 간단하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입니다. 이렇듯 입고 먹고 기거하고 움직이는 생활과 관련해서 빈승이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비록 여담이기는 하나 빈승의 생활 및 정황을 여러분에게 알려드리면 거기
"누군가 “빈승은 생명의 의미를 어디에 두고 있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저의 생명은 글 쓰는 속에 있고 강연하여 홍법 포교하는 속에 있으며 신앙적 수지(修持) 속에 있으며 널리 좋은 인연을 맺는 가운데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도량을 건립하는 등의 불사는 모두의 팀워크로 이루어진 것이기에 저의 공로로 감히 자처하지 못합니다."1950년대 초기에 불교를 지키고자 빈승이 썼던 문장들이 사람들의 비평과 욕설을 받았어도 별로 개의치 않았었던 것이 생각납니다. 그런데 그 이유는 청년시절부터 여러 종류의 불교잡지를 만들기 위해 편집 일을 하면
"불광산은 이제 세계무대에서 발전하고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명예가 있는 곳에 비방도 따라 온다’고 했듯이 홍법포교의 길에는 늘 비바람이 함께 하였고 좋고 나쁨이 따로 있지 않아서 무상하였지만 저는 일심(一心)으로 불교를 위해 기반을 닦고 두루 좋은 인연을 맺기에 바빴습니다. 명예와 치욕, 비방과 칭찬은 늘 함께 따라다녔지만 굳이 챙기고 구분하려 하지 않았습니다."빈승은 불광산을 위해 “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로 불법을 널리 펼쳤으며, 자선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하고, 대중수행으로 인심을 정화한다”는 사대 종지를 정하고 쉼
"모든 불서는 불교문화를 사회 대중에게 널리 보급하기 위한 가교 역할을 했습니다. 온몸을 사르듯이 불교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고자 모두들 자신의 능력을 책을 만드는 일에 쏟아 부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불서는 지금의 불광산이 있게 한 원인입니다. 책 불사와 함께 저는 인재가 부족하여 그 힘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교육사업에 뛰어 들었습니다."제가 노스님을 대신해서 산림을 돌보고 있으면서 낮에는 산림 속을 돌아다니는 원숭이와 다람쥐를 보면서 절에서 음식을 보내오는 시간을 기다리는 것이 일이었고 밤에는 나무사이로 부는 바람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