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 미학’이라는 제목에도 불구하고 이 연재에서 ‘선화(禪畵)’라고 불리는 작품들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많은 독자들이 왜 그랬는지 궁금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연재를 시작할 때 이미 밝힌 것처럼 중국화의 전통에 ‘선화’ 또는 ‘선종화’라는 분류가 없기 때문이다. 선화와 선종화라는 개념은일본식 오리엔탈리즘 불과문인화 현상 버리지 않고도마음에 담긴 깊은 내면 표현수묵 이용한 그림의 출현은그림 형성하는 정신의 변화문화적 취향 변화의 근원은선과 사대부 교류의 결과물송대 선종의 사대부 교류는오늘날 불교에 새 방향 제시기존 틀 부
‘일격’은 문인화가 가져온 미적 취미의 변화를 요약하는 비평 용어로, 북송대 소식을 중심으로 문동, 왕선, 이공린(李公麟, 1049~1106), 미불(米芾, 1051~1107)과 미우인(米友仁, 1074~1153) 부자, 황정견 등 일군의 사대부들에 의해 일어난 이 새로운 미적 취향은 휘종 시대에 이르러 그 당시까지 회화 창작의 중심지였던 궁정의 화풍을 바꾸어놓았다. 그것은 이후 중국미술사의 방향을 결정지었는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이른바 ‘동양화’는 궁정화풍의 그림이 아니라 북종 중기 이후 사대부의 그림이 제시한
앞서 언급한 바 있듯이 송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회화는 서정적으로 변한다. 정치적 박해를 견뎌야 했던 소식, 왕선, 황정견 등의 사대부들 산수화와 제화시로 교유하며 공유된 기억을 나누며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해갔다. 이 문화의 핵심은 형식이나 기법의 탁월함이 아니라 작가의 내면, 즉 작가의 인격과 고상한 정신이었다. 9등급이던 예술평가 기준‘일품’의 경지 새롭게 첨가사실표현 집착에서 벗어나자유롭게 용필하는 새 풍조필법과 먹의 쓰임새 변용해생기 불어넣는 발묵법 등장‘일품’이라는 품등의 등장은선불교의 융성과 깊은 연관관찰 아닌 직관에 의한
자연 웅장함 담은 화풍에서생각과 느낌 중심으로 전환자연이 아닌 산수화를 보고동질 느낌 시로 표현 유행그림 속 자연 진짜 아니듯시 또한 자신의 심경 표현현실세계 벗어난 내면 풍경불안한 시대적 혼란 드러나재현 회화가 자연 대체 현상시와 그림 하나의 장르 융합강가 수심 겨운 삼첩산/ 창공에 수많은 봉우리 쌓여 운연과 같아라.산인가 구름인가 멀어서 알 수 없더니/ 안개 걷히고 구름 흩어지자 산은 옛 모습이네.다만 보니 두 벼랑이 잿빛처럼 어두운데/ 끊어진 골짝 여러 갈래로 날아오는 폭포 있다오.숲 감돌고 바위 감싸 숨었다가 다시 나타나니/
문동의 묵죽도는 확실히 그 시대의 취미를 바꾸어놓았다. 사람들은 거대한 스케일의 대관산수화를 더 이상 좋아하지 않았으며 궁정의 벽을 장식했던 곽희의 그림들은 땅바닥에 버려져 걸레조각이 되었다. 소식은 문동의 묵죽이 갖는 시대적 의미를 정확히 꿰뚫어보았을 뿐 아니라 그 자신이 대나무, 고목, 괴석 종류를 그림으로써 문동이 시도했던 것을 송대 문화의 중심으로 승격시켰다. 십장생의 하나인 바위는불멸 상징하며 군자 비유문인화 속 고목과 대나무사물 넘어선 마음의 표상그림 속 표현의 단순성은단도직입의 돈오 그 자체문인들 추구한 사물 이치천지
시가 작가의 인격을 드러낸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하지만 그림이 화가의 인격을 표현한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고개를 갸웃거릴 것이다. 행동이나 감정의 묘사를 통해 자신의 성품을 표현하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모양과 색으로, 그것도 자연경물에 가탁하여 자신의 성품을 드러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중국 문인화는 그 어려운 일을 해내고자 한다. 나아가 훌륭한 작품은 거기에 작가의 인격이 깃들여야만 된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가능할까? 식물과 마음 교감하는 것은일자들이 추구했던 수행식물이 주는 순수한 수동성중국 지식인
지난 연재에서 이야기했듯이 문인의 그림이 화공의 그림과 격이 다름을 알아보고 그 예술적 가치를 평가했던 최초의 인물이 소식이다. 소식이 이름 붙였듯이 ‘사인화(士人畵)’란 벼슬아치, 즉 글을 쓰고 읽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그림을 말한다. 따라서 그림에서 “문자향(文字香)”과 “서권기(書卷氣)”가 강조되었다. 오대 송초의 사회적 혼란기문인들 중원서 촉으로 이동험준한 산속 자연 은둔하며선종으로부터 큰 영향 받아눈 앞 사물은 경계 아니라오히려 깨달음 얻는 기연경계 위에서 물들지 않으면사물 자체가 깨달음의 현현문인화는
소식은 왕유의 시와 그림을 ‘시중유화(詩中有畵), 화중유시(畵中有詩)’라며 높이 상찬하였다. 앞의 연재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미지가 풍부한 왕유의 시를 읽으면 소식의 평가가 절로 이해된다. 그렇다면 ‘그림 속의 시’는 어떻게 표현될 수 있을까? 화공은 외형 묘사하지만심원한 내용은 전달 못해회화가 추구해야 할 바는보편자로서 도(道)·이(理)소식 말한 도(道)·이(理)는선악을 넘어선 무심의 경지빈 마음으로 사물 관조할 때경계는 장애 아닌 사물 본질 고대부터 중국에서는 사물의 외관을 묘사하는 그림은 격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모양의 닮
북송시대 대문호 소식(蘇軾, 1037~1101)의 자(字)는 자첨(子瞻)이고 호는 동파(東坡)인데, 이 호는 폄적(벼슬자리에서 쫓아내고 귀양을 보냄)을 당해 황주에 머물던 소식의 궁색한 생활을 보다 못한 친구 마정경(馬正卿)이 관청에 요청하여 얻었던 자갈땅 ‘동쪽 언덕(東坡)’에서 따온 것이다. 그는 이 땅을 손수 경작하여 생계를 유지했다고 하는데, ‘동파’라는 호는 고난을 당해서도 굴하지 않는 소식의 낙천적인 성격이 무엇보다 잘 표현하고 있다. 탁월한 예술가 및 이론가로중국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글과 글씨, 그림에 모두 능통사상가로
‘청명상하도(晴明上河圖)’에 묘사된 북송문화의 생동감 넘치는 기운은 곽희(郭熙, 1020?~1100?)의 ‘조춘도(早春圖)’에서도 느낄 수 있다. 이 그림은 북송 초의 진취적인 기상이 반영되어 있는데, 꿈틀거리며 용솟음치는 산의 기세와 언 땅을 뚫고 피어오르는 물안개는 이른 봄 약동하는 생명의 기상과 청명하고 맑은 기운을 잘 표현하고 있다. 곽희 ‘조춘도’ 성리학적 해석역사에 대한 지나친 단순화유가적 관점 일부 인정해도산수구성 방식 ‘장자’에 근거평원과 고원, 심원의 삼원은 그림 화면을 무한으로 연장곽희 산수화, 장자사상 구현북송
송이 개국하자 정치경제는 점차 안정되어 갔다. 태조의 우문(佑文)정책은 당나라 못지않은 문화적 번영을 가져왔다. 문화적으로는 이후 동아시아 문화의 원형이 된 사대부와 서민 중심의 문화를 이룩했으며 사상적으로도 신유학과 선종의 발전, 도교의 융성 등으로 전에 없는 활기와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당의 경제적 파탄의 원인이었던 토지제도가 개혁되고 농업기술의 발달로 생산력이 증가함에 따라 송의 사대부와 서민문화가 싹틀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사대부, 정치주역으로 성장신분 아닌 실력중시로 재편불교의 쇠퇴기 평가는 잘못사원·승려
선종이 남긴 수많은 전적들을 보면, 선과 문자의 관계는 복잡하며 이중적이다. 한편으로 문자를 부정했으며 다른 한편 문자를 긍정했다. 당나라 말기에서 오대에 이르는 기간 동안 중국문명 전반은 침체일로를 걷는 가운데 시단 역시 쇠락했다. 그 와중에도 뛰어난 선시가 창작된 것은 매우 특이한 현상이다. 그것은 선의 흥기가 시의 창작을 크게 고무시킨 결과라고 짐작되는데, 선종의 ‘불립문자(不立文字)’라는 모토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승들이 시를 창작하고 애호했다. 선종의 불립문자 전통에도시로써 격외의 도리 드러내상식 거슬러 도리 부합은선과 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