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돕기 캠페인의 도움으로 삶의 희망이 생겼습니다. 금전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최악의 상황에 몰렸을 때 법보신문에 문을 두드렸고 그렇게 찾아온 불자들의 도움으로 삶에 대한 의욕이 생겼어요. 아들 용경이를 건강하고 바르게 키우는 것은 물론, 후원자들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2008년부터 9년째 나눔 운동지난 한해 1200여명 후원동참십시일반으로 5600만원 모금주한 스리랑카 대사 감사패 전달100번째 이주민 전달식 진행도 월정사·불갑사·호압사 지역사찰다문화가정에도 자비나눔기금‘불교나눔운동’ 모범사례 우뚝‘일
불교발전과 인재 양성에 앞장서 온 비구니 명사 세주 묘엄 스님(1931~2011)의 원력을 기리기 위해 묘엄불교문화재단(이사장 김용태)이 시상하는 묘엄불교문화상. 해마다 불교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두 팀(또는 개인)을 선정해온 가운데 4회째를 맞이하는 올해 시상식은 어느 해보다 시끌벅적했다. ‘불교학연구회’와 함께 수상단체로 선정된 ‘한국불교아동문학회’ 회원들이 대거 동참해 단체의 수상을 자축한 덕분이었다. 회원들이 모두 아동문학가여서일까. 대다수가 은발에 구부정한 허리임에도 아랑곳없이 세수를 잊고 천진한 함박웃음을 머금으며
달콤하다. 맛있는 음식 먹고 안락한 곳에서 잠이 들며 사랑하는 사람과 밀어를 속삭인다. 꿈같다. 때론 씁쓸하다. 먹고 싶은 음식 없고 편히 쉴 곳 없으며 사랑은 집착과 갈등을 불러온다. 현실이다. 고통의 바다다. 마음은 쉬지 않고 파도를 일렁인다. 대상에 집착하기 시작하면 결핍을 낳고 결핍은 탐욕을 낳는다. 얻으면 더 좋은 대상에 집착한다. 얻지 못하면 분노로 마음이 검게 물든다. 이러나저러나 고통스럽다. 악순환이다. 집착이 가져오는 번뇌는 수면제다. 그래서 생사의 긴 잠에서 깨지 못한다. 2014년 3월24일 시작해매일밤 불교 주
대통령, 국회의장, 대법원장을 배출한 명문 고등학교. 행정부와 입법부, 사법부 3직의 대표뿐만 아니라 이름만 들어도 누군지 알만한 인사들을 다수 배출하고 전국 고교야구의 으뜸으로도 손꼽히는 곳. 서울의 유명 사립고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부산 경남 중·고등학교를 일컫는 표현들이다. 지난 1942년 설립된 이후 유명 인사들이 줄줄이 배출된 덕분인지 동문간의 유대 역시 끈끈한 학교로도 정평이 난 이곳에 한 가지 타이틀을 더 추가해도 좋을 듯하다. ‘전국 최초의 중·고등학교 동문 불자 모임이 조직된 학교’ 살을 더 붙인다면 전국 최초의
단명(短命)할 것이라 했다. 할아버지까지 8대가 아들 하나로 이어진 손이 귀한 집안이었지만 모두 자식 낳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등졌다. 대(代)는 억척스러웠고, 억척스러운 만큼 아슬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집안 꼬맹이를 두고도 길게 살지 못할 거라 수군거렸다. 긴 시간 이어진 두려움이 집안에 가시처럼 박혀있었다. 그때 어머니는 어린 아들을 절로 이끌었다. 부처님 앞에서, 단명할 거라는 자식의 장수를 빌었다. 이루 말할 수 없던 그 간절함은 이내 삶으로 스미었다. 어머니는 밥을 지을 때 늘 쌀 한 바가지를 덜어 부엌 귀퉁이 항
아직 채 동이 트지 않은 시간. 작은 불단 앞 일렁이는 촛불 하나가 어둠을 물린다. 은은한 향내는 새벽 공기를 타고 흘러 정신을 맑히고 청명한 목탁 소리는 무명을 깨웠다. 임건태(61, 도봉) 세종21 대표는 잠시 선정에 들었다. 좌복에 앉은 그 모습에 경건함마저 묻어났다. 오전 5시, 그의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이다. 매일 아침 임 대표는 예불과 기도로 일상을 깨운다.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매순간 깨어있는 하루를 살기 위한 임 대표의 방편이자, 불자로서 부처님을 닮아가는 삶을 발원하는 소중한 시간이다. 그는 아예 작은 방에 부처님
때 이른 추위가 옷깃을 파고든 11월 첫 주말, 아침부터 체육관에서 연이어 터져 나오는 시원한 함성에 훈훈함이 묻어났다. 이주민 200만 시대를 맞아 이주노동자와 결혼 이주민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가 열린 것. 움츠러드는 추위에도 얼어붙지 않는 따뜻함에 전국 각지에서 이주민들이 모여 들었다.11월5일, 9개국서 500여명 참가 운동으로 어우러져 우정 쌓아환상호흡으로 나라별 경기 대항각 나라 전통 춤 등 공연도 펼쳐자승 스님, 1000만원 자비나눔한국인 70여명 봉사로 유대감도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상임대표 정호 스님)는 국제
가을이 성큼 짙어졌다. 싱그러운 푸름을 자랑하던 나뭇잎들이 붉고 노란 빛깔로 물들더니 어느새 바래진 잎들은 하나 둘 떨어지기 시작했다. 울산 중구 함월산 자락 백양사(주지 명본 스님)에도 가을이 성큼 찾아왔다. 10월의 마지막 토요일 오후, 뚝 떨어진 기온 탓에 두툼한 외투를 여미며 일주문 앞에서 합장하는 불자들 사이로 말끔하게 차려입은 보살과 거사들이 하나둘 자녀들의 손을 잡고 경내에 들어섰다.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부모의 뒤를 따라 발을 내딛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얼굴에는 긴장감과 함께 설렘도 감돌았다. 조심스럽게 법당을 향하는
역사상 패자의 발자취가 온전히 남아 있는 경우는 흔치 않다. 종교 또한 여기서 자유롭지 못하다. 백제의 경우도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현재 남아 있는 유물만으로 당시의 불교신앙을 짐작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만큼 전해지는 기록이 미미하기 때문이다.백화산 중턱 태안 마애삼존불바닷길 오가는 사람들 다독여‘백제의 미소’ 서산 마애삼존불순례단 얼굴에 절로 미소 번져터만 남은 옛 절 보원사지는이제껏 못 본 백제 보물창고얼굴 잃은 사방불 안타까움은수덕사의 법화행자 혜현 스님행적에 씻고 불자로서 삶 다짐그럼에도 학자들이 일부 유물과 기록을 근거로
“신행수기 공모 당선집 ‘믿는 마음’을 읽고 짐작건대, 신행 가운데 고난을 극복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다시 세상에 용기 있는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여러 불교설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쓰신 신행수기도 절집 안에 있는 수많은 설화 중의 하나가 되리라 믿습니다.”(덕숭총림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10월15~16일 예산 수덕사서1~3회 수기당선자 12명 참가이야기 나누며 공감대 형성경내 돌며 가을 산사도 만끽손수 준비한 선물 나누기도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가 주최하고 법보신문과 불교방송이 공동주관했
“스님, 혹시 아이를 돌봐줄 만한 곳이 있을까요?”이혼·편부모 가정 등 다양아이들 후견인 활동 13년째4~5년 간은 아이 뒷바라지신도들도 장학후원회 결성“당당한 사회 구성원 되길” 신도의 전화였다. 이웃에 사는 할머니가 홀로 손자를 키우는데 도저히 키울 상황이 아니라고 했다. 아이는 8세, 나이가 찼지만 초등학교 입학도 하지 못했다. 갑작스럽게전화를 받은 당진 대성사 주지 보각 스님은 이상하게 마음이 쓰였다. 아이는 부모의 이혼 직후 태어났다고 했다. 양육권을 포기한 부모의 뜻에 따라 세상의 빛을 보자마자 다른 가정에 입양이 됐고
역사는 인류 사회의 발전과 관련된 의미 있는 과거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서 어떤 일이나 현상이 진행되거나 존재해 온 과정을 비롯해 자연 현상의 변화 등 인류 사회의 변천을 담고 있다. 하지만 그 역사도 누가 어느 시점에서 기록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 특히 정권이 바뀌었을 때 앞선 정권의 일들을 기록으로 남기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정권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이전 정권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심지어 그 기록을 말살하기까지 한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고 말하는 이유다.부국강병 꿈꾸며 세운 정림사백제 멸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