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옥천사에 이르니 ‘장산(萇山) 옥천사(玉泉寺)’라는 편액과 함께 일주문 양 기둥에 걸린 주련이 눈에 들어온다. ‘산색문수안 수성관음이(山色文殊眼 水聲觀音耳)’. 직역하면 ‘산빛은 문수보살의 눈이요, 물소리는 관음보살의 귀로다’일 터. 팔만사천대장경에 담긴 금과옥조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음에도 백졸 스님은 왜 이 경구를 새겼을까? 일주문 사이에 걸린 현수막이 초겨울 바람에 나부낀다. ‘마음은 본래 고요한 것’. 대웅전에 들어서니 수미단이 이색적이다. 상단엔 ‘육조단경’, 중단엔 ‘신심명’, 하단엔 ‘보현행원품’
11월15일 동아시아차문화연구소와 성균관대가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진행한 21세기 전통 차 진흥을 위한 대토론회에는 200여명의 차인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전통 차 문화의 의미와 전망’을 주제로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전통 차 문화가 어떻게 태동되었는지, 커피 문화에 밀려 있는 차 문화를 어떻게 중흥시킬 것인가에 대한 담론이 펼쳐진 뜻 깊은 자리였다.일타 스님 은사로 출가해‘염화미소’ 화두들고 정진1990년대 보스턴 등지에문수·보현사 개원해 포교봉암사 산문폐쇄 첫 단행법난 당시 총무원서 수습70년대 정·재·문화계 교류한국차인
‘선사는 범패를 잘 불렀다. 옥을 굴리는 듯한 음조와 상쾌하고 애환 깃든 목소리는 능히 하늘을 환희, 감동케하고 인간의 감정을 오랫동안 부드럽게 하여 천인일체(天人一體)를 이루게 하면서 은은히 울렸다. 마침내 이를 듣고 배우는 자가 항상 당(堂) 안을 꽉 메웠다.’산사에 울린 범패 소리에가슴 뭉클해 14세에 출가어산작법 초대학교장 맡아 15년간 260명 후학 양성아버지 일응 스님 가르침“풍각쟁이는 되지 말아라”의례 속 의미 이해한다면의식의 숭고함 더해질 것30명 기숙·교육시설에서선생 노릇하다 가고 싶어신라의 석학 최치원이 짓고 쓴
경주 기림사(祇林寺) 주지를 맡았던 종광 스님은 몇 해 전 ‘물소리 좋다’며 계곡 따라 산으로 올라갔다. 솔향기 진한 숲 속에 ‘지족암(知足菴)’ 세워 놓고는, 이 절경 속에 암자 하나만 있는 게 못내 아쉬웠던지 암자 옆 오솔길 끝에 수계정(水溪亭) 하나 더 세웠다. 토함산서 시작된 물은 계곡 따라 내려오다 지족암과 기림사를 거쳐 세간으로 나간다. 석굴암 부처님 말씀 또한 물길에 얹혀 흘러오는데, 팔만법음 한 소절 건져 올려 다관에 담아 음미해보려 이 수계정을 지었는지 모를 일이다.월산은사 출가·학봉은사 전강 서옹·일우 법석에서 임
일본의 조동종 개산조 도겐(道元, 1200∼1253)선사가 쓴 ‘정법안장(正法眼藏)’은 세상에 나온지 700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선의 나침반’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정법안장 95권’ 전권을 한국어로 완역한 책은 없다. 그 연유야 확연히 알 수 없지만 95권이라는 방대함만으로도 범접하기 어려운데 ‘도겐의 선지와 사상’까지 통찰할 수 있어야만 읽어낼 수 있으니 번역을 한다는 게 그리 녹록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어머니 병을 고치기 위해초등학교 6년때 관음기도청년시절 지장기도 매진정토연구·염불의 길 걸어日유학 중
현재 한국 선화계를 이끄는 선두 주자는 양산 문수원의 수안 스님이다. 선화에 깃든 예술적 품격과 가치를 한국은 물론 일곱 번의 해외 전시를 통해 유럽과 러시아에 유감없이 전한 인물이 수안 스님 아닌가.그런 수안 스님에 대해 누군가 필자에게 물어온다면 장황한 설명은 걷어치우고 1985년 세간에 선보인 수안 스님 시집 ‘오소라’ 가운데 한 편을 보여주고 싶다. 스님이 1981년 10월 부산 전시회를 열며 전한 초대의 글 ‘오소라’ 전문이다.10대 생계위해 가구점 들어가허드렛일 도우며 목공일 배워인곡스님 인연으로 18세 출가무자 화두로
속리산 복천선원장 진옹 월성(震翁 月性) 스님은 최근 역대 한국선사들의 오도·열반 경지를 표출한 ‘오도에서 열반까지’(사유수)를 선보였다. 책 ‘머리말’ 끝에 새겨진 한 줄이 복천암으로 향하게 했다. ‘오늘 하루도 눈 뜨면 오도송을, 눈 감으면 열반송을 부르는 행복한 날 되시길 바랍니다.’스님 된 친구 부처님 자랑에덕숭좌장 금오 스님에게 출가‘까까중’ 놀림 견뎌내며 탁발스승 말없는 법문 ‘하심’ 체득사형 탄성 당부에 복천암 맡아40년간 머물며 선객들과 정진신미대사 자료수집·연구 매진한글창제 주인공 세상에 알려한 사람 걸을 만한 오솔
청량한 바람에 몸을 맡기고 계곡물 소리 따라 숲길을 오르니 그 끝에 용문선원이 서 있다. 선원 앞에 펼쳐진 풍경은 말 그대로 절경이다. ‘잉어’ 한 마리가 이제 막 용이 되어 상원사를 넘어 가려는 듯, 모든 산 줄기가 상원사를 향해 힘차게 뻗어 나오고 있었다. 대학재학 중 방황 끝에 출가노스님들, 상원사 복원 당부문헌 찾아 선원 등 불사착수조계종 청규 실천도량으로 화두를 들었단 이유 하나로 잡초 하나 뽑지 않는 관행더 이상 묵과해서는 안 돼농촌일손·노인돕기도 수행 70세 노인수좌 갈 곳 없어요양설비 갖춰진 선원 절실송담·오현스님 복
1980년대 초반, 미타사가 자리한 서울 옥수동에 30여명의 젊은이들이 나타났다. 단국대 불교학생회 소속의 그들은 골목 어귀마다 현수막을 걸더니 거리거리 골목마다 손수 제작한 포스터를 붙였다. ‘미타어린이법회 모집!’ 이내 300여명의 신도와 아이들이 몰려들었다. 900여년 전통의 고요하던 미타사에 젊은 활기가 넘쳐났다. 열여덟의 사미 정수암 맡아도심포교 핵심 사찰로 우뚝IMF 한파속에 복지관 위탁지역주민 화합 토대 급성장 전생에 복 지어야 승복입어스승 한마디 뼈에새겨 정진반평생 동행 사제 종일스님인생의 최고 도반이자 스승 무관심·
단언컨대 역대 봉축법어 가운데 가장 강력(?)하다.“부처님 법은 중생의 현실적 고통을 덜어주고, 실제적인 이익과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실사구시(實事求是)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불교는 냉철한 합리적 사고와 행동을 멀리하고 마음만 깨치면 그만이라는 ‘깨침의 신화’에 매몰돼가고 있습니다.”이타(利他)를 외면한 채 자리(自利)만 구하고 있지 않느냐는 광주 원각사 회주 현고 스님의 촌철살인이다.송광사 구산스님 은사로 출가조계총림 사격 조성한 주인공불교환경·사회복지 지평 열어템플스테이 처음 착안해 실행성직자는 진리 실천하는 사람관념적
‘착하게 살아라’ 강박 관념‘내려 놓아라’에 풀려 발심‘공부하다 죽어라’ 혜암선풍달마선원 대중과 함께 진작 ‘미혹할 땐 나고 죽더니(미즉생멸심·迷則生滅心)/ 깨달으니 진여성이네(오래진여성·悟來眞如性)/ 미혹과 깨달음 모두 쳐부수니(미오구타료·迷悟俱打了)/ 해가 돋아 하늘과 땅 모두 밝도다(일출건곤명·日出乾坤明).’‘나의 몸은 본래 없는 것이요(아신본비유·我身本非有)/ 마음 또한 머물 바 없도다(심역무소주·心亦無所住)/ 무쇠 소는 달을 물고 달아나고(철우함월주·鐵牛含月走)/ 돌사자는 소리 높여 부르짖도다 (석사대효후·石獅大哮吼)’원당
경기도 화성 태봉산 자락에 자리한 무우사(無優寺)를 오르는 산길은 의외로 깊었다. 도심 한 복판에 다소곳이 앉아있는 작은 산이지만 우거진 숲이 전하는 고즈넉함은 여느 산사와 비견해도 손색이 없다. 그 산길을 오르며 뜬금없이 주제 사라마구의 소설 ‘이름 없는 자들의 도시(원제. All The Names)’가 떠오른 건 ‘무우사’라는 특이한 사찰명 때문이리라. ‘세상 만물 각각에 이름을 부여한 건 인간이다. 제대로 지어놓기나 한 것일까? 혹 그 이름으로 인해 그 존재 의미가 퇴색되지는 않았나?’하는 의문과 동시에 ‘이름이 있기에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