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2.21 수 12:49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법보신문 연중캠페인 불자답게 삽시다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김호성의 정토행자 편지
이숙희의 문화재를 감정하다
불교 학술세미나 지상중계
김재권의 명상심리로 풀어보는 불교교리
해주 스님의 법성게 강설
심재관의 불교 속의 꿈, 꿈 속의 불교
임연숙의 그림으로 만나는 명상
주수완의 미켈란젤로 앞에 선 불교미술사학자
김규보의 여성수행자 노래
알랭 베르디에의 세계의 여성수행자
강경구의 불교건강학
임석규의 테마가 있는 절터 기행
김영욱의 선시로 읽는 선화
배길몽의 불교와 과학
채문기의 천강에서 달을 보다
남수연 성지탐사 전문기자의 꺼지지 않는 법등 스리랑카
다시읽는 명칼럼
조계종 총무원장 열전
-석진 스님에서 자승 스님까지
기사 (전체 25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25. 정토교는 권진교
제가 자주 쓰는 용어 중 ‘권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관무량수경’에 나오는 말입니다. 다음과 같이 2번 나옵니다.권진, 관무량수경 나오는 말극락 왕생하려는 사람에게수행 더 잘하라는 응원의 뜻부처님의 전도선언도 권진정토교, 권진 강조하는 불교사랑하면
김호성 교수   2018-02-12
[연재] 24. 법정 스님과 잇펜 스님
법정 스님의 글을 읽으면서 일본 정토문의 한 종파인 시종(時宗)의 개조 잇펜(一遍, 1239~1289)스님이 생각났습니다. 거꾸로 잇펜 스님을 생각하다가 법정 스님을 떠올리기는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의 ‘나무아미타불’을
김호성 교수   2018-02-06
[연재] 23. 묘호인(妙好人)과 묘코닌(妙好人)
지난 편지에서는 법정 스님께서 말씀하신 “나무아미타불”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때 미처 다 말씀드리지 못한 이야기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스님께서 ‘묘호인’에 대해서 언급하신 바 있다는 것입니다.법정 스님, 법문집서 묘호인 정의“밝은
김호성 교수   2018-01-30
[연재] 22. 법정 스님의 나무아미타불
새해 첫달 들어 계속 법정(法頂) 스님 생각을 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법정 스님에 대해서 글을 쓸 일이 생겨서입니다. 새롭게 읽은 글도 많습니다만 예전에 읽은 글들도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 ‘영혼의 모음’이나 ‘무소유’ 같은 초기 수필은 오
김호성 교수   2018-01-24
[연재] 21. ‘관무량수경’의 매력
‘관무량수경’은 ‘무량수경’ ‘아미타경’과 함께 정토 삼부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무량수경’과 ‘아미타경’은 모두 범본(梵本)이 남아 있습니다. 확실히 인도에서 만들어진 경전이 맞습니다. 그런데 ‘관무량수경’은 범본이 없습니다. 학자들은 인도에서가 아
김호성 교수   2018-01-16
[연재] 20. 지옥과 유토피아
개인사(個人史)에서 2017년은 특별했습니다. 정토신앙의 권진(勸進)에 본격적으로 나섰기 때문입니다.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선생의 ‘나무아미타불’을 10년간 번역한 끝에 마침내 출간하였고 그 과정에서 얻게 된 정토시 48수를 모아 ‘꿈속에서 처음으
김호성 교수   2018-01-09
[연재] 19. 유아독존 vs 유아독악
불교인들은 정토를 세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왔습니다. 이 세상을 정토로 만들자는 차방정토설, 다른 곳에 정토세계가 있으니 다음 생에는 그곳에 가고 싶다는 타방정토설 그리고, 우리의 청정한 마음 그 자체야말로 정토라고 보는 유심정토설입니다. 이러한 세
김호성 교수   2018-01-04
[연재] 18. 세 가지 정토설
지난 번 편지에서 ‘정토’라는 말에 두 차원이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한자로 ‘淨土’에서 ‘토’는 변함없이 명사이지만 ‘정’은 형용사도 될 수 있고 동사도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지금 우리가 정토신앙에서 말하는 ‘정토’는 ‘정’을 형용사로 쓰는
김호성 교수   2017-12-27
[연재] 17. 정토의 두 가지 차원
저는 지금 이 편지들에서 정토신앙, 정토사상, 정토문, 정토교, 정토종 등 다양한 용어를 엄밀한 개념 정의 없이 쓰고 있습니다. 우선은 같은 뜻으로 받아들이셔도 좋겠습니다.‘정(淨)’의 품사를 동사로 볼 때불국토를 완성하는 능동의 의미불국토 발원에서
김호성 교수   2017-12-19
[연재] 16. 불로장생 아닌 왕생인 까닭은
‘나무아미타불’에는 산스크리트(범어)와 한문이 합성되어 있습니다. ‘나무(namo)’는 경배, 경의, 예배, 귀의를 의미하는 말이고 ‘아미타불’은 그 대상이 되는 부처님의 이름입니다. ‘아미타불’ 안에는 ‘아미타’라는 말과 ‘불’이 합성되어 있습니다.
김호성 교수   2017-12-12
[연재] 15. 윤회의 길, 극락의 길
극락을 이야기하면 꼭 윤회를 생각하게 됩니다. 윤회나 극락이나 모두 다 내생의 일이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극락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윤회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불교학계입니다
김호성 교수   2017-12-05
[연재] 14. 유생문(唯生門)과 사생문(死生門)
오늘은 교판(敎判)이야기를 말씀드립니다. 교판은 줄임말이고 갖추어 말하면 교상판석(敎相判釋)입니다. 교상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합니다.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을 놓고 해석하며 판단하는 일을 교상판석이라 하는데 간단하게 교판이라 말해옵니다. 교판은 불법
김호성 교수   2017-11-28
[연재] 13. 지혜와 깨달음과 열반으로 이끈다
오늘도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기불교의 가르침에 관심이 많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써 초기불교의 가르침과 대승불교, 특히 정토불교 사이에 가교를 놓는 일 역시 의미 있는 일
김호성 교수   2017-11-21
[연재] 12. 의상 스님의 화엄경
앞의 편지에서도 의상(義相) 스님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다시 한 번 의상 스님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의상 스님은 모두 아시겠습니다만 당나라 유학을 했습니다. 장안(지금의 서안)의 남쪽에 있는 종남산이라는 산에서 스승 지엄(智儼) 스님을 모시고
김호성 교수   2017-11-14
[연재] 11. 초기불교와 정토신앙
이제까지 저는 몇 통의 편지에서 과연 극락을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좋을까 말씀드려왔습니다. 그 문제가 현대인들에게 정토신앙을 갖지 못하도록 하는 벽이라고 생각해서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의 저자인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역시 그 책의 ‘사문 법장’
김호성 교수   2017-11-07
[연재] 10. 대승경전 어떻게 보아야 할까
오늘은 정토경전을 포함하여 대승경전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다 아시는 것처럼 현대 불교학의 연구는 대승경전이 역사적 실존인물인 석가모니 부처님이 직접 설하신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른바 대승비불설(大乘非佛
김호성 교수   2017-10-31
[연재] 9. 법의 이야기와 법의 역사
편지 형식의 이번 글을 쓰게 까닭은 제가 옮긴 책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1889~1961)의 ‘나무아미타불’(도서출판 모과나무)에 대하여 일종의 에프터 서비스를 해드려야겠다고 생각해서입니다. 그런 까닭에 이러한 ‘편지’는 모두 ‘나무아미타불’에 대
김호성 교수   2017-10-24
[연재] 8. 담란 스님의 공사상
중국 칭명염불 선구자 담란 스님은공사상에 정통했던 뛰어난 사상가아미타불 법신이듯 극락도 법성토극락 유무 묻는 것은 희론에 불과오늘은 담란(曇鸞, 476~542)스님의 말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담란 스님은 원래 사론가(四論家)입니다. 네 가지 논서,
김호성 교수   2017-10-16
[연재] 7. 아미타불의 본원이 진실하다면
참으로 멀리서 오신 걸음이었습니다. 아마도 서울과 부산 거리보다는 훨씬 더 먼 거리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0년 동안이나 지도해 주신 스님이 떠난 뒤로 못내 그립기도 하고, 또 신앙상의 가르침이 목말라서 찾아온 걸음이었습니다.내용보다 사람 믿음 우선
김호성 교수   2017-10-02
[연재] 6. 정토문 제1의 금서(禁書)
지난 편지에서 잇펜(一遍, 1239~1289) 스님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에 뒤이어서 이제는 신란(親鸞, 1173~1262) 스님에 대해서 말씀드릴 차례입니다. 물론, 이 차례는 그 스님들이 사셨던 시대의 선후와는 역순입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불자들에
김호성 교수   2017-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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