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어디에서든 설탕을 싼값에 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설탕이 이처럼 누구에게든 ‘친근한’ 식품이 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40여 년 전만 해도 웬만한 서민들은 사카린 같은 인공 감미료를 써서 단맛을 냈는데, 5·16쿠데타 직후 터진 이른바 ‘사카린 밀수사건’을 돌아보면 그 당시 설탕이 얼마나 귀한 존재였는지 짐작할 것이다. 사탕수수는 뉴기니에서 최초로 재배되고, 인도에서 최초로 가공되었다. 아랍인들을 통해 유럽에 전해졌다. 유럽인들의 설탕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들은 카리브해 연안 식민지에서 대규모 사탕수수 농장을 운영한다. 하지만 이 지역 생산농민들은 설탕을 쉽게 먹을 수 없었고, 수백 년 동안 스페인이나 영국·미국 등의 소비자들을 위해서 피땀을 흘렸고 설탕을 통해 유럽인들에게 철저히 종속
민간 정치인 출신이 정권을 잡아 형식상 민주주의가 자리를 잡게 된 뒤로 가끔 정치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중간 평가’라는 말이 나오기는 했지만 실행된 적은 없고, 다만 지방선거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통해 실제로는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여당이 승리한 적은 없고 번번이 참패로 끝나고 말았고, 이번 6·2지방선거에서도 이 징크스가 깨지지 않았다. 이를 두고 ‘우리 국민들의 절묘한 균형감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런 표심이 꼭 ‘유권자들의 높은 정치의식과 균형감각’ 덕분일까?황현은 말한다. “운현[흥선대원군]이 정권을 잡은 십년 간 안팎으로 위엄이 두루 미쳤다.… 깊은 산골이나 먼 바닷가의 백성들이 이를 원망하고 탄식하며 살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운현이 정권
품종개량과 화학비료·살충제와 제초제 등 농약의 다량 보급으로 단위면적당 농업생산량이 급증하여 농촌 소득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던 1970년대 말의 일이다. 내 막내 이모 댁은 큰 부자는 아니었지만 벼농사를 지으며 작은 과수원에서 복숭아를 키워 이모 내외와 그 부모님, 아이들 이 3대가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 날 과수원에 농약을 뿌리고 집에 돌아온 이모부가 갑자기 경련을 일으켜, 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받아보지도 못하고 세상을 떠나면서 단란했던 농촌가정의 행복은 한 순간에 깨지고 말았다. 하지만 그 뒤로 이모 댁과 가까운 이웃에서 그들의 삶을 근본에서부터 흔들어놓는 농약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그 사용을 줄이거나 끊어버렸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모두 ‘지독하게 운이 없었던 일’이나 ‘사주팔자 탓
찬반 여부를 떠나 1960년대 월남 파병에서부터 최근의 아프가니스탄·이라크 파병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미국의 요청을 받아 그것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월남 파병에 비해 최근의 반대 목소리가 아주 넓어지고 커진 것은 파병의 배후인 미국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변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도 조선시대 중국[明·淸]의 파병 요구, 그에 대한 조선 지배 엘리트들의 대응과 그 이념적 배경을 분석·해석하면서 현재의 한미관계를 자주 언급하였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내 머리 속에서도 ‘조선시대의 명·청=현재의 미국’, ‘조선 지배엘리트의 모화(慕華)주의 = 오늘날의 숭미(崇美)주의’라는 등식이 계속 맴돌았다. 이점에 있어서는 다른 독자들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조선
‘종교계 사립학교 안에서 당연한 듯이 억압당하고 있던 학생들의 종교와 신앙의 자유’를 주장하다 퇴학처분까지 받은 한 고등학생이 제기한 사건(?)이 6년 만에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을 받았는데, 앞으로 이 일은 우리나라의 종교와 신앙 자유의 역사에서 기념이 될 것이다. 서양의 고전고대(classical antiquity)에는 비교적 사상의 자유가 확립되어 있었다. 물론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시고 죽어가기도 하였지만 무오류(無誤謬)를 강제하는 성서가 없었으므로 “그 누구도 ‘천국’같은 것을 받아들이거나 무오류를 주장하는 권위 앞에 지성을 굴복시키도록 요구받지 않았다.” 그러나 기독교 공인 이래로 “이성이 속박되고 사상이 노예화되며 지식이 전혀 진보하지 못하였다.” 그들이 금지된 신앙이었을 적에는 관용을 주장했지만
일본 사이타마현 생활클럽은 자국에서 생산되지 않는 커피 등을 제외한 모든 먹을거리 상품을 국산으로만 만든다.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의 상생을 특별하게 여기며, “지역의 생산자가 있어야 소비자도 있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이 책의 필자는 “일본의 생활협동조합은 공동구매를 넘어서 세상을 바꾸는 중이다. 만드는 손과 먹는 손이 맞잡으니 세상이 바뀌고 있다”고 하는데, 이 원칙은 세상 어디든 적용될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정부와 국민·종교 지도자와 재가 신도가 손을 맞잡으면 세상이 바뀌는 정도가 훨씬 달라질 것이다. 먹을거리를 바르게 해결하려는 몸부림은 이제 세계 곳곳의 도시인들에게 ‘텃밭’ 만들기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도시 주변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거나 집안 정원의 잔디를 거두어내고 텃밭으로
현대 중국을 탄생시킨 두 주역인 마오쩌둥(毛澤東)과 저우언라이(周恩來)는 출신 배경과 성격이 크게 다른 사람들이다. 크게 다른 이 둘이 교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미국의 지원을 받는 막강한 국민당 군대를 물리치고 전 중국을 통일하여 ‘사회주의 중국’을 건설하였는데, 이는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기적에 가까운 일이었다. 문화대혁명 기간을 비롯해서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일어날 가능성도 여러 차례 있었지만, 교묘하게 조절되어 큰 충돌을 피하였다. 아마 마오(毛)쪽보다는 저우(周)쪽의 인내가 큰 역할을 했을 것이고, 그래서 이 책의 번역본에 ‘황제가 된 마오쩌둥, 재상의 자리가 족했던 저우언라이’라는 부제를 붙인 것 같다. 이런 점에서 이 두 사람의 일생은 ‘최고 권력자와 제2인자 관계’의 가장 완벽한 모범사례
이 책의 첫줄은 “쓰고 싶어서 쓴 책이 아니고, 피할 수만 있다면 피하고 싶었던 책”이라는 변명(?)으로 시작한다. 평생을 기독교인으로 살아온 저자가 이제 ‘교회답지 못한 교회’가 돼버린 한국 교회의 잘잘못을 속속들이 파헤친다. 이런 일은 자칫 잘못하면 ‘사탄’이나 ‘이단’으로 몰려서 사회적 생명이 끝날 수도 있기 때문에, “특별히 강한 심장을 가진 사람이 아니고서는 할 수 없다”며 기독교 내부의 무서운 공격성을 고백한다. 저자가 보기에 한국의 목사들은 대부분 예수님의 말씀과 길을 전하는 사도가 아니라 하나님과 일반 신도 사이의 브로커가 되었고, 종교 지도자가 아니라 자기가 일으킨 기업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갖고 자녀들에게 물려주려고 하는 기업가에 가깝다. 그래서 예수님은 “더욱 낮아지라”고 하였지만 오늘
계족산 금정사 입구. 금정사는 계족산 최고봉인 천주봉 해발 3240m에 위치한다. 계족산(鷄足山) 축성사(祝聖寺) 아침 공양시간은 7시 30분이다. 오늘은 아침을 먹자마자 계족산 정상을 등반해야 한다. 계족산의 최고 봉우리에 위치한 가섭전사와 금정사 참배에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지 모르니 일찍 출발하기로 했다. 허운대사가 운남성(雲南省) 계족산에 처음 온 목적이 가섭전의 가섭존자를 친견코자 했던 것이니 힘들어도 꼭 가야할 일이다. 산길을 걸으면서 스님이 만년에 불사했던 사찰들을 떠올렸다. 허운 스님(1840~1959)이 19세에 출가했던 복건성(福建省) 용천사(涌泉寺)는 1920년대 군벌할거로 인해 절이 완전히 타락했다. 당시 양반 자제들이 군대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도첩을 사
세상을 움직이는 힘이 무엇일까? 이 책을 쓴 사이토 다카시는 세계 역사를 움직여온 것은 ‘인간의 감정’이 만들어낸 ‘욕망·모더니즘[근대]·제국주의·몬스터[자본주의·사회주의·파시즘]와 종교’, 이 다섯 가지라고 본다. 그런데 나머지 네 가지를 움직이는 주요 원인이 바로 무한한 인간의 ‘욕망’이니, 실상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욕망 하나라고 해도 무방하다.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라는 유명한 책을 통해 ‘자본주의 발달과 개신교’가 관계가 있다는 정도는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커피-근대-제국주의-자본주의-개신교’가 결코 뗄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다는 사실은 잘 모르고 있다.본래 에티오피아에서 시작해 이슬람 세계를 거쳐 유럽으로 전해진 커피가 유행하게 되는 데에 개신교가
조정래의 『태백산맥』에는 1945년 전쟁이 끝나고 귀국하는 김범우 등에게 미군들이 DDT를 마구 퍼붓던 장면이 잘 묘사되어 있다. 젊은 세대에게는 낯선 이름이지만, 이 DDT는 한 때 인류를 질병과 해충에서 구해준 ‘구세주’와도 같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공식적으로 사용이 금지되고 그보다 더 효과가 뛰어난 다른 살충제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지만 얼마 전까지도 이 DDT가 널리 쓰였다. 맨 처음 DDT를 개발한 스위스의 뮐러는 ‘DDT 개발을 통해 전쟁 기간과 이후에 많은 사람들을 살려낸 공로’를 인정받아 1948년에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기도 하였는데, 그의 노벨상 수상이 지극히 당연하다는 반응을 받을 수 있을 만큼 DDT의 공은 엄청났다. 말라리아 발생이 거의 1만분의 1로 줄어들었고, 세계보건기구는
우리에게 아이티는 낯설지 않다. 최근 일어난 지진으로 15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은 곳이고, 지독한 가난 때문에 온 국민이 고통을 겪고 있어서 ‘사람 살 곳이 못되는 땅’이라는 느낌이 널리 퍼져있다. 아프리카 출신 흑인 노예의 후예들이 식민제국 프랑스에 맞서 싸워 중남미 최초의 독립국가를 건설한 영광의 역사를 가진 곳이지만, 아이티는 독립한 지 200년이 지난 지금도 식민의 어두운 그림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신음하고 있다. 국민 가운데 단 15%가 프랑스어를 말할 수 있는데도, 200년 동안 모든 정부 업무가 프랑스 말로 집행되고 있어 나머지 85%의 국민들을 소외시킨다. 가톨릭 사제 출신인 아리스티드는 네 차례나 대통령에 당선되었지만, 번번이 쿠데타를 만나 임기를 마치지 못해 총 집권기간은 5년 8개월
“세한도를 모르면 한국인이 아니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정도로 세한도는 유명하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인 박철상은 “세한도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한 시대 학술과 문화의 결정체”라고 말한다.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 손재형이 어렵게 구해온 세한도를 대한 정인보는 “쓸쓸한 풍경을 그린 것이 아니라/ 그대의 변치 않는 절개를 표현했네. …누가 알았으리, 그림이 돌아온 게/ 강산이 회복될 조짐이었다는 것을”이라고 읊었다. 정인보에게 세한도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잃어버린 조국의 얼이었던 셈이다. 다른 사람들도 세한도를 대하며 이런 느낌을 가질까? 세한도의 작가 추사는 정말 대단하였다. 당대 최고의 지식인 옹방강(翁方綱)을 흠모하여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그를 꿈에서 만나기까지 했다. 옹방
불교에서는 ‘마음이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들어낸다(一切唯心造)’라고 믿으며,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런데 과연 ‘마음’이 무엇인지, 그 마음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 이처럼 마음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 ‘마음과 생명 협의회’ 소속 과학자들과 달라이라마가 23년 전부터 정기적으로 모여 마음을 주제로 대화하고 토론을 가져왔는데, 이 책은 1991년 다람살라에서 이루어진 세 번째 모임을 기록한 것이다. 마음과 정신의 우월성을 강조하며 현대 자연과학을 한 수 아래로 보는 한국 불교 전통에서는 이런 모임자체가 낯설겠지만, 스스로 “수도승이 아니면 기술자가 되고 싶었다”고 말해왔고 “과학적 방법론에 의해 불교 교리 중 어떤 부분이 오류라는 게 증명되면, 불교는 그에 맞게
중국 명(明) 말의 양명학자 이탁오(李卓吾)는 기존 질서와 권위를 거부하고 철저한 ‘자유’를 찾아 몸부림을 치다가, 1602년 이단으로 몰려 감옥에 갇혀 자살로 76년의 인생을 마감한다. 스스로 털어놓은 “몹시 급해서 남의 면전에서 상대방의 잘못을 꾸짖는 일이 많아 마음속으로 깊이 교류하지 않은 사람들은 말도 걸려 하지 않았다”는 말에서 그의 성격을 잘 알 수 있다. 그런 이탁오도 쉰 살까지의 자기 인생이 “앞의 개가 그림자를 보고 짖으면 따라 짖는 개와 다를 바 없었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개’가 되기를 거부하고 자기 세계를 세우게 된 뒤에는 가난으로 자식 넷을 앞서 보내는 등 고난이 이어진다. 그리고 이 가시밭길을 헤치고 나가면서 세상을 향해 독설을 날린다. “큰 공을 이루는 사람은 반드
최근 모 신문에 “인도 ‘노예 노동 아동’ 1200만 명, 노예처럼 혹사당하고도 대가는 한 달에 2500원”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것이 신흥경제부국 인도의 현재 모습이고, “인권과 빈곤이 결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임을 보여주는 확실한 사례인데도 사람들은 이런 현실을 애써 모른 체 한다. 국제앰네스티 역사상 최초의 아시아계·무슬림·여성 사무총장인 아이린 칸은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 엄연한 ‘진실’에 대해 생생한 증언을 해주지만, 여전히 “진실은 불편하다”고 여기며 끝까지 들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수많은 재계 인사와 정치가들은 가난한 나라에서 인권은 사치일 뿐이고 자유는 사회 불안정이며 경제성장의 장애물이라 여긴다. 「이코노미스트」지를 필두로 한 보수주의 진영에서는 “앰네스티의 활동은 언
1899년 노동자 50명으로 출발한 이태리의 피아트가 이미 오래 전에 연산 200만대의 크라이슬러를 합병하였고 지난 해 5월에는 155만대 생산의 GM유럽을 합병하기로 하였다는 발표가 있었다. 자동차 선진국의 대형 회사들을 따라잡고 손아귀에 넣게까지 되기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을 것이다. 서울대 서양사학과 박사학위 논문이기도 한 이 책을 통해 저자 장문석은 ‘피아트와 파시즘의 관계’를 꼼꼼하게 파고들어 피아트의 성공 요인을 찾는다. 피아트의 창업자 아넬리는 “우리 기업가들은 여당 편이다.”라고 말하였고, “나는 레닌으로부터도 주문을 받는다”면서 ‘파시스트와의 밀착’ 비난을 일축하기도 하였다. 때로 피아트와 파시즘 정부는 미묘한 갈등 관계를 갖기도 하였지만, 서로의 목적에 도움을 주는 한에 있어서는 인정하
공동체 구성원들을 규제하는 법(法)이 필요 없는 사회가 있었다. 약자를 따뜻하게 배려할 줄 알았고, 주어진 환경에 맞추어 오랜 역사를 이어온 사람들이 있었다.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이 살의(殺意)만큼이나 위험하다고 여겨왔던 이들의 땅에 백인들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이 오랜 평화가 깨진 적이 없었다. 이들이 지켜온 관습은 혹독한 자연환경 안에서 살아온 이 사람들이 공동체를 유지해온 비결이었다. 이들의 역사는 사슴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사슴이 없이는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없었다. 이 부족의 언어에 ‘사슴’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단어가 수십 개라는 점만 보아도, 사슴이 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했던지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사슴이 사라지면서 이 순박한 사람들은 빠른 속도로 사라져갔다. 이 사람들에게 그렇게 소
북학파의 시조라고 일컬어지는 서명응은 박제가를 ‘기이한 선비’라고 하였는데, 이 말은 틀림이 없는 것 같다. 그는 청나라로 가는 사신을 따라 오가는 길에 보고 들은 것들을 단 한 가지도 예사롭게 넘기지 않았으며, 궁금한 것이 있으면 꼼꼼하게 물어서 기록을 남겼다. 관심 분야가 넓고 깊은데다가 호기심도 대단하여, 북경에서는 각 지역의 여자 옷을 수집하려고 하다 돈이 떨어져 사지 못하고 안타까워했던 적도 있다. 연암 박지원이 추천사에서 “모르는 것이 있으면 길가는 사람이라도 붙잡고 묻는 것이 옳다. 비록 하인이라 할지라도 나보다 글자 하나라도 많이 알면 우선은 그에게 배워야 한다.…법이 좋고 제도가 아름다우면 아무리 오랑캐라 할지라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고 한 말을 그대로 실천했던 사람이 박제가였다. 다
지난 수십 년 동안 감자·토마토 등에서 비타민·철분·칼슘 등 핵심적인 영양소가 수십 퍼센트씩 줄어들거나 아예 사라진 것도 있다. 이 영양소들은 협력하기도 하고 때로는 대항하면서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주 작은 양이라도 부족하면 우리 몸이 매우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런데 세상의 거의 모든 음식물에서 이런 ‘좋은 영양소’들은 꾸준히 사라지고 중금속 등 독성 오염물질의 양은 늘어나고 있어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 정제 같은 영양보충제를 꼬박꼬박 챙겨 먹으며 “나는 눈이 멀거나 빈혈에 걸리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안심하지만, 이런 보충제들을 과다 복용할 경우 몸에 치명적인 결함을 가져올 수 있다. 영양 물질이 골고루 들어있는 식품을 먹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