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52)
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52)
  • 법보
  • 승인 2021.02.06 17:00
  • 호수 15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최초의 사찰인 죽림정사를 지어 부처님께 바친 사람은?
① 찢따 장자                              
② 욱가 장자                              
③ 빔비사라 왕
④ 수닷타 장자        
⑤ 나쿨라피타 장자

 

 

2. 불교의 전파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중국에 처음 선불교를 전래한 사람은 혜능대사이다.
② 스리랑카의 상좌부불교는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등에 전해졌다.
③ 아쇼카 왕의 왕자 마힌다는 기원전 3세기 중엽 스리랑카에 상좌부불교를 전했다.
④ 아쇼카 왕은 불교를 인도 전역으로 급속하게 확산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⑤ 쿠샨왕조의 카니슈카 왕은 1세기 후반 제4차 결집을 주도하고, 대승불교를 일으키는데 앞장섰다.

 

 

3.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을 고통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얻게 하려는 것인데, 흔히 강을 건너는 것에 비유한다. 비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온갖 맹수와 위험이 도사리는 밀림을 헤매던 사람이 강가에 다다랐다. 강 건너편을 보니 넓은 들에 온갖 곡식과 과일이 풍성했다. 그곳은 갑자기 튀어나와 뒷덜미를 무는 맹수도 없고, 슬금슬금 목덜미를 기어오르는 독충도 없고, 손과 발을 할퀴는 독초도 없는 곳이다. 지금 겪고 있는 온갖 두려움과 공포를 벗어나려면 강을 건너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건너가야 한다. 그러나 강물은 깊고 차갑고 거세게 소용돌이친다. 어떻게 해야 할까? 강을 건너려면 튼튼한 배를 만들고, 거친 물살을 타는 지혜를 갖추고, 노를 부지런히 저어야 한다.”

① 맹수와 독충은 삶의 고통을 비유한 것이다.
② 지혜로운 뱃사공은 수행자를 비유한 것이다.
③ 튼튼한 배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비유한 것이다.
④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건너는 것은 죽음을 비유한 것이다.
⑤ 깊고 세찬 강물은 탐욕, 분도, 어리석음의 삼독(三毒)을 비유한 것이다.

 

 

4. 다음에 나타난 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
훌륭한 미술가는 쓰레기 더미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하지만, 안목이 없는 사람에게는 고흐(Gogh)의 그림도 어린아이의 붓장난일 뿐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미세하고 정교하게 연결된 세계의 참모습을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것이지, 마음 내키는 대로 허공에 선을 그어 취사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① 이것과 저것은 본래 나뉜 것이 아니고, 나뉜 적도 없으며 나눌 수도 없다.
② 어리석음과 탐욕에서 비롯한 오만과 독선을 버리고 화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③ 둘로 구분 지어 어느 한 쪽을 선택하는 사고방식은 끝없는 분열과 투쟁을 초래한다.
④ 둘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더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어느 한 쪽을 우선시해야한다.
⑤ 상대의 신념과 주장을 악이라고 비난하기에 앞서 자신의 악을 먼저 눈여겨 살펴야한다.

 

(재)은정불교문화진흥원 제공

정답  1.③   2.①   3.④   4.④

 

[1573호 / 2021년 2월10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