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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종단의 개혁-7

정치·종교, 유착문화 일소하기 위해서는
사부대중 공의로 투명한 정책 요구해야

정치란 ‘타협의 예술’이고, 사회란 여러 이해관계와 헤게모니가 충돌하면서 ‘타협적 평형’을 이루는 장이다. 그런데, 불교는 기독교가 거의 모든 것을 독점하는 것을 용인한 채 일방적으로 끌려 다니고 훼불행위가 버젓이 행해지는 데도 달리 대응을 하지 못하였다.


이제 그런 것에 종언을 고하자. 호국불교는 파기하자. 기준을 정하여 권승인 것이 드러나면 일정 기간 동안 소임을 맡지 못하게 하고 그에 상응하는 참회를 한다.


내외로 감시하고 견제하여 종정유착의 문화를 일소하자. 음험한 카르텔이 있다면 팔을 자르듯 쳐내자. 그렇다고 정치와 담을 쌓자는 것이 아니다. 스님들도 때로 사안에 따라 정치인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수행자라면 정치인과 만남은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하고, 협의는 사부대중의 공의를 수렴한 후 여법하게 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은 개인이나 종교에 대한 것이 아니라 1,700년 불교문화와 유물에 대한 지원임을 명백히 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법제화하고 제도화한다. 정부나 지자체는 이를 빌미로 권력을 휘두르거나 생색을 낼 수 없도록 하고, 절에서는 이를 유용할 수 없도록 한다. 감시 및 감사 시스템을 정부와 사찰 양 쪽에서 작동시킨다.

출, 재가자를 막론하고 종교적 순수주의의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정치에 대한 학습을 한다. 슬기로운 불자들의 씽크 탱크를 만들고 의로운 불자들의 시민단체를 활성화하여, 불자들이 여론 주도층이 되고, 불교적 담론을 사회적 담론으로 만들어내자. 종교적으로 볼 때, 한국의 현대사는 보수와 진보를 망라하여 엘리트 기독교인들이 여론을 주도하고 담론을 독점적으로 생산한 역사였다. 이제 불자들이 그 절반은 담당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이번 18대 대선도 마찬가지다. 대선은 대통령을 선출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를 통하여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국민의 의사를 수렴하여 사회통합을 이루는 장이다. 당연히 2천만 불자들의 의견을 이번 기회를 통하여 수렴하고 정책이 되도록 운동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먼저 부처님의 가르침에 부합하는 정책을 만들어 각 후보가 이를 수용하도록 압박한다. 불교에 대한 지원만이 아니라, 쌍용자동차를 비롯한 해고 노동자와 이주노동자 등 이 땅에서 가장 고통 받는 이들에게 자비행을 행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는 것도 여법한 정책이다.


몇몇 큰스님이나 주지, 소임자는 정치인에 대해서는 입을 열고 신도에 대해서는 침묵하자. 정치인을 만나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부합하는 정책을 수용하도록 압박하고, 신도들에 대해서는 정치적 중립을 지키라는 말이다.
그런데, 거꾸로 하는 이들이 많다보니, 정치인에게는 봉이 되고, 부처님의 가르침은 정책에서 언제나 소외되고, 신도들은 주관이 없이 부처님의 뜻과 어긋나는 후보에게 표를 던졌다.

 

▲이도흠 교수
야단법석처럼 4부대중이 각 후보자와 정책에 대한 토론회를 공개적으로 열고 여기서 누가, 어떤 정책이 가장 불법에 합치하는가 공의를 모으자. 그래야 불자들은 정치적 각성을 하고, 권승들을 중심으로 한 카르텔이 무너지며, 정권은 더 이상 야합을 못하고, 결국 부처님의 뜻에 맞고 불자들의 소망에 부합하는 정책이 현실이 된다.


 이도흠 한양대 국문학과 교수 ahurum@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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