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 종단개혁의 성과-②포교·복지

포교 전문‧지속성 강화…복지시설 확충해 위상 제고

▲ 개혁종단은 포교원으로 별원으로 승격해 종단의 숙원을 해결했다. 조계종은 1995년 1월20일 포교원 개원식을 열고 “포교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법보신문 자료사진

1994년 조계종 개혁은 포교와 복지 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대사회 활동에 초점을 맞춘 포교와 복지 전략은 불교의 대외적 위상을 일신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무엇보다 포교원을 별원으로 승격해 포교의 전문성을 갖춘 행정기구를 출범시킨 것은 종단개혁의 또 다른 성과로 꼽힌다.

포교원 별원으로 승격해
인사권‧예산집행권 부여
신도조직‧계층포교 강화
시대 맞는 포교변화시급

종단 산하 복지재단 설립
시설 20년 새 11배 늘어
‘긴급구호~’발족 재난대비
대사회적 불교이미지 일신

‘포교총람-종단 포교의 흐름과 현황’(조계종 포교원, 2011년 10월 발간)에 따르면 포교원 별원화 논의는 이미 1970년대부터 진행됐다. 이무렵 포교는 종단의 큰 관심분야가 아니었다. 비록 1962년 통합종단이 출범하면서 ‘포교·역경·도제양성’을 3대 과제로 설정했지만 포교는 몇몇 원력 있는 스님과 재가불자들의 몫이었다. 포교를 전담하는 행정부서가 없을뿐더러 이렇다 할 ‘포교정책’도 없었다. 종단의 포교업무는 교무부에서 전담했다. 그러나 개신교의 사회적 영향력이 확대되고 신도수가 급증하면서 불교계 내부에서 위기감이 조성됐다. 종단 내부에서 ‘포교원을 별원으로 설립해 체계적인 포교를 진행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1975년 12월4일 중앙종회는 42차 정기회를 열어 ‘포교원 설치의 건’을 가결했고, 이듬해 12월14일 45회 종회에서 포교법을 개정하면서 포교원을 설치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종정 서옹 스님은 석주 스님을 초대 포교원장에 임명하고 1977년 3월6일 포교원 개원식을 가졌다. 석주 스님은 취임사를 통해 “포교를 전문적으로 다루게 되는 기관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한국불교사에서 획기적인 일”이라며 “불교의 현대화, 대중화, 사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교원 설립으로 종단의 포교 정책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변모할 것이라는 기대도 커졌다.

그러나 이무렵 종단은 종권을 두고 종정과 중앙종회가 대립하는 등 혼란을 겪었다. 급기야 종정 서옹 스님은 종회해산을 명령했고, 이에 중앙종회는 종정불신임이라는 초강수로 맞섰다. 결국 중앙종회 측이 서울 개운사에 총무원을 설립하면서 ‘1종단 2총무원’이라는 극단적 상황이 벌어졌다. 이렇다보니 포교원도 유명무실해졌다. 별도의 예산과 조직체계도 갖추지 못했다. 별원으로 출범했지만 대부분의 포교업무는 예전처럼 교무부에서 전담했다.

1980년대 들어서도 상황은 개선되지 않았다. 포교원에 대한 인사권은 총무원장에게 있었고, 사업영역도 분명하지 않았다. 신도조직관리와 포교 사업도 총무원 교무부에서 처리했다. 단지 포교사 연수교육을 전담하는 것이 포교원의 주된 역할이었다. 이 때문에 포교원은 ‘상임포교사 대기소’ ‘종단이 운영하는 포교당’이라는 핀잔까지 감내 해야만 했다.

1994년 출범한 개혁회의는 포교원 별원이라는 종단 숙원을 마침내 해결했다. 종헌을 개정해 교육원과 더불어 포교원을 별원으로 승격했다. 포교원장에게 인사권과 예산집행권 등을 부여하면서 독립성을 보장했다. 교구본사 직제에도 포교국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이전까지 교구본사의 직제는 총무, 재무, 교무, 규정국이 전부였다. 각 교구본사에 포교국을 두도록 종헌에 명시한 것은 포교원과 교구본사와의 포교 연계성을 강화하려는 의도였다. 1995년 1월20일 조계종은 포교원 개원식을 열었다. 개혁종단 첫 포교원장으로 취임한 정락 스님은 “포교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스님은 포교활성화를 위해 ‘21세기에 적합한 포교방략과 장단기 포교사업 완성’ ‘포교의 체계화와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 체계 마련’ ‘어린이 청소년 군불자 등 계층별 포교프로그램 개발’ ‘자리이타행이 조화된 참다운 불자가 됩시다 운동 추진’을 4대 서원으로 제시했다. 별원 승격 원년을 기념해 1995년을 ‘신행혁신의 해’로 정한 포교원은 ‘포교 체계화’ ‘신도회 활성화’ ‘설법교안 발행’ ‘통일법요집 추진’을 4대 중점 사업으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포교인력 배양, 효율적인 포교자료 개발, 포교활성화를 위한 전문 조직화 등을 추진했다. 포교원은 1995년 전국의 불교교양대학 실태조사를 진행해 종단등록 제도를 시행했다. 그 결과 1995년 한 해 동안 전국 43개 불교교양대학이 종단등록을 마쳤다. 포교사 고시를 도입해 종단 차원에서 직접 포교사를 양성했다. 1995년 5월 종단차원의 첫 설법자료인 월간 ‘법회와 설법’을 발간해 각 사찰마다 법회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신도조직도 재건했다. 이전까지 종단 산하에 ‘전국신도회’가 있었지만 조기현 회장이 상무대 비리 의혹에 연루돼 1994년 1월 구속되면서 사실상 와해됐다. 이에 따라 포교원은 1995년 9월 신행단체 대표자 간담회를 통해 전국신도회를 대신할 중앙신도회를 발족하기로 뜻을 모으고, 같은 해 11월 발기인대회를 개최했다. 신도종단등록 사업을 추진해 조계종 신도증을 배부했고, 신도교육체계도 정비했다. 1996년을 ‘불교청소년의 해’로 정한 포교원은 어린이 청소년 포교에 주력했다. 청소년단체인 ‘파라미타’를 조직해 전국 단위로 확대했다. 1997년 전국교사불자연합회를 창립하는 등 직능단위 신도조직도 확장해 나갔다.

포교원의 별원화 이후 주목할만한 성과는 군포교에 대한 지원이었다. ‘조계종사 근현대편(조계종 교육원, 2005년 4월 발간)에 따르면 조계종은 군포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995년부터 2000년까지 총 18억원 이상의 포교예산을 군법당 건립 기금으로 조성했다. 군승단 운영비도 정기적으로 보조해 군포교 활성화를 뒷받침했다. 이는 2005년 출범한 조계종 군종특별교구의 토대가 됐다. 이처럼 포교원의 별원 승격은 포교에 대한 전문성과 체계성, 지속성을 갖는데 기여했다. 그러나 시대변화에 따른 포교전략 부재,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등 계층별 포교전략 미비, 사찰신도회와의 연계성 부족 등은 2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포교원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종단개혁 이전까지 불교계의 사회복지활동은 극히 저조했다. 소외된 사회약자를 품는 것이 종교 본연의 역할임에도 조계종은 이를 방치하다시피 했다. 몇몇 원력 있는 스님들이 개별적으로 불교복지영역을 개척할 뿐이었다. 조계종이 복지 분야에 본격적으로 발을 내딛게 된 것은 1980년 후반부터였다. 복지영역을 개척하던 스님들이 1989년 범종단적 불교복지 추진기구인 ‘불교사회복지회’를 출범시켰다. 조계종 총무원도 사회부에 사회복지업무영역을 신설하고 복지담당 종무원을 배치했다.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복지법인과 시설이 속속 생겨났다. 1989년 노인복지를 전담하는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이 설립됐으며 1991년 노인요양시설 통도사 자비원, 1994년 사회복지법인 인덕원 등이 만들어졌다. 1994년 3월 생명나눔실천본부도 설립돼 장기기증 캠페인을 사회적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이런 활동은 스님과 사찰이 중심이 됐을 뿐 종단차원의 사업은 아니었다. 이런 까닭에 개혁회의는 종단의 대사회활동 강화에 상당한 의욕을 보였다.

‘종단개혁불사 백서(개혁회의, 1994년 11월 발간)’에 따르면 개혁회의는 시대적 여망과 사회적 요청을 담아 각종 공익단체, 문화예술진흥기관, 사회복지시설, 의료사업, 승려노후복지원, 불교사회복지법인 등을 설치하는 것을 종헌에 명시했다. 이런 목적사업을 전담할 불교사회복지원을 설립하도록 했으며 그 재원은 특별분담사찰에 의해 안정적으로 지원받아 시행하도록 했다.

개혁종단 총무원장 월주 스님은 취임과 동시에 ‘깨달음의 사회화운동’을 전개했다. 부처님 가르침을 사회에 회향해 보살행을 실천하겠다는 의미였다. 이를 위해 총무원은 종단의 공식 예산 이외에 ‘깨달음의 사회화 운동’ 기금으로 20억원을 조성해 노동‧인권‧복지‧환경‧통일 사업에 투입했다. 위안부할머니들의 보금자리인 ‘나눔의 집’을 경기도 광주에 설립했으며, 외국인 노동자와 장기수들을 초청해 위안법회를 열었다. 1995년 2월 조계종은 종단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복지재단)’을 설립해 사회복지를 통한 대사회 참여를 본격화했다. 복지재단은 설립과 동시에 향후 활동방향을 모색했다. 복지재단은 1995년 6월9일 창립법회와 함께 ‘지방자치시대와 21세기를 대비한 불교계 사회복지’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서는 불교계 사회복지 시설운영과 복지활동이 미진한 이유를 사회복지 전문가 부족 때문으로 진단하고 전문 인력 확보에 매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조계종은 같은 해 8월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하고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교육을 통해 자원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전국 교구본사별로 지부를 설립해 자원봉사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조직적 기반을 갖춘 자원봉사단은 수해 등 천재지변이 발생한 재난지역에 파견돼 고통 받은 이웃들에게 자비의 손길을 건넸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단의 긴밀한 조직체계가 필요했다. 이에 따라 2005년 1월 ‘조계종긴급재난구호봉사단’을 발족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복지재단은 해외구호 사업에도 뛰어들어 2005년 1월 스리랑카 피해복구, 10월 파키스탄 지진피해 의료 활동, 2010년 아이티대참사 구호활동 등을 진행하면서 불교의 대사회적 이미지를 일신했다.

▲ 조계종은 2005년 4월19일 천재지변 등 긴급재난에 대비해 ‘긴급재난구호봉사단’을 출범시켰다. 법보신문 자료사진

개혁종단 이후 조계종은 정부와 지자체의 복지시설 위탁을 적극 추진했다. 보건복지부 통계(2012년 7월 기준)에 따르면 1995년 7월까지 95곳에 불과하던 불교계 복지시설은 20여년 만에 약 11배 늘어나 1065곳에 이른다. 그 가운데 조계종 복지재단과 사찰에서 설립하거나 위탁받아 운영하는 곳은 958곳에 달한다. 복지재단의 규모도 급속히 팽창했다. 현재까지 복지재단은 187개소의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5200여명의 사회복지활동가와 10만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양성돼 자비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처럼 종단개혁 이후 조계종의 복지는 양적인 측면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이런 변화에도 불구하고 불교계의 복지정책이 질적인 측면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양극화로 상대적 빈곤을 느끼는 소외자, 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약자, 서열화가 심화되는 사회구조 속에서 박탈감을 느끼는 정신적 빈곤자들은 여전히 복지에 갈증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부처님의 자비로 감싸 안을 수 있는 새로운 복지시스템 구축이 시급해 보인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1271호 / 2014년 11월 26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