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 거듭된 종교편향에 범불교 대응 예고

  • 교계
  • 입력 2023.11.14 13:30
  • 수정 2023.11.15 14:25
  • 호수 1705
  • 댓글 8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 11월14일 수덕사서
현 정부 정책·인사 문제 기독교편향 매우 심각
대선 후보 시절 내걸었던 불교계 공약은 외면
엄중한 사안으로 인식...승려대회 추진도 예고

조계종 전국 교구본사주지협의회가 윤석열 정부의 거듭된 종교편향에 범불교 대응을 예고했다. 대통령실 '참모진'부터 '중앙부처' '군장성급' 인사에 기독교 색채가 뚜렷한 인물을 앉히려는 데 이어 "헌법 정신은 기독교 성경에서 나왔다"는 발언과 이승만 전 대통령을 '건국의 아버지'로 만들려는 정책 추진까지 노골적인 개신교 편향이 거듭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정도 스님)는 11월14일 오전 10시 예산 수덕사에서 제78차 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종교편향에 적극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회의에는 조계사 주지 담화(서울), 용주사 주지 성효(경기 화성), 월정사 주지 정념(강원 평창), 법주사 주지 정도(충북 보은), 마곡사 주지 원경(충남  공주), 수덕사 주지 도신(충남 예산), 직지사 주지 장명(경북 김천), 고운사 주지 등운(경북 의성), 동화사 주지 능종(대구), 불국사 주지 종천(경북 경주), 해인사 주지 혜일(경남 합천), 선운사 주지 경우(전북 고창), 화엄사 주지 덕문(전남 구례), 대흥사 주지 법상(전남 해남), 관음사 주지 허운 스님(제주)이 참석했다.

스님들은 윤석열 정부의 반복되는 친개신교 행보에 유감을 드러냈다. 해인사 주지 혜일 스님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화재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했다. 이 발언으로 5000명의 스님•불자가 지난해 1월 서울 조계사에 모였다. 문재인 정부 종교편향을 규탄하는 승려대회를 열었다"며 "스님들에겐 여야가 없다. 정당이 중요하지 않다. 오직 불교계 입장이 우선이다. 현 정부가 문재인 정부와 다를 게 무엇인가. 인사 문제부터 기독교관이 덧씌워진 정책까지. 그저 '봉이 김선달' 발언처럼 두드러진 계기만 없을 뿐이다. 대선 당시 내걸었던 공약도 모두 지지부진한 상태"라고 비판했다.

화엄사 주지 덕문 스님도 고개를 끄덕였다. 덕문 스님은 총무부장 성화 스님을 향해 "현 정부에 강력하게 경고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윤석열 정부의 편향 정책을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외부에서는 2022년 승려대회가 현 정부를 탄생시킨 주역처럼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종교편향 정책이다. 총무원은 정부에게 끌려다니는 모양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 강경한 입장을 총무원이 전달하라"고 지적했다.

스님들은 현 정부의 대통령실, 주요 부처와 여당의 요직에 개신교 색채가 두드러진 인물들이 포진하면서 개신교 관점에서 정책을 펴는 경향이 강해졌다고 우려했다. 내년 4월 총선을 염두에 둔 '개신교 세력 결집' 의도가 다분하다는 해석이다. 윤 대통령의 행보가 자연히 '불교 패싱' 인사·정책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 당시 전기요금을 할인하고, 사찰 보유 토지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를 감면해 주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2월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문화유산진흥특별위원회'를 꾸렸다. 

당시 국민의힘 선대위는 “전통사찰들은 국립공원법, 도시공원법, 농지법, 전통사찰보존법, 산림법 등 수많은 중첩 규제에 묶여 있다. 문화유산 관리 차원에서도 불교계에 너무나 큰 부담을 강요해 온 측면이 없지 않았다”면서 “불교계의 애로를 헤아리지 못한 채 편향과 폄훼를 계속해온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잘못이 제일 크지만, 평소에 이러한 점을 잘 살피지 못한 우리 국민의힘도 죄송하다”고 공약 배경을 설명했다. 또 “사찰 전기요금 체계를 개선하겠다. 일반용으로 부과되는 요금체계를 사설 박물관, 미술관에 적용되는 교육용으로 바꾸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불교계를 향한 태도는 대선 후보가 대통령으로 확정된 순간 돌변했다. 스님들은 이날 전기료 문제를 거론하며 현 정부를 다시 한 번 비판했다. 마곡사 주지 원경 스님은 "사찰 누진세 문제가 심각하다. 앞으로 전기료에 허덕이는 사찰은 점차 늘어날 것"이라며 "국민의힘 공약이었던 전기료 문제는 왜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가. 적어도 공익적 목적으로 운영하는 템플스테이 사찰 정도는 교육용 전기로 바꿔야 하지 않겠는가"하고 지적했다. 이에 총무부장 성화 스님은 "문화재용으로 항목을 만들어 보려 했다. 하지만 타종교 저항도 많고 상황이 여유롭지 못했다. 국가지정문화재 보유 사찰 외에 전통사찰까지 전기료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문화재'를 중심으로 한 지원료는 지속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월정사 주지 정념 스님은 "해마다 건건이 받는 형태로는 지속적인 지원이 어렵다"며 "각 사찰마다 경상비 지출에 전기료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교육용 전기료로 해결하지 않으면 사찰 재정 운영은 해마다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총무부장 성화 스님은 "대통령실과 여당 주요 관계자에게 종교편향에 관한 불교계 의견을 전달한 상태다"며 "총무원도 악전고투하고 있다. 면밀히 더 잘피겠다"고 말했다.

이날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조계종 총무원과 긴밀히 논의해 윤석열 정부의 종교편향이 지속될 경우 지난해 열렸던 대규모 정부 규탄 승려대회를 다시 추진하자고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조직을 개편하기 위해 업무편람(교구본사용 매뉴얼)을 제작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총무부장 성화 스님은 "종단 개혁 30주년을 맞아 조직개편을 준비하고 있다"며 "교구본사 종무행정 능력을 일률적으로 관리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업무편람을 제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중앙종회는 불교광장 총재 자승 스님이 제안한 조직 개편안을 본격화하고자 11월2일 정기종회에서 ‘종단미래대비를위한특별위원회'(미래대비 특위)를 구성한 바 있다.성화 스님은 "이번 종회에서 미래대비 특위가 구성됐다. 총무부에서 매뉴얼 초안은 만들어 놨다. 2024년까지 각 교구별 현장 목소리를 듣고 매뉴얼을 구체화한 뒤, 2025년부터는 각 교구에서 매뉴얼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교구에서도 높은 수준의 업무 능력을 갖출 수 있게 총무원이 돕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중앙종무기관 차팀장급 이상을 교구본사에 파견해달라"(덕문 스님), "교구장 연수를 시행해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이관할 지 안내해달라"(원경 스님) 등 여러 의견이 나왔다.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템플스테이의 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이 제시됐다. 마곡사 주지 원경 스님은 "템플스테이 팀장과 주임을 재가불자가 아닌 스님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제안했다. 원경 스님은 "사찰이 산 속에 있고 템플스테이가 주말에 운영되다 보니 업무여건이 좋지 않다. 그러다 보니 이동도 많다. 업무 연속성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불교문화사업단장이기도 한 조계사 주지 담화 스님은 "운영 규칙 바꿀 수 있게 논의하겠다. 또 각 사찰에서 청소 문제 등에 지원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윤승환 총무차장이 '특별구족계 수계산림 시행에 관한 특별법'을 안내했다. 각 교구에 적극적인 홍보도 요청했다. 김정호 재무차장은 '사찰부동산관리법시행령 개정안'에 관해 보고했다. 

전통사찰에 소장된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및 복원을 전담하는 양평 불교문화재 연구 시설은 11월29일 오후 3시 상량식을 진행한다고도 전했다.

상월결사 관련 일정도 공유됐다. 조계사 주지 담화 스님은 11월16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하는 상월결사 인도순례 다큐영화 '세계를 뒤흔든 43일'에, 동국대 종학연구소장 정도 스님은 12월8일 열릴 상월결사 학술대회에 본사주지스님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한편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차기 회장에 관음사 주지 허운 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다. 내년 개최할 첫 회의에는 캄보디아에서 4박5일로 열릴 예정이다.

예산=정주연 기자 jeongjy@beopbo.com 

[1705호 / 2023년 11월 2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